물레방아학습 의의, 물레방아학습 영역, 물레방아학습 배경, 물레방아학습 과정, 물레방아학습 적용, 물레방아학습 지도방법, 물레방아학습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물레방아학습의 의의와 영역

Ⅱ. 물레방아학습의 배경

Ⅲ. 물레방아학습의 과정
1. 한자리 모임
2. 물레방아 돌릴 준비하기
3. 물레방아 돌리기
4. 추억 만들기
5. 보상과 축제의 시간

Ⅳ. 물레방아학습의 적용

Ⅴ. 물레방아학습의 지도방법
1. 마음 열기(Rug Meeting)
1) 짱구 인사 나누기
2) 이야기 나누기
3) 놀이 학습하기
4) 명상 학습하기
5) 물레방아 학습 조 정하기
2. 물레방아 돌리기
3. 추억 만들기
4. 보상과 축제의 시간

Ⅵ. 물레방아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물레방아학습의 의의와 영역

어떤 학습이든 각 모형마다 그 특징이 있고, 그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주고자 하는 최종의 목표가 있다. 물레방아 학습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부드럽게 유도하며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는 체험이다. 실제의 현장처럼 친구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정겨운 대화를 나누는 그 모습이 물레방아 학습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학년에 적용이 가능하다. 적용하기 가장 좋은 교과는 국어과의 말하기 듣기이다. 그러나 가르치는 교사의 재구성에 따라 모든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학습 방법 주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과목별로 간단히 예를 들어 본다.
1) 도덕과 : 갈등 사태의 토론, 인사 실습, 칭찬하기
2) 국어과
말하기․듣기- 주어진 주제 대화하기, 이야기 들려주기
읽기- 서로 글 읽어 주기, 글의 줄거리 말해 주기, 편지 읽어주기, 대화 글 읽기, 동시 암송하기
쓰기- 쓴 글 읽어 주기, 쓴 글 바꿔서 고칠 점 찾기
3) 사회 : 학습 퀴즈 맞추기, 조사 학습 발표하기
4) 수학 : 문제 해결 방법 설명하기, 정답 맞추기
5) 과학 : 실험 보고서 설명하기, 발견한 점 말하기
물레방아 학습을 하면서 시끄럽다는 생각을 하기 쉽고, 실제로 조용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소리의 크기, 말하는 방법, 학습 태도 등을 적절히 지도하면 문제가 될 것이
참고문헌
1. 김차식(1996), 열린교육실천, 예문사
2. 김민환(1999), 실제적 교육방법론
3. 이용숙(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수업의 실제, 미간행 유인물
4. 이정선(1997), 왜 열린교육이어야 하는가?, 교육과학사
5. 이정선(2006), 효과적인 학교교육론, 한국학술정보
6. 정순례(2007),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북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 방법이다. 그러나, 훈육의 과정에서 지나친 제재나 간섭이 배제되어야 한다. 코메니우스는 이 사실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태양을 실례로 들고 있다. 태양은 봄에 따스하기 때문에 어리고 연한 식물들에게 원기를 제공한다. 태양은 그 식물들이 충분하게 성장할 때까지 그렇게 강한 열을 제공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훈육도 성장하는 청소년들에게 부드럽게 적용되어야 하고, 정당하게 사려 깊은 교훈으로 규제하며 강화되어야 한다. 온화하고 관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적용하기 어렵다.② 서구의 이론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 자세를 지양하고 우리 나름의 주체적 이론을 창안하여 이를 세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③ 제3세계에 관한 문화기술지들보다는 학생들이 선망하는 선진국가들에 관한 문화기술지가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보다 더 효과적이다.④ 외국의 이론과 개념들을 수용하는 과정에는 진지한 성찰이 필요하며, 그것의 이해와 적용에는 반드시 우리의 일상적 체험을 토대로 삼는 내면화 과정이

  • [report] 열린 교육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목 차Ⅰ. 서 론 Ⅴ. 요약 및 논의Ⅱ. 이론적 배경 - 참고문헌Ⅲ. 연구의 방법 - 부 록Ⅳ. 연구의 결과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교육은 본질적으로 미래지향적인 활동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도래하는 민주화, 정보화, 다양화, 세계화의 미래 사회를 예측하고 우리 후손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인간을 육성해야 하는가를 곰곰히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5차 교육과정 개정시부터 우리는 복잡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배경 1. 내러티브의 의미와 성격가. 내러티브의 의미 나. 내러티브의 성격2. 내러티브 접근의 이론적 기초가.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철학적 기초나. 내러티브 접근의 심리학적 기초다.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교육론적 기초3. 도덕과에서 내러티브 접근의 의의가. 선행 도덕 방법에 대한 비판적 평가- 인지 발달적 도덕 교육나. 도덕과에서 내러티브 접근의 의의1) 도덕 경험의 표현 기회 제공2) 도덕 발달 과정으로서 도덕적 권위의 고양3) 도덕 청중

  • 역할 놀이 수업
  • 관찰하도록 지도한다.정 리*평가*차시예고*과제제시*오늘 역할놀이 활동에 대해서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합니까?*다음시간에는 공업화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을 생각해 보겠습니다.*오늘 역할놀이를 통해 느꼈던 점을 A4용지 1-2장분량으로 써 오세요. *대본을 짜고 연기를 해보니까 다른사람의 입장을 이해 할 수 있을꺼 같다.*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을 없애야 한다.*법을 지키는 것이 서로를 위한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4. 학습지도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