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학습(모둠수업,소집단학습)의 편성과 순서, 모둠학습(모둠수업,소집단학습)의 구성과 수업, 모둠학습(모둠수업,소집단학습)의 주안점과 긍정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모둠수업]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이점과 전개과정,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일기, 놀이,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모의재판, 토의,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협동학습][협력학습]협동학습 개념,유형, 협동학습 전제, 협동학습 문제점, 협동학습과 생활태도, 협동학습 유형별지도, 협동학습과 협력학습 비교
- 수학과 수개념,도형,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 놀이,모듈식,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 혼합계산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중요성
Ⅲ.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종류
1. 개별지도․토의 학습
2. 버즈(BUZZ)학습
3. 자율협동학습
4. 역할놀이 학습
5. 완전학습
Ⅳ.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편성
Ⅴ.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순서
Ⅵ.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구성
1. 수업 목표를 상세화하기(specifying instructional objectives)
2. 소집단 크기의 결정(deciding on the size of the group)
3. 학생의 소집단 배치(assigning students to group)
4. 교실의 구성(arranging the room)
Ⅶ.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칭찬릴레이방법
1. 운영방향
2. 운영 방법
3. 칭찬릴레이의 적용사례
4. 칭찬릴레이 결과
Ⅷ.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실제수업
1. 1차시
1) 학습 과정 안내 - 10´
2) 공익 광고 그리기 - 30´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5‘
2. 2차시
1) 마음 열기
2) 노래극 준비하기 45´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3. 3차시
1) 마음 열기 및 수업 안내
2) 발표 및 공연하기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4. 4차시
1) 마음 열기 및 수업 안내
2) 평가하기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Ⅸ.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주안점
Ⅹ.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긍정적 효과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소집단 학습은 12~15명의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각 집단별(4~6명으로 구성)로 하나의 학습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다.
소집단 전원이 서로 협력하여 학습하는 가운데 상호간 아이디어를 받아 들여서 한 집단 전체의 결론을 찾아내는 것은 학생들 각자의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고 학생 구성원간 협력하는 태도를 형성시키는 데도 큰 공헌을 하게 된다.
그래서 모든 학습자가 전원 참여하고, 전원 사고하며, 전원 대화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부분적 아동의 고립과 소외감을 없애고 서로 협력하며 집단 구성원간의 유기적 결합을 촉진하여 공통된 목표에 대해 상호 이해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즉 학급 전체 학습에서는 낙오되기 쉬운 학습 지도 소집단 학습에서는 적극적으로 참가하므로 소위 학습 이론에서는 적극적으로 협동 학습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러면 소집단 학습이 왜 필요한가? 그것은 한 단위 학습 시간에 학습해야 할 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도구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비롯하여 학습하는 순서, 생각하는 방법, 발표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그리고 필요한 자료 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친근한 학습 동료 자로부터 체험적으로 배우게 되기 때문에 보다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급 활동이 전개되게 된다. 결국 소집단 활동 학습이란 한 마디로 수업의 초점을 학급 구성원 각 개인 학생에게 두고 가급적 모든 개개인 학습자들이 학습 목표에 도달 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 속도, 필요 등을 고려해서 적절하고 타당한 교수 학습 방법 및 절차, 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중요성
단위 학습 시간에 학습해야 할 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도구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 학습하는 순서, 생각하는 방법, 발표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필요한 자료 도구를 선택하
- 참고문헌
-
김상원(1998) /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홍제(1999) /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질문하기 전략 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서초등학교(1998) /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보고서
신학용(1998) / 능력별 학습과제에 의한 소집단 협동학습이 수학과 학력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논문집
심귀용(2002) / 수준별 소집단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전이남(1987) / 소집단 학습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원단체연합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성격과 수업유형,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집단조직,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 수학과 수준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분석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