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학습(모둠수업,소집단학습)의 편성과 순서, 모둠학습(모둠수업,소집단학습)의 구성과 수업, 모둠학습(모둠수업,소집단학습)의 주안점과 긍정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중요성

Ⅲ.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종류
1. 개별지도․토의 학습
2. 버즈(BUZZ)학습
3. 자율협동학습
4. 역할놀이 학습
5. 완전학습

Ⅳ.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편성

Ⅴ.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순서

Ⅵ.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구성
1. 수업 목표를 상세화하기(specifying instructional objectives)
2. 소집단 크기의 결정(deciding on the size of the group)
3. 학생의 소집단 배치(assigning students to group)
4. 교실의 구성(arranging the room)

Ⅶ.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칭찬릴레이방법
1. 운영방향
2. 운영 방법
3. 칭찬릴레이의 적용사례
4. 칭찬릴레이 결과

Ⅷ.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실제수업
1. 1차시
1) 학습 과정 안내 - 10´
2) 공익 광고 그리기 - 30´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5‘
2. 2차시
1) 마음 열기
2) 노래극 준비하기 45´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3. 3차시
1) 마음 열기 및 수업 안내
2) 발표 및 공연하기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4. 4차시
1) 마음 열기 및 수업 안내
2) 평가하기
3) 다음 시간 예고하기

Ⅸ.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주안점

Ⅹ.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긍정적 효과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집단 학습은 12~15명의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각 집단별(4~6명으로 구성)로 하나의 학습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다.
소집단 전원이 서로 협력하여 학습하는 가운데 상호간 아이디어를 받아 들여서 한 집단 전체의 결론을 찾아내는 것은 학생들 각자의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고 학생 구성원간 협력하는 태도를 형성시키는 데도 큰 공헌을 하게 된다.
그래서 모든 학습자가 전원 참여하고, 전원 사고하며, 전원 대화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부분적 아동의 고립과 소외감을 없애고 서로 협력하며 집단 구성원간의 유기적 결합을 촉진하여 공통된 목표에 대해 상호 이해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즉 학급 전체 학습에서는 낙오되기 쉬운 학습 지도 소집단 학습에서는 적극적으로 참가하므로 소위 학습 이론에서는 적극적으로 협동 학습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그러면 소집단 학습이 왜 필요한가? 그것은 한 단위 학습 시간에 학습해야 할 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도구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비롯하여 학습하는 순서, 생각하는 방법, 발표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그리고 필요한 자료 도구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친근한 학습 동료 자로부터 체험적으로 배우게 되기 때문에 보다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급 활동이 전개되게 된다. 결국 소집단 활동 학습이란 한 마디로 수업의 초점을 학급 구성원 각 개인 학생에게 두고 가급적 모든 개개인 학습자들이 학습 목표에 도달 되도록 하기 위해 각 개인의 능력, 속도, 필요 등을 고려해서 적절하고 타당한 교수 학습 방법 및 절차, 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실천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모둠학습(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중요성

단위 학습 시간에 학습해야 할 내용을 학습함에 있어서 도구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 학습하는 순서, 생각하는 방법, 발표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필요한 자료 도구를 선택하
참고문헌
김상원(1998) /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홍제(1999) /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질문하기 전략 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서초등학교(1998) /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보고서
신학용(1998) / 능력별 학습과제에 의한 소집단 협동학습이 수학과 학력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논문집
심귀용(2002) / 수준별 소집단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전이남(1987) / 소집단 학습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원단체연합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