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학습(독서토론수업)의 의의, 독서토론학습(독서토론수업)의 사례, 독서토론학습(독서토론수업)의 활동방법, 독서토론학습(독서토론수업)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독서토론학습(독서토론수업)의 의의
학습내용과 관련되는 책을 읽고 토론을 통해 학습문제 해결은 물론 관련된 내용을 폭넓게 알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책을 읽고 관점에 따라서는 서로 다른 생각이 나올 수 있고, 이런 토론을 통해 폭넓은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준비기간이 필요하고 미리 읽어야 할 책을 선정, 구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학년에 따라서는 한 권의 책이 아니라 내용의 일부를 복사하여 미리 나눠 줄 수 있다. 이런 문제가 있지만 학습과 관련되는 책을 읽고 학습하는 방법은 학습내용의 질을 높일 수도 있고, 학습효과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학습은 교과서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깨닫게 할 수 있고,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할 수 있다.
책을 읽는 과정은 개별학습이지만, 읽은 책에 대한 생각 나누기와 토론은 모둠별 형태나 전체학습 형태를 가진다. ‘모짜르트’의 음악을 감상한다고 할 때, 모짜르트 전기 읽기를 1-2주전에 과제를 내주어야 한다.
개인별로 독서한 내용을 모둠 별로 이야기를 한다. 이때 책의 줄거리를 이야기하는 것보다 감명 있게 읽은 부분이나 인상적이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한다. 이야기를 내용은 문학 작품, 전기 등 책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모짜르트 전기라면 음악가로서 성장하는 과정의 여러 노력, 음악가로서 활동, 작품에 대한 내용, 본받을 점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모둠별로 이야기할 내용은 교사와 학생이 의논하여 학습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도록 제시
- 본문내용
-
Ⅰ. 독서토론학습(독서토론수업)의 의의
학습내용과 관련되는 책을 읽고 토론을 통해 학습문제 해결은 물론 관련된 내용을 폭넓게 알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책을 읽고 관점에 따라서는 서로 다른 생각이 나올 수 있고, 이런 토론을 통해 폭넓은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준비기간이 필요하고 미리 읽어야 할 책을 선정, 구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학년에 따라서는 한 권의 책이 아니라 내용의 일부를 복사하여 미리 나눠 줄 수 있다. 이런 문제가 있지만 학습과 관련되는 책을 읽고 학습하는 방법은 학습내용의 질을 높일 수도 있고, 학습효과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학습은 교과서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깨닫게 할 수 있고,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할 수 있다.
책을 읽는 과정은 개별학습이지만, 읽은 책에 대한 생각 나누기와 토론은 모둠별 형태나 전체학습 형태를 가진다. ‘모짜르트’의 음악을 감상한다고 할 때, 모짜르트 전기 읽기를 1-2주전에 과제를 내주어야 한다.
개인별로 독서한 내용을 모둠 별로 이야기를 한다. 이때 책의 줄거리를 이야기하는 것보다 감명 있게 읽은 부분이나 인상적이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한다. 이야기를 내용은 문학 작품, 전기 등 책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모짜르트 전기라면 음악가로서 성장하는 과정의 여러 노력, 음악가로서 활동, 작품에 대한 내용, 본받을 점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모둠별로 이야기할 내용은 교사와 학생이 의논하여 학습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도록 제시
- 참고문헌
-
ⅰ. 권희정, 독서토론수업으로 하는 논술공부, 중등우리교육 2006년 11월호, 2006
ⅱ. 김정효,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ⅲ.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2003
ⅳ. 엄정식, 논술특강 - 독서의 의미, 철학과 현실 2005년 가을호, 철학문화연구소, 2005
ⅴ. 조영식, 창조적 독서교육, 인간과자연사, 1999
ⅵ. 최영환, 독서 그리고 토론과 논술,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토론][독서토의][독서][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토론의 정의, 독서토론의 중요성과 독서토론의 형성 요건, 독서토론의 준비 과정 및 독서토론의 방법 그리고 독서토론의 평가에 관한 분석
-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창의적 방법,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문제점과 교육적성과,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전략과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