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범절]가정예절사례 조부모님 예절예의 가정예절사례 부모님 예절예의 가정예절사례 형제간 예절예의 가정예절사례 웃어른 아랫사람 친척 호칭예절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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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정예절사례 조부모님에 대한 예절예의
1. 문안드리기
2. 어른의 의식주 예절
3. 어른 앞에서의 몸가짐

Ⅲ. 가정예절사례 부모님에 대한 예절예의
1. 아침저녁으로 인사를 드린다
2. 부모님의 뜻을 존중하고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3. 부모님을 도와 드린다
4. 부모님께 공손히 말씀드리는 태도를 습관화한다
5. 부모님 입장에서 생각한다
6. 부모님께 맞서지 않는다

Ⅳ. 가정예절사례 형제간 예절예의

Ⅴ. 가정예절사례 웃어른에 대한 예절예의
1. 문안 여쭙는 예절
2. 출입할 때의 예절
3. 어른 앞에서의 예절

Ⅵ. 가정예절사례 아랫사람에 대한 예절예의

Ⅶ. 가정예절사례 친척간 호칭예절예의
1. 자기에 대한 칭호
2. 부모에 대한 칭호
3. 형제간의 칭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사회에서의 확대가족은 혈연적 결합을 기초로 하는 두 세대 이상의 가족 구성원 조직으로서 남성, 즉 부계 중심으로 가계의 계승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지닌다. 할아버지, 아버지, 아들, 손자 등의 부계로 이어져 내려오는 가계의 연속성이 확대가족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된다. 이러한 가족제도에서는 자연히 부계제의 확립과 가부장권이 강화된다. 아버지는 가정의대표자 및 지도자로서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게 된다. 가계를 잇기 위하여 많은 자녀, 특히 남아의 출산을 강요하고 선호하게 된다. 따라서 가정의 분위기는 자연히 권위주의적이게 된다. 이러한 대가족 제도 하에, 자녀들은 확대된 가족 구성원들과의 공동생활을 통해 연령이 다르고 맡은 바 역할이 다른 여러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며, 조부모, 부모, 부모의 형제, 연하의 조카들과 다면적인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이러한 관계와 사회화의 과정 속에서 아동들은 노인을 대하는 태도와 사용해야 하는 언어뿐만 아니라 연하의 동생이나 조카를 대하는 방법까지도 가정에서 배우게 된다. 또한 어른들로부터 문화적인 전통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가정에 노인이 있으면 다른 가정의 노인들과도 함께 어울리게 되며 따라서 아동들은 이들 노인들로부터 문화적인 전통을 이어받게 된다. 이들과의 대화 속에서 반 세기 이전의 사회상과 가치관, 신념 등을 직접 전해들을 수 있으며 이들의 생활 속에서 전통적인 문화를 흡수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대가족제도 가정에서의 교육이나 사회화의 방법은 대체로 일방적이며 수직적이고 위계적이다. 부자간에는 절대 복종을 요구하는 주종관계가 성립하며 교육에는 규율과 엄한 처벌이 따른다. 그 대신 아버지는 아들을
참고문헌
김득중(1999), 한국전례연구원, 실천예절개론
배근희·최배영·김길령(2006), 청소년 예절 교육, 새로운 사람들
전례연구위원회(1992), 우리의 생활예절, 성균관
한국문화재단(2001), 우리의 전통예절
http://myhome.snue.ac.kr, 전통예절 바로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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