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특수아동의 이해
1) 특수아동이란?
2) 특수아동에 대한 용어와 정의
3) 특수아동의 분류
4) 출현율
5) 특수아동 조기교육의 중요성
(1)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2)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3) 경제ㆍ사회에 미치는 영향

2.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의 근거
2) 특수교육의 의의
3)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4) 모든 교육자들의 역할
(1) 개별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2) 학업 수행을 위해 학생을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3) 평가를 의뢰한다.
(4) 적격 판정을 위한 회의에 참여해야 한다.
(5) IEP를 작성하는데 참여해야한다.
(6) 부모나 후견인과 의견을 나누어야 한다.
(7) 법에 의한 정당한 청문회와 협정에 참여해야 한다.
(8) 특수 학생의 능력을 발견하여 극대화하기 위해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한다.
5) 특수교육자들의 역할
(1) 학습 문제를 가진 학생들의 교과지도
(2) 심각한 행동 문제의 관리
(3) 최신 공학의 활용
(4)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

3.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1) 정상화 운동 2) 탈수용화
3) 주류화 4)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5) 입법과 소송에 의한 특수아동의 교육권 확보

4. 장애의 발생 원인
1)태내기(임신과 더불어 시작)
(1)유전과 염색체 손상
(2)감염과 중독
2)주산기: 출생 및 출생 전후기
(1)신경학적 손상 (2)미숙
(3)CMV와 수포진
3)출생후의 발달
(1)아동기 감염
(2)영아 돌연사 증후군
(3)환경 요인

5. 특수아동의 진단과 사정
1)선별검사 2)심리교육적 진단
3)비형식적 검사 4)조기 판별
5)집중적인 검사
6. 특수아동의 중재
1) 의학적 중재
2) 교육적 중재
3) 사회적 중재

7. 특수교육의 전망
1) 철학적 뿌리 : 정상화의 원리
2) 역사적 뿌리 : 탈수용화와 완전통합 운동
(1) 탈시설수용화
(2) 완전통합 운동
(3) 최근 동향
8. 특수교육 정책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특수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은 정상의 아동에 비해 특이하고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품행 문제, 학업 기술 문제등에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난다. 품행 문제로서는 수업방해해,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 방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 해롭게 하는 행동 등을 말하며, 학업 기술 문제는 아동의 학업 성취 방해, 교사의 진도 평가 방해, 주어진 과제 완성하지 않거나 수업 중 주의집중하지 않기,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못하거나 자신에게 주어진 학습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는 행동을 말한다. 특수교육은 학문의 한 분야로서 상당한 역사를 갖고 있지만 최근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비로소 이들에 대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유아의 정상적인 발달과 성장에 주된 관심을 두면서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이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에 초점을 둔 유아교육과 각 유아의 개인차를 강조하며 유아의 상태를 진단하고 처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특수교육은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해 왔다.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특수성'이란 용어 속에는 벙어리, 정신박약아, 백치, 저능, 노둔 같은 낙인을 찍는 의미보다는 정서적으로 보다 가벼운 내용들이 포함되어져 있다.
교육장면에서 교육자들이 사용하는 '특수'라는 의미 속에는 생물학, 의학, 심리학, 사회사업, 그 외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특수라는 의미와는 달리 어떤 방면에서 규준이하의 기능을 갖고 있는 아동뿐만 아니라 우수아동을 포함시켜 특수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성봉(천안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수방법」
2. 홍준표(중앙대학교 교수). 「정서장애 심리」
3. 김종환(한국육영학교).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감각통합훈련의 적용(감각통합놀이를 적용한 집단수업)」
4.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교육. 14장. 서울: 학지사.
5. 정보인. 행동수정을 통한 어린이 문제 행동지도. 중앙적성출판사
6. 김종현 외 4명 저 ‘특수아동교육’ 여광응 외 11명 저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최중옥 저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론] 국제관광기구
  • 정책방향 등을 연구 의뢰하거나, 기술과 관광인력 양성교육을 지원 받고 있다.4. 국제관광기구의 소개구 분국 제 기 구 명세계관광발전을위한 기구WTO(World Tourism Organization)ITA(International Touring Alliance)지역관광개발을위한 기구PATA(Pacific Asia Travel Association)ATMA(Asia Travel Marketing Association)TPO(Travel Promotion Organization for Asian-Pacific Cities)업종별관광이익도모를위한 기구관광관련업체ASTA(American Society of Travel Agents)UFTAA(Universal Federation of Travel Agents Associ

  • 장애아동사업 레포트
  • 교육지원체계 구축 및 문화 활동 확대, 장애인이 일할 수 있는 사회실현, 장애 통합적 접근으로의 사회참여 확대와 장애인 권익 증진을 목표로 한 “장애인의 권리에 기반을 둔 참여확대와 통합사회 구현”을 장애인 복지정책의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경제, 보건, 의료 등 여러 측면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장애아동의 현실과 복지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2. 장애의 개념 및 정

  • 아동복지4D)보육대상에따른영유아보육서비스의유형중1가지선택-장애아보육-하여개념과복지적의의논하시오00
  • 교육 기관이나 병의원 부설 또는 사설 치료실 등에의 의존도가 크다.장애아보육은 1994년에 최초로 서울시 소재 2개의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시범 장애아 탁아소를 설치ᐧ운영한 후 1996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ᐧ실시하여 왔는데, 그동안 국고 지원은 전담시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통합보육도 정책 대상이 되고 있다.장애아보육 대상자는 장애인 수첩소지자 및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에 준하는 자로, 교사 대 아동 비율을 1:5이고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기능 및 실천대상
  • 학교사회복지Ⅰ.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Ⅱ학교 사회복지의 발달Ⅲ-1.사회구성주의 관점 & 강점 관점 Ⅲ-2.생태체계적 관점 & 임파워먼트 관점Ⅳ- 1.실천모델Ⅳ- 2.실천모델Ⅴ. 각국의 학교 사회복지Ⅵ. 교육 및 아동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Ⅶ. 학교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원칙Ⅷ.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Ⅸ.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Ⅸ. 학교사회복지의 대책과 개선방향 Ⅹ.결론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1.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란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아동으로 진단되지는 않았으나 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훨씬 높은 아동2) 특수아동의 분류특수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기준, 예방적인 서비스의 차이(자원과 능력), 진단의 정확성 및 해석의 객관성 확보, 중복장애 또는 발달에 따른 장애의 변화* 특수교육진흥법(2000년 개정) ① 시각장애② 청각장애③ 정신지체④ 지체부자유⑤ 정서장애(자폐성을 포함한다)⑥ 언어장애⑦ 학습장애⑧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3) 특수아동의 교육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