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 컴퓨터 교육
1) 개관
2) 유아교육과 컴퓨터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효과
2. 유아 컴퓨터 교육과 교사의 역할과 필요성
1) 유아 컴퓨터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2)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필요성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내용
3. 유아용 소프트웨어와 평가 준거구성의 기본 원칙
1) 유아용 소프트웨어
2) 유아용 소프트웨어 평가 준거구성의 기본 원칙


4. 멀티미디어 교재의 활용
1) 발달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2) 유아용 CD-ROM 타이틀 평가 양식
3) 유아 교육에서의 인터넷 활용과 효과
4) 인터넷 사이트 평가 양식
① 사용의 용이성 ② 교육성
③ 오락성 ④디자인
⑤ 안정성과 책임
5. 유아 컴퓨터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1) 유치원 교원 양성대학의 멀티미디어 교육 관련 교육과정현황
2) 유아 컴퓨터 교사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3) 유아 컴퓨터 교사 교육과정 개발


6. 웹을 통합한 교육과정 구성 방안
1) 1단계 - 웹 사이트 분석하기
2) 2단계 - 영역별 주제 구성하기
3) 3단계 - 영역별 활동하기
4) 4단계 - 인터넷 활동 돌아보기
7. 유아 컴퓨터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
1) 컴퓨터 통합 프로그램의 활동안
2) 통합적 주제 선정의 기준
3) 유아교육과정에서 컴퓨터 활동을 통합적으로 접근
(1) 컴퓨터 선행활동을 한다.
(2)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3) 확장활동을 한다.
4) 통합적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8. 유아지도 컴퓨터교육교사의 연수프로그램에 발전 방향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라 불리고 있다. 정보의 다양한 접촉은 삶을 원활하게 하는 바탕이 되며 자신에게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얻게 하는 바탕이 되고 있다. 그것은 유아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컴퓨터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유아의 컴퓨터 사용은 어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난해 12월 전국 7076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만 3~5세의 절반 가량인 47.9%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연령별로는 만 5세의 64.3%, 4세의 44.6%, 3세의 33.5%가 인터넷을 이용한다. 인터넷을 시작하는 평균연령은 3.2세였다.
유아에게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컴퓨터 사용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효과적이면서 바람직한 컴퓨터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오늘날 컴퓨터는 유아들에게 소꿉놀이 세트, 블럭, 크레용 등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학습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김아영(1995). 학교 컴퓨터 교육의 현황, 영향 및 문제점.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방향 (pp. 11-51) 서울: 창지사.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유구종 (2003) 21C 유아 교재. 교구 연구 : 창지사.
이대균 (2003)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 . 교구제작 : 양서원.
주영주외 (2001) 유아교사를 위한 교수 매체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교육부 (1995) 유치원 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자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사의 권위에 의한 교육은 본격적으로 자유를 추구하는 교육으로 방향을 바꾸게 된다. (따라서 9학년부터 담임 교사가 아닌 교과별 교사에게 교육받는다. 이때부터 교사는 권위의 대상이 아니라 하나의 인간이 된다. 자립을 위해 반항이라는 형태로 7년간의 선생님한테의 권위에서 이러한 반역이 이루어져야한다. 그러면서 자유라는 개념이 형성된다는 생각이다. ) (2)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교육을 통해 전인화 조화롭고 통합적인 인간을 발달 시키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Ⅰ. 서 론사람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이 좋으면 건강한 삶을 살 것이요, 좋지 않으면 인간도 병들게 된다. 환경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걸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은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제 성장과 환경관리의 소홀은 공기나 물의

  • 유아교수매체 반편견교육과 통일교육00
  • 유아교수매체 반편견교육과 통일교육00유아에 대한 교육은 어릴 때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효율적인 교육이여야 한다. 그 교육의 영향이 차후에도 중고등학교와 대학생활 그리고 사회생활까지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운영하면서 유아중심의 교육을 전개하고,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접근, 문제해결 상황의 제공 등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는 로리스 말라구치이다. 말라구치는 주가 운영하는 학교가 보인 어린이에 대한 참을 수 없을 만큼의 무관심과 무지함, 권위에 대한 기회주의적이고 아첨적인 태도와 교활함, 그리고 미리 포장된 지식을 강요하는데 참을 수가 없어서 중학교 교사로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유아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어디인지, 그리고 무엇을 가르치는 지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다. 그러나 이제는 유아교육법의 제정(2004. 1. 29)을 근거로 해서 유아교육은 3, 4, 5세 어린이의 삶까지 초등학교 이전의 발달을 돕는 총체적 환경으로서의 교육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에서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된다.유치원 교육에 대한 또 다른 사회적 요구로는 다양한 일과 운영과 그에 대한 적합한 교육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