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신지체아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정신지체의 정의 1)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2) 미국심리학회 (APA)정의
3) 한국의 법적 규정
2. 정신지체의 분류
1)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분류
2)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분류
3) 교육적 분류
3. 정신지체의 출현율과 원인
1) 출현율
2) 정신지체의 원인
4. 정신지체의 진단
1) 유아기의 판별
2) 학령기의 판별
3) 지능 검사
4) 적응행동의 평가
5. 정신지체아의 특성
1) 경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2) 중등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3) 중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4) 최중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5) 다운증후군의 특성
6) 학습과 기억의 특성
(1) 학습 (2) 기억
7) 언어의 특성
8) 사회적 특성
6. 정신지체아의 중재
1)의료적 중재
2) 과학 기술의 원조
3) 교육적 중재
7. 정신지체아의 지도
1) 지적 능력 특성 및 지도
(1) 주의 집중의 곤란과 지도
(2)느린 학습 속도와 지도
(3) 단기 기억의 곤란과 지도
(4)동기 부족과 지도
(5)모방과 관찰 학습의 곤란과 지도
2)적응 행동 능력 특성 및 지도
3)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요즘은 사회적으로 상당히 복잡다단하고 스트레스도 많이 시달리는 가운데 정신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 그것이 원인이 되어 산모가 임신 후에 정신지체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정신지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내리는데 있어서 아직까지도 여러 가지의 논란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지체는 제한된 지적 능력과 주변환경의 사회적 요구를 극복하는 데 있는 특정상태를 말한다. 이들 내에서도 많은 다양성이 있지만, 대부분 정신능력의 손상과 학업성취에 지체를 나타내지요. 정신지체아들 대부분은 정신연령이 생활연령보다 낮아 IQ가 평균보다 낮고 적응행동에 결함을 갖는다. 전통적 정의의 한 예로 Tredgold(1937)는 `감독, 통제, 외부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생활을 유지해 나가고 그 동료들처럼 정상적인 환경에 그 자신을 적응해 나갈 수 없는 정도와 종류의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가 정식박약이다.`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이 특수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정신지체아의 교육과정은 생활중심교육과정에 이 기능론적 관점이 추가되어야 함을 알게 된다. 곧 정신지체아동이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함에 있어서 그들의 교육과정이 기능론적 입장에 입각한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현재의 생활을 중심으로 미래 생활을 대비하도록 하는데 중점이 두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학습자와 그들의 요구가 학교와 사회생활에 완전히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시민으로서의 민주적이고 복합적인 사회에 참가하여 활동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들을 배우고 익히도록 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되어야 하며,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나 교사는 이러한 유형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야 한다. 정신지체아도 일반인과 똑같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교육도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학교, 가정, 국가가 모두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유지해야 할 것으로 여긴다. 이 장에선 정신지체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임영식 외,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2005)
김형식 외, 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 상지피엔아이(2006)
김태련 외, 발달장애 심리학, 학지사(2005)
박성연 외, 아동발달, 동문사(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