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지체아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정신지체의 정의 1)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2) 미국심리학회 (APA)정의
3) 한국의 법적 규정
2. 정신지체의 분류
1)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분류
2)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분류
3) 교육적 분류

3. 정신지체의 출현율과 원인
1) 출현율
2) 정신지체의 원인
4. 정신지체의 진단
1) 유아기의 판별
2) 학령기의 판별
3) 지능 검사
4) 적응행동의 평가

5. 정신지체아의 특성
1) 경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2) 중등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3) 중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4) 최중도 정신지체아의 특성
5) 다운증후군의 특성
6) 학습과 기억의 특성
(1) 학습 (2) 기억
7) 언어의 특성
8) 사회적 특성

6. 정신지체아의 중재
1)의료적 중재
2) 과학 기술의 원조
3) 교육적 중재

7. 정신지체아의 지도
1) 지적 능력 특성 및 지도
(1) 주의 집중의 곤란과 지도
(2)느린 학습 속도와 지도
(3) 단기 기억의 곤란과 지도
(4)동기 부족과 지도
(5)모방과 관찰 학습의 곤란과 지도
2)적응 행동 능력 특성 및 지도
3)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은 사회적으로 상당히 복잡다단하고 스트레스도 많이 시달리는 가운데 정신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 그것이 원인이 되어 산모가 임신 후에 정신지체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정신지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내리는데 있어서 아직까지도 여러 가지의 논란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지체는 제한된 지적 능력과 주변환경의 사회적 요구를 극복하는 데 있는 특정상태를 말한다. 이들 내에서도 많은 다양성이 있지만, 대부분 정신능력의 손상과 학업성취에 지체를 나타내지요. 정신지체아들 대부분은 정신연령이 생활연령보다 낮아 IQ가 평균보다 낮고 적응행동에 결함을 갖는다. 전통적 정의의 한 예로 Tredgold(1937)는 `감독, 통제, 외부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생활을 유지해 나가고 그 동료들처럼 정상적인 환경에 그 자신을 적응해 나갈 수 없는 정도와 종류의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가 정식박약이다.`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정신지체아 교육이 특수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정신지체아의 교육과정은 생활중심교육과정에 이 기능론적 관점이 추가되어야 함을 알게 된다. 곧 정신지체아동이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함에 있어서 그들의 교육과정이 기능론적 입장에 입각한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현재의 생활을 중심으로 미래 생활을 대비하도록 하는데 중점이 두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학습자와 그들의 요구가 학교와 사회생활에 완전히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그래서 학습자들은 시민으로서의 민주적이고 복합적인 사회에 참가하여 활동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들을 배우고 익히도록 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되어야 하며,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나 교사는 이러한 유형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야 한다. 정신지체아도 일반인과 똑같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교육도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학교, 가정, 국가가 모두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유지해야 할 것으로 여긴다. 이 장에선 정신지체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임영식 외,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2005)
김형식 외, 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 상지피엔아이(2006)
김태련 외, 발달장애 심리학, 학지사(2005)
박성연 외, 아동발달, 동문사(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 한 결과 급우들과 함께 어울려 놀이를 하려는 태도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참고문헌김종만 /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우리교육, 1993김천년 / 한국민속놀이유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78나동광 / 한국의 전통놀이에 대한 심리치료적 이해, 동국대학교사학회, 2011심우성 / 한국의 민속놀이, 1990최영란 외 1명 / 한국 전통놀이에 나타난 공동체성 연구, 목원대학교, 2000한양명 / 한국 민속놀이 연구의 시각과 전망, 비교민속학회, 2009

  • [특수유아지도] 정신지체아 에 대해서
  • ▶ 정신지체아에 대한 내용입니다.목 차Ⅰ. 머 리 말 - P. 2Ⅱ. 장애아동의 이해와 장애아동의 조기교육 필요성 1, 장애 유아의 이해 - P. 22. 장애아동의 조기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 P. 3III. 정신지체의 정의 및 교육 특성1. 정신지체의 정의 및 분류 - P. 52. 정신지체아의 교육특성 - P. 9IV. 정신지체아의 조기교육1. 정신지체유아의 조기교육원리 - P. 102. 정신지체의 조기교육방법 - P. 113. 장애아동의 조기교육 프로그램 - P. 134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너울가지; 장구배우기 프로젝트 -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세상을 위한 한발 내딛기
  • 교육활동장소서울시립구로청소년련관담당자사회복지사소요시간2014년 5월 25일2:00~4:00참가대상자원봉사자참가인원자원봉사자 3명활동목표지적장애 청소년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유의사항자원봉사자들에게 존대의 표현을 할 것준비물지적장애 청소년에 대한 자료빔 프로젝트(필요에 따라)간식 (과자2봉, 음료수 1통)활동단계활동내용도입지적 장애인에 대한 개념전개지적 장애인에 대한 오해와 인식 고치기마무리참가 신청서를

  • 보육프로그램의 종류
  • 보육프로그램의 종류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4. 우리나라의 보육프로그램(1)주제통합 프로그램(2)생태 프로그램(3)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4)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Ⅰ.몬테소리프로그램몬테소리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며 의학을 전공하여 최초의 여성의사가 되었다. 프랑스의 심리학자인 Sejuin과 Itard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07년 로마의 산 로렌초의

  •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교육 목표인 사회적 통합을 위해 학교는 지역사회 생활의 한 장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 특성, 생활 연령, 학생과 부모의 의견을 수집하여 개별화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이 활동에 부분적 참여가 가능하다면, 어떤 활동에서도 제외되어서는 안된다.․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에서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2. 기능적 생활기술 프로그램․ 사회적응훈련: 개인적, 사회적 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지 못하는 정신지체인들을 대상으로 신변처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