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적인 아동놀이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전통적인 아동놀이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1. 전통놀이의 개념 및 특징
1) 전통놀이의 개념
2) 전통놀이의 의의
3) 전통놀이가 생성된 배경
4)전통놀이의 본질과 민속놀이의 특징
①전통놀이의 본질
②민속놀이의특징
2. 전통놀이 문화의 단절
3.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4. 전통놀이의 유아교육적 특성
5.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6. 전통놀이와 사회성 발달
7.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1) 전래 놀잇감의 성격
2) 전래놀잇감의 종류
(1) 생활환경에 따른 놀이
(2) 직업에 따른 놀이
(3) 외래의 놀이
8. 유치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통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아동들은 컴퓨터 전자게임에 빠져 우리의 전통적인 민속놀이를 거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학원수업과 학교수업에 바쁘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더욱 놀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 이에 따른 유아들의 신체 움직임은 여러 가지 이유(놀이공간의 부족, TV나 비디오 시청, 전자오락 등의 실내놀이 증가, 부모들의 잘못된 기대 등)로 인하여 신체운동의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 비만의 문제가 사회화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다. 필자가 어릴 적 , 자 치기, 딱지치기, 재기차기 등 전통적인 놀이를 해 본 결과 상당히 합리적이고 좋은 놀이일 것으로 여긴다. 수리적인 계산능력과 서로 협조할 수 있는 협동심, 경쟁심을 길려 줘 정서함양에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요즘 컴퓨터 게임에 빠져있는 아동들에게 우리의 전통놀이를 교육시켜 놀이문화를 잘 활용한다면, 인지적, 정의적 영역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건강하게 성장하여 심신이 올바른 민주시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아동들에게 전통놀이교육을 확대보급시킬 필요성이 강조된다. 한국전통놀이를 보급하기 위해서는 전통놀이 전시장을 열어 기업이나 단체행사에 필요한 전통공예 체험행사를 통해 실지적인 전통놀이를 몸소경험하게 하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 이를 통해 민속전통놀이의 계승과 전통의 맥을 널리 보급하는데 보탬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아동놀이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이숙재, 창지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2005.
유미숙 저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2005.
송영혜 저 [놀이치료 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2007.
송영혜 편저[놀이치료 입문]시그마프레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맞벌이가정 아동의복지실천
  • 놀이와 소그룹 중심의 예체능 교육을 하는 탕아제도의 한 형태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사회복지관, 지역 사회 공부방, 어린이집, 학교, 학원, 종교단체 등에서 방과후 학교, 방과후 아동교실, 아동공부방, 어린이 공부방, 방과후 아동 보호 프로그램 등의 이름으로 애프터 스쿨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통일된 이름으로 애프터 스쿨을 실시하지 않고 각 기관의 사정에 따라 다양하게 이름을 붙여서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 아동학대 레포트
  • Ⅰ. 서 론사람들이 세상을 살면서 가지고 싶은 것과 꼭 필요한 것이 있다. 이 중에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것 중 하나는 권리이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공평하게 필요하다. 우리 아이들도 성인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부모에 대한 효도와 스승에 대한 존경이 문화관습적인 덕목으로 강조되어 왔으며 아동에 대한 부모의 훈육권과 학생에 대

  • 아동학대 사례관리와 위기개입
  • 아동학대 2. 느낀 점 ※ 별첨 1. 아동의뢰서2. 아동학대 및 위험사정 매뉴얼3. 아동학대 스크리닝 척도 매뉴얼4. 가정폭력 사정척도Ⅰ. 서론1. 아동학대1) 아동 보호의 필요성전통적으로 아동의 권리실현은 비교적 성인에 비해 늦게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부모가 아동을 소유물로 여김으로써 보호와 교육의 대상으로만 간주하고 아동이 권리의 주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급격한 발달

  • 한부모가족에 관한 고찰
  • 아동 개입 사례이연승 사회복지사 (희망신나는집)1. 개입배경 및 과정요약본 사례는 봉천동 지역사회 공부방 희망신나는집으로부터 은아의 복학문제와 은미의 생활문제로 인하여 2001년 2월 1일 의뢰되었다.당시 은아는 중학교 2학년을 다니다 자퇴한 상태였고, 복학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아버지의 비협조로 복학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으며, 은미는 아버지의 방임으로 하루종일 오락실과 놀이터를 전전하며 신나는집에 나오지 않고 있었고,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
  • 아동보육의 유형 우리나라의 보육제도는 탁아기능에 비중을 둔 어린이집(시설보육)과 놀이방(가정보육) 그리고 전통적 교육기관인 유치원(유아교육기관) 등의 세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1) 어린이집어린이 집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