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일본의 제조업 특징과 경쟁력 비교분석 PPT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 중국 일본의 제조업 특징과 경쟁력 비교분석 PPT자료
- 목차
-
목 차
Ⅰ. 한국 제조업의 특징
Ⅱ. 일본 제조업의 특징
Ⅲ. 중국 제조업의 특징
Ⅳ. 한국 제조업의 과거
Ⅴ. 한국 제조업의 부활
Ⅵ. 한국의 높은 생산성
Ⅶ. 한국 제조업의 개선점
Ⅷ.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한국 제조업의 특징
경기 안산시 반월공단에 있는 플렉스컴.모든 전자제품에 쓰이는 핵심 부품인 연성인쇄회로기판(FPCB)을 생산하는 이 회사에 올초 일본의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S사,H사 바이어들이 찾아왔다. 새로 개발하는 제품에 쓸 FPCB를 공급해줄 수 있는지 타진하기 위해서다. FPCB는 한국과 중국,일본 업체들이 전 세계 공급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하지만 품질면에선 지금도 일본 업체가 가장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까다롭기로 소문난 일본 세트업체들은 자국산 제품을 주로 써 왔다.
하경태 플렉스컴 사장은 "(일본 바이어들이) 일본 FPCB업체들에 부품 개발을 의뢰하면 한두 달 걸리는데 우리는 얼마나 걸리느냐고 물어 2주면 충분하다고 했더니 정말이냐고 되물었다"며 "품질을 테스트해본 뒤에는 일본산 제품과 차이가 없다는 점에 한번 더 놀란다"고 설명했다.
가격도 일본 바이어들을 흡족하게 했다. 이 회사가 만드는 제품은 품질의 차이가 없는데도 일본 업체보다 20%가량 싸다. 일본 업체들이 FPCB를 만드는 금형기술은 여전히 뛰어나지만 세트업체가 필요로 하는 개발 경쟁력과 품질을 갖추고 납기도 맞추는 데 있어선 한국 업체들이 앞서는 셈이다. 중국과 비교해도 한국 FPCB업체들의 경쟁력은 월등히 높다. 하 사장은 "중국은 원가경쟁력은 좋지만 휴대폰 등에 쓰이는 고부가 · 다기능 FPCB를 못 만들고,만들더라도 수율이 한국 업체가 90%라면 중국은 80~85%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고성능 FPCB 분야에선 이제 한국이 가장 앞섰다"고 설명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80123951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80551251
<한국경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806000036
<헤럴드생생뉴스>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31585&yy=2010
<매일신문>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Article.asp?aid=20100805000543&subctg1=01&subctg2=
<세계일보>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0080501031424106004
<문화일보>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58475
<제주일보>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58475
<뉴스토마토>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58475
<파이낸셜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588879
<연합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더스 경영정보시스템 A 레포트) 4주~5주 강의를 통해 확률변수와 겹합확률분포, 확률분포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산확률분포와 연속확률분포를 정의한 후, 두 확률분포의 차이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연예인 인사관리의 실태와 개선방향
- [외식산업론] 영국, 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역 식문화
- 인앤아웃버거 마케팅전략분석과 인앤아웃 브랜드분석및 인앤아웃 서비스차별화위한 전략분석및 인앤아웃 한국시장진출사례분석
- [서비스마케팅] 인앤아웃(In-N-Out Burger) 서비스 마케팅 및 한국진출
- [벤쳐창업경영론] 애견포탈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요약본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CorporateSocial Responsibility 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