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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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와서

1. 사대부시조
1. 충의의 시조
2. 강호가도와 경세훈민의 시조
3. 애정의 시조
2. 평민(가객)시조
1. 등장
2. 가객의 개념
3. 가객의 유형과 그 성격
4. 평민시조의 특질
3. 기녀시조
1. 조선 전기, 중기의 기녀시조
2. 조선 후기의 기녀시조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시조는 우리 조상들의 끊임없는 문학적 역량이 고유의 틀로 정제된 정형시로, 그 탄탄한 규범성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사상, 정서를 다양하게 담아낸 생명력 있는 문학 장르이다.
우리는 앞 조에서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적 변모, 특징, 형식 등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개별적인 작품의 감상을 통해 시조의 형식적, 미적 아름다움을 발견, 문학적인 의의를 생각해보고, 더 나아가 작가, 향유층의 양상까지 공부함으로써 시조라는 정형적인 틀에 어떤 맥락에서 어떤 내용, 사상, 감정 등이 들어가게 되었는지 전반적인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발견해보기로 하겠다.
본 발제지에서는 시조 작품을 짓거나 즐긴 향유층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고,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 그리고 그 속에서의 그들의 사상 및 감정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선 전반, 특히 전기에 그 꽃을 피웠던 사대부 시조부터, 조선 후기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발달하기 시작한 가객/평민시조, 그리고 사대부와 함께 조선 전반에 향유층으로서 큰 역할을 했었던 기녀들이 지었던 기녀시조로 나누어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각의 향유층에 대해서는 그 성격에 맞는 접근 방법으로 다루어 향유층의 독특한 특성과 의의를 강조해보았다.



Ⅱ. 들어와서



1. 士大夫時調

사대부 지식인들은 시조문학을 꽃피우며 주도해 나간 중심 향유층이다. 이들은 고려 후기부터 유가적 세계관을 經世의 이념으로 삼아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등장해 조선의 건국을 주도한 층으로서, 조선왕조 역사 내내 조선의 정치, 사회, 문화를 좌우해 온 지배세력이다. 이러한 만큼 이들이 산출한 사대부시조는 가객시조나 기녀시조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양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사대부시조의 작품세계는 향유의 층위가 넓고, 제재 또한 다양하여 전체 작품을 모두 범주화하고 유형화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사대부 시조들 중 많이 나타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여 작품을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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