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시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들어와서
1. 사대부시조
1. 충의의 시조
2. 강호가도와 경세훈민의 시조
3. 애정의 시조
2. 평민(가객)시조
1. 등장
2. 가객의 개념
3. 가객의 유형과 그 성격
4. 평민시조의 특질
3. 기녀시조
1. 조선 전기, 중기의 기녀시조
2. 조선 후기의 기녀시조
Ⅲ. 나가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시조는 우리 조상들의 끊임없는 문학적 역량이 고유의 틀로 정제된 정형시로, 그 탄탄한 규범성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사상, 정서를 다양하게 담아낸 생명력 있는 문학 장르이다.
우리는 앞 조에서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적 변모, 특징, 형식 등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개별적인 작품의 감상을 통해 시조의 형식적, 미적 아름다움을 발견, 문학적인 의의를 생각해보고, 더 나아가 작가, 향유층의 양상까지 공부함으로써 시조라는 정형적인 틀에 어떤 맥락에서 어떤 내용, 사상, 감정 등이 들어가게 되었는지 전반적인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발견해보기로 하겠다.
본 발제지에서는 시조 작품을 짓거나 즐긴 향유층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고,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 그리고 그 속에서의 그들의 사상 및 감정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선 전반, 특히 전기에 그 꽃을 피웠던 사대부 시조부터, 조선 후기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발달하기 시작한 가객/평민시조, 그리고 사대부와 함께 조선 전반에 향유층으로서 큰 역할을 했었던 기녀들이 지었던 기녀시조로 나누어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각의 향유층에 대해서는 그 성격에 맞는 접근 방법으로 다루어 향유층의 독특한 특성과 의의를 강조해보았다.
Ⅱ. 들어와서
1. 士大夫時調
사대부 지식인들은 시조문학을 꽃피우며 주도해 나간 중심 향유층이다. 이들은 고려 후기부터 유가적 세계관을 經世의 이념으로 삼아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등장해 조선의 건국을 주도한 층으로서, 조선왕조 역사 내내 조선의 정치, 사회, 문화를 좌우해 온 지배세력이다. 이러한 만큼 이들이 산출한 사대부시조는 가객시조나 기녀시조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양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사대부시조의 작품세계는 향유의 층위가 넓고, 제재 또한 다양하여 전체 작품을 모두 범주화하고 유형화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서는 사대부 시조들 중 많이 나타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여 작품을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김대행, 『시조유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김제현, 『사설시조 문학론』, 새문사, 1997.
김진영, 「17세기 사대부 시조 연구 : 강호 시조와 훈민 시조를 중심으로」, 영남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9.
박순,「기녀시조의 문학적 특성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7.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성낙은, 『고시조 산책』, 국학자료원, 2003.
신은경,「기녀시조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이광식, 『우리 옛시조 여행』, 가람기획, 2004.
이희수, 「위백규의 농민시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정재호, 『한국 시조 문학론』, 태학사, 1999.
정흥모, 『조선후기 사대부 시조의 세계인식』, 月印, 2001.
조태흠,「조선후기 가객의 유형과 그 문학적 의의」,『한국문학론』 제23집, 1998.
황충기, 『기생 시조와 한시』, 푸른사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