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줄거리
2.등장인물 분석
3.갈등
4.주제
5.두 명의 화자를 갖는 구조(블루노트)
6.공지영의 작품세계
7.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8.소설의 제목에 대한 의미 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론
소설의 주제를 간단히 말하자면 ‘사랑’이다. 그 안에 용서, 화해라는 요소도 포함하고 있으며, ‘인간은 사랑을 필요로 하는 존재’라는 작가의 신념도 들어가 있다. 한편, ‘사형제도폐지’라는 소주제도 이 작품에서 찾을 수 있다. 작품 전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가가 이 주제들을 어떻게 표현하고자 했는지 알아보자.


1. 줄거리(Plot 구조)

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유정’을 화자로 하여 순차적으로 사건들을 서술하는 주된 이야기사이 사이에 ‘윤수’를 화자로 하여 윤수의 과거부터 마지막 순간까지에 대한 이야기를 서술하는 ‘블루노트’가 등장하는 독특한 서술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건이 시작 되어 해결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는 부분, 즉 ‘유정’이 화자로 설정되어 있는 부분과, 줄거리에 ‘윤수’의 이야기를 담은 ‘블루노트’의 내용을 합친 소설 전반에 관한 정리가 각각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1) 유정의 이야기: 소설의 plot 구조
1) 발단: 세 번의 자살 미수 끝에 정신과 치료를 받는 대신 모니카 고모를 따라 교도소에 사형수들을 만나러 간 유정은 윤수와 냉랭한 만남을 갖지만, 그와 자신이 닮아 있음을 느낀다.
2) 전개: 자신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칼날을 세운 윤수, 윤수의 범죄기록을 찾아본 뒤 그에 대한 마음의 벽을 쌓은 유정,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견고한 벽을 쌓은 채로 냉랭한 만남을 이어간다.
3) 위기: 윤수가 죽인 파출부의 어머니가 윤수를 용서하기 위해 찾아오고, 그 일을 계기로 서로에 대한 오해의 벽을 허물기 시작한 두 사람은 ‘진짜 이야기’를 시작한다. ‘진짜 이야기’를 통해 서로의 상처를 드러내고, 그 상처를 어루만지며 두 사람은 진정한 ‘소통’을 나눈다.
4) 절정: 윤수의 사형집행 소식이 전해지고, 유정은 윤수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오랫동안 증오해 온 엄마를 용서하기로 한다.
5) 결말: 윤수의 사형이 집행되고, 얼마 후 모니카 고모도 세상을 떠나지만 유정은 두 사람을 통해 생명의 이유와 삶의 이유로서의 사랑과 참회를 느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쓸께요
  • sunhe4***
    (2015.02.13 21:56:23)
회원 추천자료
  • 공감, 너와 나 사이의 모습 - 초등교육론
  • 문학작품을 통해 공감 능력의 중요성과 공감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와는 반대의 경우, 공감무능력자, 즉 싸이코패스를 다룬 문학작품을 통해서도 공감 능력의 중요성과 공감 교육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역설할 수 있을 것이다.♥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1. 윤수를 만나기 전, 유정의 시간15살 때 사촌오빠한테 강간을 당한 유정에게 엄마는 오히려 몸 처신을 어떻게 하는 거냐며 나무란다. 그 후 살아

  • [러시아소설론] 소설 우리들 작품분석
  • 작품의 기본적 분석자먀찐의 소설은 소비에트 공산주의를 미리 예견한 풍자소설이며, 공상소설이고, 인간의 모든 기억이 제거당한 단일제국 하에서도 남녀가 만나 사랑을 이루는 애정소설이며, 철학소설인 동시에 작가의 수기 형식을 빌어 소설을 이끌어 나가는 소설 속의 소설인 것이다. 그리고 은 소비에트 및 러시아 문학사에서 안티 유토피아 장르로서는 최초로 등장한 소설이다.1) 주제① 획일화, 노예화된 공산주의는 디스토피

  • 한국 감옥영화의 특징연구 -탈옥영화와 비(非)탈옥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 2009.8월호- 네이버 영화정보(1895~2012)- 테마별로 떠나는 세계영화기행 中 chapter 1. ‘감옥 영화(Prison Picture), 2010.11- 감옥으로부터의 문학형식, 윤창식, 2010,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감시사회(監視社會)와 관련된 법률적(法律的) 쟁점(爭點), 김태한, 2004, 법조협회 - 법조- 교도기관 수용자(收容者) 교정교화(矯正敎化)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이만종, 2005, 한국교정학회- 감옥소재 희혹의 공간 의미 연구, 홍창수, 2010, 민족문학사연구, pp.480~512

  • [고전소설론]장화홍련전에 대하여
  •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이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생각해보고자 한다. 2. 계모형 소설의 형성 배경17세기를 전후하여 흥성하기 시작한 우리의 소설문학은 1819세기로 오면서 그 독자층이 더욱 확대되었고, 이는 소설에 대한 수요의 증대로 연결되면서 소설의 상품화를 가져왔다.조동일, 영웅소설의 작품구조와 시대적 성격 서울대 박사논문, 19763) 임형

  • [문학과 사회] 오정희 소설, ‘그림자밟기’를 통한 페미니즘문학 비평
  • 문학 비평>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문학의 한계1.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문학의 의의와 한계2. 오정희 작품의 특징 3. < 그림자밟기 > 에서 드러나는 주요 Theme들.1) 소설의 시공간① 소설의 시간② 소설의 공간2) 그녀들의 말하기① 말이 없는 그녀들.②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들은 말하고 싶다.③ 그녀들의 화법④ 거짓된 일상의 말들 ⑤ 말하고자 하는 욕구와 좌절⑥ 말은 행복한 풍경을 담을 수도 있다.⑦ 퍼즐 맞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