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한대의 참위,상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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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2. 유교 정치․사회사상의 확립

3. 학술사상 - 경금고문학 논쟁

* 금․고문의 차이

한대의 신비사상의 대두

1. 서
2. 오행설

1) 중국인의 세계관의 기초 된 음양오행설

2) 일기(一氣)에서 음양의 삼기(二氣)로

3)음양설을 조직화한 역경(易經)

3. 참위설
본문내용
중국철학사 한대와 참위․상수학 발표문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한대 : 경학시대 또는 그 시작 시기라고도 규정함. 한 고조에서 후한 헌제에 이르는 400년의 시기는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포함함. 이 시대에 법가, 도가, 유가, 잡가 같은 유파나 사상가 존재. 한 대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사상사적 사실들이 일어남.

1) 한의 건국에서 무제시대 - 법가 및 도가사상이 뿌리깊은 사회적 세력을 가짐
2) 전․후한 참위와 오행사상 등 종교적 신비사상이 사회의 저류로서 민심지배
3) 역사철학이 가장 발달한 시기
4) 유교의 관학화, 오경에 대한 훈고해석인 경학 성립, 경금고문학 논쟁
5) 전한말 왕망의 국가사회주의적 정치변혁, 유교의 복고와 혁신
6) 후한의 왕충의 출현과 말기 도교의 발생

2. 유교 정치․사회사상의 확립
한 고조의 통치 - 무력에 의한 통치, 혜제를 거쳐 문제(文帝)에 이르러 文士가 등장함
여전히 법가사상이나 황노사상이 유행. 그러나 한왕조의 중앙집권적 통치와 절대적 군권을 뒷받침하는 논리로 법가와 황노사상을 유가와 조화시키는 일이 필요. 새로운 유가사상의 대두.

* 육가(陸賈)(B.C230-176) : 시서(詩書)의 권유, 인의(仁義)와 성현(聖賢)강조. ꡔ新語ꡕ12편 - 진이 천하를 잃은 이유, 고조가 천하를 얻은 이유, 옛 나라들의 흥망 등 기재
* 가의(賈誼) : 문제(文帝)의 신임. 군신관계의 중요성 강조. 염치절의(廉恥節義)강조. 동중서의 대의명분론으로 발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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