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한대의 참위,상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2. 유교 정치․사회사상의 확립
3. 학술사상 - 경금고문학 논쟁
* 금․고문의 차이
한대의 신비사상의 대두
1. 서
2. 오행설
1) 중국인의 세계관의 기초 된 음양오행설
2) 일기(一氣)에서 음양의 삼기(二氣)로
3)음양설을 조직화한 역경(易經)
3. 참위설
- 본문내용
-
중국철학사 한대와 참위․상수학 발표문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한대 : 경학시대 또는 그 시작 시기라고도 규정함. 한 고조에서 후한 헌제에 이르는 400년의 시기는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포함함. 이 시대에 법가, 도가, 유가, 잡가 같은 유파나 사상가 존재. 한 대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사상사적 사실들이 일어남.
1) 한의 건국에서 무제시대 - 법가 및 도가사상이 뿌리깊은 사회적 세력을 가짐
2) 전․후한 참위와 오행사상 등 종교적 신비사상이 사회의 저류로서 민심지배
3) 역사철학이 가장 발달한 시기
4) 유교의 관학화, 오경에 대한 훈고해석인 경학 성립, 경금고문학 논쟁
5) 전한말 왕망의 국가사회주의적 정치변혁, 유교의 복고와 혁신
6) 후한의 왕충의 출현과 말기 도교의 발생
2. 유교 정치․사회사상의 확립
한 고조의 통치 - 무력에 의한 통치, 혜제를 거쳐 문제(文帝)에 이르러 文士가 등장함
여전히 법가사상이나 황노사상이 유행. 그러나 한왕조의 중앙집권적 통치와 절대적 군권을 뒷받침하는 논리로 법가와 황노사상을 유가와 조화시키는 일이 필요. 새로운 유가사상의 대두.
* 육가(陸賈)(B.C230-176) : 시서(詩書)의 권유, 인의(仁義)와 성현(聖賢)강조. ꡔ新語ꡕ12편 - 진이 천하를 잃은 이유, 고조가 천하를 얻은 이유, 옛 나라들의 흥망 등 기재
* 가의(賈誼) : 문제(文帝)의 신임. 군신관계의 중요성 강조. 염치절의(廉恥節義)강조. 동중서의 대의명분론으로 발전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