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리더십-패러다임 전환과 리더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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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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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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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새로운 리더십, 왜 필요한가?
Ⅱ.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
Ⅲ. 21세기 리더의 역할
Ⅳ.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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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21세기 지식사회는 경제적으로는 글로벌 무한 경쟁, 기술적으로는 정보기술의 첨단화, 정치적으로는 권력관계의 수평화, 사회적으로는 다원화와 인본주의 가치 중시의 방향으로 역동적 환경변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추세는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전환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21세기 조직의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하기 위해 요구되는 리더의 핵심적 역할이 무엇인지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21세기의 조직 리더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본 논문에서는 방향제시자, 변혁주도자, 그리고 활력고취자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방향제시자(pathfinder)는 시스템적 사고로 생태적 비전을 제시하는 비전제시자와 전략적 사고로 전략적 유연성을 확보하는 전략가의 역할이 강조된다. 둘째, 변혁주도자(transformer)는 유연한 조직구조의 조정자, 혁신적 조직문화의 개발자,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권력구조 설계자, 그리고 학습인으로서 기반 시스템 개발을 통한 학습조직 구축자의 역할을 다해야 된다. 셋째, 활력고취자(energizer)는 셀프 리더십을 통한 자기개발자, 그리고 수퍼 리더, 임파워먼트 리더 및 경력개발 리더 등 부하육성자의 역할이 강조된다. 이들 세 가지 역할은 서로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생각해 볼 점은 흔히 우리가 지장, 용장, 덕장 중에서 덕장을 바람직스러운 리더로 평가하는 경향이 강하나,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반론을 제기한다. 왜냐하면 위의 세 가지 역할을 상대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는 리더는 지장이라 보기 때문이다. 끝으로 본 연구와 관련된 후속 연구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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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석균(1996), 조직학습의 이론과 논쟁,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삼성 경제연구소.
매일경제신문사편(1997), 「부즈․앨런 & 해밀턴 한국 보고서」, 서울: 매일경제 신문사.
Bass, B. M.(1985), Leadership: good, better, best, Organizational Dynamics,
Vol. 13, Winter, pp. 26-40.
자료평가
-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 kwi***
(2009.12.02 18:26:16)
- 덕분에 활용하겠습니다
- eun8***
(2009.06.14 22:01:08)
- 양은 많네여 ㅎ
- donju***
(2008.10.26 13:5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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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lu***
(2008.10.26 11:17:39)
- 교수님이 적어서 그런지 잘요약되고 좋습니다.
- spruc***
(2006.12.16 01:3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