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제2장 학습권 보장 -평생교육경영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제3장 평생교육 기관의 법적 기반 -평생교육 기관경영의 법적기반은 어떠한가
- 평생교육의 경영학적 접근에서 효율성 개념과 공공의 선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두 개념의 관계에 대해 논하세요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교재 제4장리더십이론 비추어 자신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중요한요인제시 그이유현재 평생교육기관문제점설명하시오0k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자신은 어떤 리더십가지고있다고생각하는가 평생교육기관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가운데하나들고 그 환경이 중요한지 제시하시오0k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목차
-
제1절 기본적 인권으로서의 학습권
1. 기본적 인권의 특징
2. 기본적 인권으로서 학습권의 의의
3. 국민의 학습권의 제양상
제2절 학습권 보장과 교육권
1. 학습권의 종합적 성격
2.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권의 역할
제3절 학습권 보장을 위한 평생교육 경영의 과제
1. 학습권에 대한 인식의 확대
2. 학습의 자유 보장
3. 학습 접근 기회의 보장
4. 공공 평생교육시설 운영에 있어서의 주민 참여의 보장
5. 비례성의 원칙에 의한 학습권 제한의 최소화
- 본문내용
-
-기본적 인권의 특징(권영성,2007)
①기본적 인권은 인종.성별.사회적 신분에 구애되지 아니하고, 모든 인간이 보편적으로 누릴 수 있는 권리이다.
②기본적 인권은 인간이 인간으로서 생존하기 위하여 당연히 누려야 할 인간에게
고유한 권리이지, 국가나 헌법에 의하여 창설될 권리가 아니다.
③기본적 인권은 일정 기간에만 보장되는 권리가 아니라 영구히 박탈당하지 아니
하는 권리이며, 현재의 국민은 물론 장래의 국민에게도 인정되는 항구적 권리이다.
따라서 기본권은 헌법의 개정에 의해서도 폐지될 수 없는 권리이다.
④ 기본적 인권은 인간이 가지는 불가침의 권리이므로 국가 권력은 기본권을
최대한 존중하고 보장할 의무를 가지며, 기본권의 본질적 내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침해될 수 없다.
-국가의 힘이 아무리 강하다 할지라도 천지자연의 이치를 거역하거나 변경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가는 그 천부의 권리를 그대로 승인하여 이를 보장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헌법 제 10조 제2문에서는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2. 기본적 인권으로서 학습권의 의의
- 인간은 학습을 통해 인간으로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교육에 관한 권리는 하나의 기본적인 인권으로 인식될 수 있다.
- 진정한 인권으로서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개념은 자기교육 내지 학습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것이어야 하며, 법적 개념으로서의 궁극적인 교육이념 또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의 실현으로 파악되어야 한다.
- 국민의 학습권은 곧 성장. 발달권이며 이는 행복추구권의 일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권의 보장이 없으면 기본적 인권 모두가 공허하게 되며, 다른 모든 기본적 인권을 향유하고 행사하기 위해서는 학습권은 불가결의 전제조건이 되는 권리인 것이다. 즉, 학습권은 기본적 인권이며, 인권 중의 인권이라고 할 수 있다.
- 국민의 평생을 통한 학습권 사상은 주권자로, 문화 창조의 주체로, 또 그 결과를 향유하는 주인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 현대 산업사회 속에서 학습권의 의의
① 주권자로서의 자기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정치학습’
② 근로자.농민.어민 등을 중심으로 하는 자기교육과 직업훈련, 직업기술교육의 확립 등을 목적으로하는 ‘노동학습’
③ 지역주민의 생활, 문화, 스포츠, 교양 등의 요구에 뿌리내리려는 ‘생활학습’ 등
-UNESCO 1985 ‘학습권’ 선언 내용
학습권의 인정은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도 모든 인류를 위해 중시되어야 할 과제이다. 학습권이라 함은,
>읽고 쓸 수 있는 권리
>질문하고 분석할 수 있는 권리
>상상하고 창조할 수 있는 권리
>자신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역사를 기록할 수 있는 권리
>모든 교육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
>개인적, 집단적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파리 세계 성인교육 회의는 이 권리의 중요성을 재인식한다.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평생교육경영론2019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기술하시오. 대상기관 개요(명칭, 설립목적) : 왜 이 기관이 필요한가? 자기 생각을 쓰시오. 교육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기관이 갖는 문제점: 2-3개 제시, 제안: 어떤 점을 개선하면 기관/학습자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 보는가?
- [태권도승단]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 교육법규론 레포트
- [법령]법령의 개념과 유형, 법령의 구성방법, 법령과 법령체계, 법령과 법령입안, 법령과 산업안전보건법령, 법령과 사립학교법령, 법령과 직업능력개발법령, 법령과 평생교육법령, 법령과 학원관련법령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져스포츠] 스키 지도법에 대해서
- 제조원가의 흐름에 따른 회계처리절차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 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 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