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자기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1.리더십이란?
2.리더십 함양 요소 및 자기 개발 단계
3.자기 개발과 셀프 리더십의 관계
4.자기 개발을 통해 성공한 리더들 사례
5.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의 예
6.결론
7.참고 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리더십의 정의
- 리더는 어떤 조직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
- 조직력을 갖추지 못하고 흩어져 있는 요소들을 한 곳으로 집중시켜 통일된 조직에너지로 전환.
- 조직의 통일성을 확보하여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
- 강제적 권위를 앞세운 조직 구성원을 유인하는 헤드십(Headship)과는 구별됨.
리더십의 학습단계(source : Daft, R.L)
-제 1단계 무지무능(Unconscious Incompetence)
리더십의 기본개념도 없고 자신의 능력 수준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가장 초보적인 단계.
- 제 2단계 무능인식(conscious Incompetence)
기초교육을 통해 리더십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 수준을 인식하여 개선 해야 할 사항을 아는 단계.
- 제 3단계 의식적 능력개발(Conscious Competence)
현장경험과 꾸준한 학습을 통해 리더십 역량을 배양해 가는 단계.
- 제 4단계 무의식적 능력발휘(Unconscious Competence)
지속적인 학습과 경험이 축적되면서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도 리더십이 자연스럽게 발휘되는 단계.
자기 개발과 리더십을 성장시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 첫번째 지위의 단계는 어느 누구나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단계이다.
- 두번째 단계인 ‘관계(허용)’ 단계는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는 능력이 매우 중요시 된다. 새로운 친구 만나기를 꺼려하지 말아야 하며 새로운 사람을 대할 때는 HOPE(Hope, love, Personal values, Encouragement)를 가지고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 세번째 단계인 ‘성과’단계에서는 사람들과 조직을 이끄는 능력이 중요하다. 당신에게 기회가 왔다면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당신의 영향력을 확장시키는 좋은 기회로 삼아라.
- 네번째 단계인 ‘인간계발’단계에서는 다른 사람들을 개발하고 훈련시키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인간관계를 깊고 견고히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최용범, 「리더십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HRD메일진, 2006.
존 맥스웰, 『리더십의 법칙』, 비전과 리더십, 2003.
새뮤얼D, 『셀프리더십』, 생명의 말씀사, 2003.
김영희, 「박경림의 길거리특강」, MBC느낌표, 2002.
이은실, 「계층별 리더십 프로그램」, 잡타임즈, 2005.
이승주 「전략적 리더십」, SIGMAINSIGHT, 2005
네이버 백과사전. 2010
리더쉽 연구회 http://www.seri.org/forum/00025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요소 - 가족 내 의사소통 및 갈등
- 현대 한국가족의 문제가족구조, 기능변화, 역할, 의사소통를 밝히고,
- (가족생활교육 과제)가족 간의 갈등해결방법으로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 ‘나-전달법’이 갈등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 지적장애아의 특성
- 아론 백의 인지치료(엘리스 합리정서행동치료, 주요개념, 상담과정, 주요기법, 인지치료적용, 인지행동치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