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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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문제제기)
Ⅱ. 지역 언론과 광고
Ⅲ. 지역 언론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
Ⅳ. 지역 언론 광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광고는 대량의 소비를 창출, 지속적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촉매의 역할을 함으로써 자본의 순환에 의한 시스템유지에 기여
광고는 단순히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가교 이상의 역할을 함.
성 정체성 형성,공공정책과정에 개입
일상생활과 시대정신을 반영,창조하는 선도적 역할
언론의 제정적 기반을 제공함.
신문과 방송 등 언론매체는 광고에 의해 재정적 안정을 도모해, 독립적인 지위를 획득,권력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함.
지역민방광고는 서울방송이 한국방송광고공사에 의해 동시에 일괄 송출하는 전국판매광고와 지역민방 각 사가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의뢰를 받아 개별적으로 송출하는 지역판매광고로 나뉨.

방송광고의 중앙과 지역별 분포를 보면 광고시장의 중앙 집중 현상을 알 수 있음 -> 전체 수입 약 77% 가 중앙 3개 방송사, 나머지 약 23%가 지방 으로 인구 분포보다 더 중앙 집중적임.

2008,09년의 5월 sbs본사 광고 매출액은 20%이상 이지만, 계열사인 jtv는 매출액이 1%에도 못미치는 0.55%에 그침
케이블 TV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점차 새로운 매체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케이블 TV 방송광고시장에서 지방과 직접적으로 관계되어 있는 것은 종합유선방송국이다.
이들 지방의 종합유선방송국들은 지역채널의 활용으로 지역의 광고주뿐만 아니라 전국의 광고주까지 포용해 지역광고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가입가구수가 이제는 광고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늘어남에 따라 비교적 광고예산이 적은 지방광고주 또는 중소기업 광고주를 대상으로 광고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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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http://krcra.or.kr/
• 미디어 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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