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사례탐구 - MBC 월화드라마 ‘동이’

1) 드라마 ‘동이’

‣ 사례탐구 부분의 줄거리

‣‘동이’의 조직도 (사례탐구 부분)

2) ‘동이’ 에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사례분석)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뉜다.
-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조직구조, 업무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구성원 사이에서 자연 발생적인 사적인 만남 등 업무 외적 모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경로에 따라 수직적, 수평적, 대각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되며,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은 다시 그 방향에 따라 상향적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된다.
➀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이란 각 정보들이 하급자나 하위계층에서 상급자나 상위계층으로 전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그 예로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제안제도, 품의서 작성, 개인적 고충처리 등을 들 수 있다.
➁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은 업무와 관련된 상급자나 상위계층의 의견이나 전달 사항이 공식적인 경로를 거쳐 하급자에게 전달되는 조직에서 가장 일반적인 의사소통인 형태로 ‘지시‧명령’을 의미한다.
➂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에서 동일한 수준의 지위나 위계에 있는 구성원 또는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러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조직 내에서 정보의 공유를 통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이 달성 가능하다.
➃ 대각적 커뮤니케이션이란 상위계층의 명령이나 지시를 받는 것이 아닌, 집단이나 계층을 달리하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을 말한다.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원칙, 장애요인, 활성화방안
  •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원칙, 장애요인, 활성화방안목차커뮤니케이션Ⅰ. 커뮤니케이션의 유형1. 구어적인 방법1) 구두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점2) 구두적 커뮤니케이션의 단점2. 문서적인 방법1) 문서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점2) 문서적 커뮤니케이션의 단점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Ⅱ. 커뮤니케이션의 원칙1. 명료성의 원칙2. 일관성의 원칙3. 적기적시성의 원칙4. 경로성의 원칙5. 타당성의 원칙6. 적응성의 원칙과 통일성의 원칙

  • DISC 행동유형의 분류, 특성, DISC 행동유형과 커뮤니케이션
  • ◈ DISC 행동유형의 분류, 특성, DISC 행동유형과 커뮤니케이션 ◈1. DISC 행동유형의 개념1) DISC 행동유형의 개념DISC 행동유형(DISC at a glance/ DISC behave type)이란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 교수였던 Marston에 의해 제시된 행동유형모델이다. William Moulton Marston은 감정이론과 감정상태에서 보이는 행동특징에 대하여 연구하는 심리학자로서 1928년 정상적 인간의 감정이라는 책에서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을 바탕으로 인간행동을 이론화 했는데 이것을

  • [조직론]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의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석
  • 조직행동론목 차서론호식이 두 마리 치킨호식이 두 마리 치킨 ‘가맹 기획팀’ 선정이유집단을 파악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선정한 이유본론‘가맹기획팀’의 커뮤니케이션 유형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유형‘가맹 기획팀’과 타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비교결론‘가맹기획팀’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장점과 단점‘가맹기획팀’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향후 개선 방향(2) ‘가맹 기획팀’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향후 개선 방향서

  • [조직론]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유형
  •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유형◆커뮤니케이션이란?1.전달자와 수신자 사이의 정보의전환,개인을 포함한 집단간의 의미전달2.일반적인 상징을 통한 정보나 의사의 전달◆커뮤니케이션 모델1.전달자의 의도전달자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든지,정보를 전하는 등의 의사전달을 시도하는 사람을 말한다. 전달자의 전달 의도가 커뮤니케이션의 시발점이 된다.2.부호화부호화 과정에서는 전달자의 의도를 반영해 줄 수 있는 적절한 매개수단이 필요한데 대

  • [조직론]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유형
  • Loading .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모델목 차1. 커뮤니케이션 정의와 모델2. 네트워크 유형 5가지3. 조직차원의 커뮤니케이션3-1. 공식적3-2. 비공식적4. 결 론1.전달자와 수신자 사이의 정보의전환,개인을 포함한 집단간의 의미전달2.일반적인 상징을 통한 정보나 의사의 전달1.커뮤니케이션 정의와 모델커뮤니케이션이란?1.커뮤니케이션 정의와 모델커뮤니케이션 모델전달자의 의도부호화매체메시지 수신&해석피드백1.커뮤니케이션 정의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