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상담이론과 개인주의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Adler의 생애

Ⅱ. Adler이론의 주요개념
1) 총체적 존재

2) 사회적 관심

3) 창조적 자아

4)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Ⅲ. Adler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①사회형(socially useful type)

②지배형(ruling type)

③획득형(getting tape)

④회피형(avoiding tape)

4) 생활과제

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①첫째아이

②둘째아이

③중간아이

④막내

⑤외동아이

6) 가공적 목표론


Ⅳ. Adler식 상담과정
상담목표

상담과정
1) 상담관계의 설정

2) 내담자의 개인역동성 탐색

가. 가족 내에서의 개인의 위치 탐색

나. 초기기억 (어린시절의 회상)

라. 우선적 욕구

3) 통찰을 위한 해석

가. Mosak의 5가지 기본적 오류

나. 해석의 일반적인 지침

4) 재교육(reorientation)

Ⅴ. Adler의 상담 기법

Ⅵ. 공헌점과 제한점 및 개인심리상담의 공헌

본문내용
Ⅰ. Adler의 생애
Adler는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으며, 그의 어린시절은 몸이 매우 약해서 늘 아파서 행복하지 못했다. 5세 때는 폐렴으로 거의 죽을 뻔 했으며, 의사가 곧 죽을지도 모른다고 말하는 것을 얼핏 듣고, 의사가 되겠다는 중대한 결심을 하였다.
Adler는 열등한 학생이었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비엔나대학에 들어가 안과전문의로서 개인병원에 들어갔고, 후에 종합병원으로 옮겨 마지막으로 신경학과 전문의가 되어 치유될 수 없는 아동기의 병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은 Adler가 직업적 과님과 성췰 그 자신의 삶의 투쟁과 어떻게 병행시켰는지를 보여준다.

1900년 Freud는 Adler가 쓴 The Interpretation of Dreams 에 관한 개관에 감명 받아 1902년 매주 열리는 정신분석학 토론모임에 Adler를 초대. 그러나 Adler의 견해가 Freud와 일치하지 않다는 사실이 분명해 지면서 1911년 그 모임에서 탈퇴하여 Adler는 자기 모임을 창설.

많은 심리학자들이 여러 관점에서 정신분석학을 Freud의 유아시절의 부산물과 신경증적경험들로 설명하는 것과 같이, 어떤 관점에서 개인심리학을 Adler의 초기 생활의 결과로 생각할 수 있다. Adler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특히 관심을 가져 일반 대중이 그의 개인심리학 (Indivdual Psychologe)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하기 위해 간결하고 쉬운 언어로 쓰고 말하였다.

Freud가 의식, 무의식, 원본능, 자아, 초자아로 분류해서 본데 반해, Adler는 인간을 더 이상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 볼 것을 강조. 즉 사람의 개개행동은 그가 총체적으로 선택한 생활양식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 인간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고 형성되는냐 하는 점 보다 그가 어떻게 자기 자신을 창조적으로 조직해 나가느냐에 따라 외계에 대한 반응이 결정된다고 함. 바로 이런 입장에서 Adler는 그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 명명함. 인간의 모든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나고, 인간은 기본적으로 소속의 욕구를 가지며, 인간은 개인적, 일관성을 가진 하나의 독특한 실체라고 봄. 인간은 끊임없는 변화, 발전, 자기창조를 통하여 자기완성을 추구한다고 말함.
성격과 관련된 주요 개념으로는 열등감과 보상, 우월의 추구, 생활양식,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 가공적 목적론이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알프레드 아들러 상담이론
  • 이론을 잘 다듬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실행과 교수를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저술은 대부분 어딘가 느슨하고 지나치게 산만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Adler는 복잡한 구성개념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는 실제적인 사람이었으며 심오한 학자가 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Adler의 이론적인 개념은 실제적인 연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정되는 반면, 이 개념들의 경험적인 검증은 수적으로 빈약하다. 개인주의 심리학 개념의 경험적 검증의

  • 프랭클 Victor E. Frankl logotherapy
  • 『삶의 의미를 찾아서』, (서울: 청아출판사, 2007).3. 안나 S. 레드샌드 지음, 황의방 옮김, 『빅터 프랑클:죽음의 수용소에서 삶의 의미를 찾다』, (서울: 두레, 2008).4. 임창복 외, 『임창복교수 은퇴기념 논문집:교회 전(全)사역의 교육적 접근에 관한 통전적 연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10).5. 이금만 지음, 『발달심리와 신앙교육』, (서울: 상담과 치유, 2010).6. 노안영 지음,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10).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상담이론2.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4) 번의 교류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호분석이론(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3. 심리 역동적 상담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상담이론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1) 주요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과정(4) 상담이론의 영향4) 번의 교류분석이론(1) 주요개념(2) 상호분석이론(3) 상호분석이론의 영향4. 심리 역동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1

  • 청소년과부모1공통)우리사회에서가족환경대표적변화특성중하나인이혼율증가에따른가족해체설명0k
  • 이론에서 제안한 4가지 잘못된 행동목표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하여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러한 잘못된 행동목표에 대해 부모로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1) 드라이커스가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에서 제안한 4가지 잘못된 행동목표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하여 설명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은 민주적인 방식 선호한다. 드라이커스는 부모와 자녀 간 관계에 평등성을 강조하며 과거와 같은 권위주의적인 방법을 지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