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상담이론과 개인주의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Adler의 생애
Ⅱ. Adler이론의 주요개념
1) 총체적 존재
2) 사회적 관심
3) 창조적 자아
4)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Ⅲ. Adler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생활양식
①사회형(socially useful type)
②지배형(ruling type)
③획득형(getting tape)
④회피형(avoiding tape)
4) 생활과제
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①첫째아이
②둘째아이
③중간아이
④막내
⑤외동아이
6) 가공적 목표론
Ⅳ. Adler식 상담과정
상담목표
상담과정
1) 상담관계의 설정
2) 내담자의 개인역동성 탐색
가. 가족 내에서의 개인의 위치 탐색
나. 초기기억 (어린시절의 회상)
라. 우선적 욕구
3) 통찰을 위한 해석
가. Mosak의 5가지 기본적 오류
나. 해석의 일반적인 지침
4) 재교육(reorientation)
Ⅴ. Adler의 상담 기법
Ⅵ. 공헌점과 제한점 및 개인심리상담의 공헌
- 본문내용
-
Ⅰ. Adler의 생애
Adler는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으며, 그의 어린시절은 몸이 매우 약해서 늘 아파서 행복하지 못했다. 5세 때는 폐렴으로 거의 죽을 뻔 했으며, 의사가 곧 죽을지도 모른다고 말하는 것을 얼핏 듣고, 의사가 되겠다는 중대한 결심을 하였다.
Adler는 열등한 학생이었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비엔나대학에 들어가 안과전문의로서 개인병원에 들어갔고, 후에 종합병원으로 옮겨 마지막으로 신경학과 전문의가 되어 치유될 수 없는 아동기의 병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것은 Adler가 직업적 과님과 성췰 그 자신의 삶의 투쟁과 어떻게 병행시켰는지를 보여준다.
1900년 Freud는 Adler가 쓴 The Interpretation of Dreams 에 관한 개관에 감명 받아 1902년 매주 열리는 정신분석학 토론모임에 Adler를 초대. 그러나 Adler의 견해가 Freud와 일치하지 않다는 사실이 분명해 지면서 1911년 그 모임에서 탈퇴하여 Adler는 자기 모임을 창설.
많은 심리학자들이 여러 관점에서 정신분석학을 Freud의 유아시절의 부산물과 신경증적경험들로 설명하는 것과 같이, 어떤 관점에서 개인심리학을 Adler의 초기 생활의 결과로 생각할 수 있다. Adler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특히 관심을 가져 일반 대중이 그의 개인심리학 (Indivdual Psychologe)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하기 위해 간결하고 쉬운 언어로 쓰고 말하였다.
Freud가 의식, 무의식, 원본능, 자아, 초자아로 분류해서 본데 반해, Adler는 인간을 더 이상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 볼 것을 강조. 즉 사람의 개개행동은 그가 총체적으로 선택한 생활양식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 인간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고 형성되는냐 하는 점 보다 그가 어떻게 자기 자신을 창조적으로 조직해 나가느냐에 따라 외계에 대한 반응이 결정된다고 함. 바로 이런 입장에서 Adler는 그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 명명함. 인간의 모든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나고, 인간은 기본적으로 소속의 욕구를 가지며, 인간은 개인적, 일관성을 가진 하나의 독특한 실체라고 봄. 인간은 끊임없는 변화, 발전, 자기창조를 통하여 자기완성을 추구한다고 말함.
성격과 관련된 주요 개념으로는 열등감과 보상, 우월의 추구, 생활양식, 사회적 관심, 창조적 자아, 가공적 목적론이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