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드라마와 OSM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드라마의 개요
1)일본드라마의 시대별 특징
2) 방송국 간의 차이
3)일본의 드라마 시스템
4)일본드라마의 장르
2. OSMU와 일본드라마
1)OSMU의 정의
2)OSMU방송시장 동향
3)OSMU의 장점과 단점
4)일본에서 OSMU가 발전하게 된 배경
5)원작 콘텐츠가 드라마로 OSMU된 사례
6)드라마가 다른 콘텐츠로 OSMU된 사례
3.결론
4. 질의 응답
본문내용
1. 일본드라마의 개요

1)일본드라마의 시대별 특징

일본 최초의 텔레비전 드라마는 유우게마에라는 실험방송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생방송의 형태였다고 합니다. 일본 최초의 TV방송은 1953년 2월 1일 공영방송 NHK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TV드라마의 방영은 본방송과 동시에 시작되었지만, 1950년대의 드라마는 스탭도 캐스트도 익숙하지 않았고 설비가 열악한 스튜디오에서 제작되었기 때문에‘종이인형연극’이라 불릴 정도로 수준 낮은 내용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영화를 수입하여 일본 TV에서 방송하게 되었는데, 이는 이후 일본드라마가 발전하는데 큰 계기가 됩니다. 한편 1958년 10월 일본에서도 VTR을 사용한 최초의 본격 드라마 “나는 조개가 되고 싶다”를 방영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줄거리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평양 전쟁이 격화되던 시기에 징병되어 전쟁에 나가게 된 주인공은 상관의 명령으로 미군포로를 죽이게 됩니다. 전후 일상생활로 돌아온 주인공은 '포로학대'라는 전범으로 체포되고, 풀려날 것으로 믿던 주인공은 결국 "나는 조개가 되고 싶다"라는 유서를 남기고 교살형을 당하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쟁의 기억이 아직 생생하게 살아 있는 시청자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고 질높은 국산 tV 드라마 시대가 도래한 것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60년대에는 대 가족을 그린 홈 드라마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작은 ‘7명의 손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1964년에서 1966년까지 방영 된 '7명의 손자'는 메이지시대에 태어난 할아버지와 부모, 자식들의 3대 가족의 일상사와, 유복한 가정을 배경으로 하여 중심이 되는 할아버지 및 부친이 가족 간의 갈등을 원만히 수습하는 전통적인 가부장 권위 중심의 가족이 묘사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970년대에는 고도성장이 끝나고 환경오염이나 가정폭력 등 사회의 어두운 일면이 현재화 되며, 가족의 현실을 그리는 이른바 '사회성 드라마'가 대두하기 시작했습니다. '각자의 가을'이라는 오일쇼크가 터진 그해에 방영된 드라마가 시대전환기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73년에 방영 된 ‘각자의 가을'은 장기 론으로 바라던 자기 집을 지은 초로의 부모 밑에서 성장한 세 명의 어린이들이 잇따라 떠나가는 모습, 즉 중류가정이 각자 뿔뿔이 흩어져 붕괴되어가는 모습을 극명하게 그린 작품이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 mw8***
    (2013.04.05 16:14:05)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드라마, 영화, 탤런트, 캐릭터 상품 판매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전개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대개 일본의 오타쿠 문화에서 더욱 활성화된 편으로 어떤 매체로서의 작품이 인기를 끌면 다른 매체의 작품으로 파생되는 경우가 많다.될 가능성은 훨씬 높아졌다. 더구나 애니메이션은 만화, 캐릭터, 게임, 테마파크 연관사업과의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원 소스 멀티유스(OSMU)의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애니메이션의 산업적 활용은 애니메이

  • 웹툰의 유통과정 분석 및 방향성 제시
  • 드라마, 게임까지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콘텐츠 산업에서 큰 활약을 보이며 ‘원소스 멀티 유즈(OSMU)’로 포털 업계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대형 포털 사이트인 ‘Daum에서 연재했던 ’은밀하게 위대하게‘ 라는 웹툰은 영화로 제작되어 개봉 12일만에 관객수 500만명을 돌파했으며, 캐릭터 상품을 비롯한 총수입은 2천억을 돌파했을 정도로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일본과 중국으로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과

  • 한류마케팅 레포트
  • 드라마 판권 수익만으로 수출 총액 50억원 돌파- 일본, 대만, 중국 및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이란, 요르단 등의 중동 지역과 유럽, 호주 등지로 수출되었음① 대만- 2004년 가을 대만의 GTV에 방영 당시 시청률 1위 기록, 이로 인해 한국과 대만의 외교 관계 개선에 영항을 미친 것으로 분석- 대만사람의 가치관을 바꿈, 음식의 약용효과에 대해 관심을 보이면서 식품 수출량 증가.대만 역시 젊은 층의 시청자가 가장

  • [일본경제론]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산업
  • 드라마 비중이 96.2%(약 1억 9백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압도적으로 높다. 반면 일본은 전체 수출에서 드라마가 차지하는 비중이 30.2%(약 25억 엔)에 불과하여, 한국보다 수출 비중이 상당히 낮을 뿐만 아니라 수출금액도 2005년 기준 3배 전후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는 한국과 비교하여 낮은 수치이지 문화콘텐츠 수출 부분에서 일본 드라마가 차지하는 비중이 결코 낮다고는 할 수 없다. 흔히들 드라마 산업을 OSMU(One Source Multi Use)산업이

  • [일본경제론]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산업
  • 드라마Index드라마 부가산업1서론한류란 무엇인가?한류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일컫는 말.일본 문화의 인기가 매우 세차게 일어나는기운이나 기세를 뜻하는 말로써 2004년 수록된 신조어를 일컫는 말 일류1서론장르구분한국일본드라마96.2%30.2%애니메이션0.1%31.8%버라이어티0.6%20%다큐멘터리0.2%6.6%기타2.8%11.4%한ㆍ일 문화컨텐츠 수출One Source Multi UseOSMU창구 효과Window effect우리나라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