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제 16장 웹 기반 기업교육에서의 비용 효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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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비용 효과성 분석의 중요성

① 책무성 (accountability)

② 프로그램의 결과나 효과의 측정에 대한 요구

③ 아웃소싱의 활성화

④교육분야 내 경제적 이슈와 관련된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


2. 비용 효과성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

1)효과연구

Jung & Rha(2000)


2) 비용 효과성 연구

3. 비용 효과성 분석을 위한 절차

1) 비용 효과성 분석 절차의 여섯 단계

(1) 자료 수집

(2) 교육 훈련의 효과 추출

(3) 금전적 가치로의 전환

(4) 프로그램의 비용산출

(5) 투자효과의 계산

(6) 질적 효과의 확인

2) 웹 기반 기업교육의 비용 구조와 자료 수집

(3) 웹 기반 기업교육의 효과 구조와 자료 수집

4) 웹 기반 교육의 비용과 효과에 대한 해석

본문내용

제 16장 웹 기반 기업교육에서의 비용 효과성

1. 비용 효과성 분석의 중요성

- 사이버 교육시장의 범위는 몇 천억원의 규모로 급 성장 되어 왔으며, 이러한 웹 기반 기업교육의 증가는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으로 인한 기업 및 개인의 접근성 향상, 웹 기반교육을 통한 상호작용등의 교육효과에의 기대, 기업의 최신 이미지 유지 전략으로서의 웹 기반 환경구축, 비용 효과적일 것이라는 기대 때문으로 보인다.

- 웹 기반 교육이 증가하게 되고, 또한 기업이 교육훈련의 실적이나 학습자의 만족도 보다는 실제 결과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서 비용 효과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비용 효과에 관한 문제가 기업 조직에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게 된 이유는?

① 책무성 (accountability)
- 기업교육이나 연수 방법의 비용 증가
(인쇄자료, 워크북, 강사중심-> 컵퓨터 보조 교육훈련, 웹 기반 훈련)
비용을 예전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것 만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이 강조 되었음

② 프로그램의 결과나 효과의 측정에 대한 요구
- 교육훈련에 대한 종합적인 질 관리 및 훈련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프로그램의 결과나 효과의 측정에 대한 요구로 이어지고 있음

③ 아웃소싱의 활성화
- 특정 기술이나 지식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자사의 사원들을 재교육 시키는데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마다 외부의 전문가나 인적자원을 활용하게 됨 -> 구체적인 비용효과에 대한 관심 증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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