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제11장 조직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과정중심 경력개발 이론: 조직적 관점

1)조직사회화 단계모형
(1)조직사회화(organizational socialization)

(2)Feldman의 3단계 모형

2)경력성공 순환모형

(1)경력성공

(2)Hall(1971)의 경력성공 순환모형

3)직무경험 학습이론

(1)일터에서의 학습(learning on the workplace)

(2)Morrison과 Hock(1986)의 직무경험 경력개발모형

(3)경험기반 학습이론

4)개인-조직 욕구 연계모형

(1)Schein(1978)의 개인-조직 욕구 연계 경력개발 모형

2.내용중심 경력개발 이론: 조직적 관점
1)Schein의 3차원 모형

(1)형태
(2)조직내 다양한 이동의 세 가지 유형

2)경력유형론

(1)Driver와 그의 동료들의 경력유형론


본문내용
제 11 장 조직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1.과정중심 경력개발 이론: 조직적 관점
-조직에서의 경력개발을 하나의 과정으로 이해하고 조직 내 어떤 흐름에 따라 개인이 경력을 발전시키고 관리하는지를 추적 한다.

1)조직사회화 단계모형
(1)조직사회화(organizational socialization)
조직에 포함되기 이전의 관련 없는 외부인에서 하나의 조직원으로서 변화되는 절차로 이러한 과정은 조직원이 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다. 조직사회화의 과정을 경력개발의 과정과 연계하여, 경력개발을 하나의 사회화의 과정으로 인식하고 단계화 시킨 것이 경력개발의 조직사회화 단계모형이다.

(2)Feldman의 3단계 모형
①제 1단계 : 진입 또는 예비적 사회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조직에 실제로 들어오기 전에 조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일종의 사회화 발생한다는 점에서 예비적 사회화(anticipatory socialization)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 개인차원 활동: 조직에 들어가서 하게 될 직무에 대한 기대와 함께 사전이해가 일어난다. 즉, 들어가기 전부터 행동을 수정하고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회사의 연혁, 운영방침, 사업분야 등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면접과 시험에 준비 등의 행동)
- 조직차원 활동: 모집대상자에게 모집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기업에서는 채용광고를 내고, 원하는 인재상에 대한 조건과 평가방법 등을 공지하거나, 직접 인재를 찾아가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방법(석․박사과정을 졸업하는 인재의 특별채용 등)을 선택하기도 한다. 조직구성원으로 들어오게 될 후보자들을 심사하는 역할을 이 단계에서 실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 시험] 행정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제11장 행정개혁Ⅰ. 의의- 행정에서 생기는 모든 변화 중 현재보다 개선된 상태로 지향하는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 특성 ① 정치적 성격② 계획적 변화③ 저항④ 계속적 과정⑤ 동태적 행동지향적Ⅱ. 접근방법1. 조직접근방법(1) 구조적 접근법 - 공식적 내부조직구조 개혁 중심. 원리전략, 분권화전략(2) 기술적 접근법 - 과학적 관리론, 관리과학 배경. 문서처리절차, 직무분석, 기계화(3) 인간적 접근법 - 인간행태, 가치관. 소집단이론, 실험실훈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이론적으로, 그리고 교육과정 문서만으로 볼 때에는, 한국의 교육과정 통치체제가 그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갔다고 할 수 있다.그렇지만, 새로운 교육과정 통치체제가 긍정적으로만 이해되지는 못하였던 것 같다.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조에 대해 지금껏 체계적인 이해의 경험을 하지 못한 단위학교 교사들에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해 보라는 것은 지나친 요구였을 수도 있다. 회고해 보건대, 제6차 교육과정이 도입되었을 때, 교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인적 원인과 사회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어떤 대책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사회학을 비롯하여 생물학, 심리학, 뇌생리학, 정신의학 등의 영역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법학적 범죄학은 그러한 지식을 참조해 가면서 “어떤 행위를 범죄로 하는” 형법, 형사제도, 통제론에 주목한다. 이는 범죄에 대하여 법을 통한 합리적인 범죄대책을 검토하는 것이다.범죄학이론의 발전과정범죄학이론시기대표자핵심내용고전학파18C 중반 - 19C

  • 청소년활동 과정의 이론적 토대 주요 개념 및 용어
  • 개발/ 운영과정에서의 몰입 및 몰입채널을 중요한 준거로 사용될 필요성 제기Ⅲ. 정리하기○ 청소년활동은 교수-학습과정, 협동학습과정, 커뮤니케이션과정, 집단역동의 과정, 참여과정의 측면에서 이해○ 청소년의 활동참여는 다양한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이와 관련하여 비형식교육 참여기관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참여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인 Miller의 힘-장모델, Boshier의 일치모델, Rubenson의 기대-유의가 모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법
  •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소(**)➀평생교육기관의 특성: 기관의 이념과 교육목적, 조직, 인적자원, 그리고 시설과 환경 등을 의미➁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교양교육, 직업교육 등에 따라 개발의 접근방식이 달라짐➂고객의 형태: 고객이 개인학습자인가, 집단인가 혹은 지역사회인가?➃프로그램 개발자의 특성: 개인적 특성 -> 철학적 태도, 교수양식, 인지도(***)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1) 전통이론 : 타일러 (단계적인 선형과정을 중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