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제18장 디지털시대, 국내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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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업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 국내 기업 HRD의 주요 동향

①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이하 T&D)

②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이하 OD)

③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1) 전통적 교육(Classroom-Learning)의 차별화‧디지털화‧전략화

(2) 온라인 교육의 보편화 및 대중화

(3) 지식경영과 연계된 e-Learning 시대의 확산

(4) Blended Learning 시대의 도래

(5) 성과개선(Performance Improvement)에 초점

(6) 지식경영 시스템과 e-Learning의 접목(RLO, RIO)

(7) 핵심역량 모델의 구축 및 활용

(8) 성과 중심의 교육평가 및 효과 측정

(9) 기업 내 인적자원개발 조직의 전략기능 강화

(10) 학습조직의 구축

3. 기업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


본문내용
1. 국내 기업 HRD의 주요 동향
◦ 종래 기업 내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초점은 크게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로 구분이 되었으나 최근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급속히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전통적으로 기업 내 HRD의 초점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어 왔다.
①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이하 T&D)
▸ 전통적 교육이었던 ‘시키고 받는 타율적인 의미의 교육훈련(Training)’에서 ‘스스로 빠른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Learning)’으로 그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 이제 T&D는 그저 짜여진 교육계획에 의해 교육을 집행해 나가는 차원이 아니라 경영현장의 문제해결에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성과개선(Performance Improvement)에 초점을 두고 있다.
②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이하 OD)
▸ 전통적인 OD는 조직을 진단하고 교육적 해결 방안을 제공하는 수준이었으나 최근에는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KM),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의 구축 등 보다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정보기술(IT)의 발달은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종래에는 개인이나 팀 정도의 차원에 초점을 두었으나 디지털시대에는 조직이나 기업 차원에서의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③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 산업시대에는 다양한 직무를 주기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경력개발(또는 경력관리)의 의미로 인식하여 범용적이고 전반적인 인재(Generalist)를 중시해 왔으나, 새로운 시대에는 구체적인 전문성을 확보한 인재(Specialist)가 중시되고 있으며, 더욱이 향후에는 한 분야의 전문성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요구하는 인재의 모습(Multi-professional)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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