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제19장 국내외 공무원교육 실태와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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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9장 국내외 공무원교육 실태와 동향

1. 공공부문의 교육

2. 공무원 및 공공부문 교육훈련의 의의

3, 공무원교육훈련제도와 체계

1) 우리나라 공무원교육훈련제도 및 운영의 변천 개관

(1) 정부수립 이후~5·16혁명이전

(2) 제 3·4공화국

(3) 제 5공화국

(4) 제 6공화국 이후~문민정부

(5) 국민의 정부(김대중 정부)

2) 공무원교육훈련제도와 체계

(1) 공무원교육훈련의 법적 기초

(2) 공무원교육훈련체계

4. 공무원교육기관 · 조직

1) 중앙공무원교육원

(1) 기구 : 2부 4과 1담당관 2팀

(2) 정원

(3) 교육일정표

(4) 예산규모

(5) 특징

2) 지방공무원교육원

(1) 조직 · 인력 및 교육사업

5. 주요국의 공무원교육기관 동향

1) 미국의 공무원교육

(1) 연방고위관리자원수원(FEI: The Federal Executive Institute)

(2) 동부관리개발센터(Eastern Management Development Center, EMDC)

(3) 미농무성 농업대학원(Agriculture Graduate School, USDA)

2) 일본의 공무원교육

3) 영국의 공무원교육

(1) Civil Service Collage(CSC)

4) 독일의 공무원교육

(1) 독일연방행정대학

본문내용
제 19장 국내외 공무원교육 실태와 동향

1. 공공부문의 교육
공공부문 교육이란? 공무원을 주요 교육대상으로 하는 공무원교육기관과 정부가 재정을 투자·출연하는 정부투자기관, 출연기관의 교육을 말한다.
오늘날 정보화, 세계화 현상 등으로 국제경재의 격화로 인하여 공공부문이나 민간부문 모두 변화와 혁신에 의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공기업은 물론 공무원교육기관에서 민간인을 교육의 대상으로 확대하는 등, 공공부문과 민간기업과의 영역의 벽이 점차 허물어져 가고 있다.

2. 공무원 및 공공부문 교육훈련의 의의
우리나라의 공기업은 총 141개에 달하며, 1999년 기준으로 약 734조원의 자산을 갖고 있다. 이는 국내총생산(GDP)의 1.7배이며, 공공부문에 종사하는 인력만 22만 명으로 추산된다. 공공부문의 교육에는 우리나라 산업의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주요부문이 포함되어 있어 국민경제 전반에 미치는 공공부문교육의 중요성을 매우 크다.
우리나라 공무원 채용제도는 계급제에 의한 공채로, 외부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충원할 수 있는 개방형 임용제가 극히 제한되어 있다. 분야별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직무교육과 관리능력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공무원교육의 강화가 필요하다.
디지털시대에 맞추어 창의성(creativity), 다양성(diversity), 실용성(relevancy)을 갖춘 디지털 공무원을 기르기 위해서는 공무원교육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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