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
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
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
- 본문내용
-
기능주의 사회 이론의 보수적 특징에서 비롯되는 문제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집단 간의 갈등을 무시
선발 과정의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다룸
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려움
사회 내의 개인 간 및 집단 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함.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모습을 왜곡하거나 해석의 오류가 존재
경제 결정론에 빠짐
사회구조를 단순히 이분법에 따라 설명함
학교교육의 공헌을 전혀 무시함
교육이 사회적 결속력을 높이고 국가 공동체적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
교육선발의 불평등 요소를 너무 강조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능력과 재능의 선별을 인정하지 않음
사회적 상승이동에 기여한 학교교육의 공헌도 무시하는 경향
개인의 자아의식 형성은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타인의 눈을 통해서 자신을 알게 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우리의 생활을 조직한다.
사회관계는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상대방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예견 → 상호 용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황을 정의 → 쌍방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의 한계를 설정
사회를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로
사회의 과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교사-학생간에 이뤄지는 교사의 기대효과나
낙인 등의 현상을 설명하는 유용한 도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