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
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
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
본문내용
기능주의 사회 이론의 보수적 특징에서 비롯되는 문제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집단 간의 갈등을 무시

선발 과정의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다룸

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려움

사회 내의 개인 간 및 집단 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함.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모습을 왜곡하거나 해석의 오류가 존재

경제 결정론에 빠짐

사회구조를 단순히 이분법에 따라 설명함

학교교육의 공헌을 전혀 무시함

교육이 사회적 결속력을 높이고 국가 공동체적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

교육선발의 불평등 요소를 너무 강조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능력과 재능의 선별을 인정하지 않음

사회적 상승이동에 기여한 학교교육의 공헌도 무시하는 경향
개인의 자아의식 형성은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타인의 눈을 통해서 자신을 알게 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우리의 생활을 조직한다.
사회관계는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상대방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예견 → 상호 용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황을 정의 → 쌍방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의 한계를 설정
사회를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로
사회의 과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교사-학생간에 이뤄지는 교사의 기대효과나
낙인 등의 현상을 설명하는 유용한 도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목 차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방식 2.대안학교의 탄생3. 대표적 대안학교4.대안학교가 진정한 대안인가?5. 토론주제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방식교육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의문을 가질 문제들을 결정하고 해답을 얻기 위해 연구 조사를 체계화하는 방식의 결정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때로는 여러 이론의 요소들이 결합되기도 한다. 접근 방식은 크게 두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
  •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2. 대안학교 (우리나라와 외국의 대안학교)목 차교육사회학 개론1대안교육의 개념2대안학교의 분류 및 예시3대안학교의 한계, 개선방향4교육내용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교육행위선생과학생간의상호작용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교육사회학이란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교육사회학 개론교육사회학 연구의 두 가지 흐름교육적 사회학교육의 사회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와 함께
  • 교육사회학의이론적 접근대안학교와 함께목차교육을 보는 관점기능주의갈등주의대안학교1.대안학교란2.국내의 대안학교3.국외의 대안학교토론거리기능주의새로운 세대에게 기존 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 전수의 사회화 기능재능 있는 사람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적재 적소에 배치하는 선발 기능교육을 보는 기능주의 관점기능주의John Dewey “사회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성원이 태어나서 죽는다는 이 원초적이고 불가피한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 이론 제 1절 이론적 개관신교육사회학: 역기능적인 면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 학교내의 요인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 교육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구조적으로 마련된 일련의 교육개형의 실패는 학교교육 과정을 새롭게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했다. 교육내용의 성격,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문제에 관심을 가짐. 제2절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지식사회학: 학교내부의 문제를 미시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질적인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목차교육사회학이론I. 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1. 거시적-미시적 접근2. 패러다임적 접근II.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이론적 성격1. 기능이론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2) 개성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3) 문화체제 이론에 대한 설명2. 갈등이론1)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2) 현대적 갈등이론III.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