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2) 심성론
2. 업적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2) 심성론
•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에 대한 입장
3) 수양론
2. 교육사상
Ⅱ.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1. 플라톤의 교육사상
(1) 플라톤의 철학적 토대
1) 이원론적 세계관
(2)「국가론」에서 제시된 플라톤의 교육론
(3) 플라톤의 공헌점
(4) 플라톤 교육사상의 한계점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1)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토대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3)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공헌점
(4)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점
Ⅲ. 코메니우스 VS. 루소
1.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
1) 형이상학
2) 지식관
3) 인간관과 교육
4) 자연관과 교육
5) 교육목적
6) 교육내용
7) 교육방법
2. 루소 : 18세기 대표하는 교육사상가, 자연주의 교육론 주창.
2. 자연주의 교육
3. 자연상태와 행복관
1)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의 인간의 모습
2) 행복관
4. 자연관과 성장관
1) 자연관
2) 성장관
5. 교육계획과 교육과정
Ⅳ.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1. 교육학의 토대
(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
3. 교육방법의 심리적 토대
(1) 능력심리학 부정
(2) 관념의 경험적 형성 부정
(3) 감각적 지각의 필요성 인정
(4) 의식역 개념 도입
4. 교육단계론
(1) 관리단계(준비단계)
(2) 교수단계
(3) 훈련단계(최종단계)
5. 교육내용
(1) 교육과정 구성 - 두 가지 유형의 지식으로 대별
(2)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6. 흥미이론과 교수단계론
(1) 흥미이론
(2) 교수단계론
(3) 헤르바르트 학파
7. 교육적 의의
- 본문내용
-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 퇴계: 훈구-척신의 시대에 ‘실천을 위한 무기’로 재구성. 체용론(體用論)으로 이의 능동성 설명
2) 심성론
• 주희: 마음은 본체인 성과 작용인 정으로 구성. 정에 사단과 칠정이 있다.
• 퇴계: 칠정보다 사단을, 기질지성보다 본연지성을, 기보다 이를 강조.
•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 사단과 칠정의 위치관계가 어떤가에 대한 논쟁
ⓛ 퇴계의 처음 입장: 사단은 이가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이다 (四端理之發 七情氣之發),이기분속(理氣分屬)의 원칙
② 기대승과의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 이후: 사단은 이가 발한 것에 기가 따른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에 이가 탄 것이다(四端理發而氣隨之 情氣發而理乘之)
3) 수양론
• 기존 성리학자들: 수기(修己)의 원리로 거경궁리(居敬窮理) 제시
• 퇴계: 경(敬) 강조(외부로 향하는 마음의 철학), 지행병진(知行竝進), 그 자체로 발현하는 힘을 지닌 이(理)가 인간의 심성 속에서 발현하여 자리 잡도록 함으로써 이를 수양의 근본으로 삼는다는 입장, 심즉리(心卽理)의 양명학 비판.
2. 업적
1) 제자: 조목(趙穆), 김성일(金誠一), 유성룡(柳成龍)
2) 주요 저서: 계몽전의(啓蒙傳疑),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송계원명이학통록(宋季元明理學通錄)
3) 서원교육운동(書院敎育運動): 이를 주창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氣之妙)
⇒ 일체 양면적 관계: '하나면서 둘이요 둘이면서 하나(一而二 二而一)'
② 기발이승(氣發理乘)
‘기’가 발함에 ‘이’가 탄다(기발이승) = 기발과 이승은 동시적(이기지묘)
자료평가
- 상당히 좋네요 쓸만합니다
- rgj***
(2014.12.12 15:48: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