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2) 심성론

2. 업적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2) 심성론

•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에 대한 입장

3) 수양론

2. 교육사상

Ⅱ.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1. 플라톤의 교육사상

(1) 플라톤의 철학적 토대

1) 이원론적 세계관

(2)「국가론」에서 제시된 플라톤의 교육론

(3) 플라톤의 공헌점

(4) 플라톤 교육사상의 한계점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1)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토대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3)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공헌점

(4)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점

Ⅲ. 코메니우스 VS. 루소

1.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
1) 형이상학

2) 지식관
3) 인간관과 교육
4) 자연관과 교육
5) 교육목적
6) 교육내용
7) 교육방법


2. 루소 : 18세기 대표하는 교육사상가, 자연주의 교육론 주창.


2. 자연주의 교육

3. 자연상태와 행복관

1)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의 인간의 모습
2) 행복관

4. 자연관과 성장관
1) 자연관


2) 성장관

5. 교육계획과 교육과정

Ⅳ.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1. 교육학의 토대
(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
3. 교육방법의 심리적 토대
(1) 능력심리학 부정
(2) 관념의 경험적 형성 부정
(3) 감각적 지각의 필요성 인정
(4) 의식역 개념 도입
4. 교육단계론
(1) 관리단계(준비단계)
(2) 교수단계
(3) 훈련단계(최종단계)
5. 교육내용
(1) 교육과정 구성 - 두 가지 유형의 지식으로 대별
(2)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6. 흥미이론과 교수단계론
(1) 흥미이론
(2) 교수단계론
(3) 헤르바르트 학파
7.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 퇴계: 훈구-척신의 시대에 ‘실천을 위한 무기’로 재구성. 체용론(體用論)으로 이의 능동성 설명
2) 심성론
• 주희: 마음은 본체인 성과 작용인 정으로 구성. 정에 사단과 칠정이 있다.
• 퇴계: 칠정보다 사단을, 기질지성보다 본연지성을, 기보다 이를 강조.

•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 사단과 칠정의 위치관계가 어떤가에 대한 논쟁
ⓛ 퇴계의 처음 입장: 사단은 이가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이다 (四端理之發 七情氣之發),이기분속(理氣分屬)의 원칙
② 기대승과의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 이후: 사단은 이가 발한 것에 기가 따른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에 이가 탄 것이다(四端理發而氣隨之 情氣發而理乘之)
3) 수양론
• 기존 성리학자들: 수기(修己)의 원리로 거경궁리(居敬窮理) 제시
• 퇴계: 경(敬) 강조(외부로 향하는 마음의 철학), 지행병진(知行竝進), 그 자체로 발현하는 힘을 지닌 이(理)가 인간의 심성 속에서 발현하여 자리 잡도록 함으로써 이를 수양의 근본으로 삼는다는 입장, 심즉리(心卽理)의 양명학 비판.
2. 업적
1) 제자: 조목(趙穆), 김성일(金誠一), 유성룡(柳成龍)
2) 주요 저서: 계몽전의(啓蒙傳疑),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송계원명이학통록(宋季元明理學通錄)
3) 서원교육운동(書院敎育運動): 이를 주창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氣之妙)
⇒ 일체 양면적 관계: '하나면서 둘이요 둘이면서 하나(一而二 二而一)'
② 기발이승(氣發理乘)
‘기’가 발함에 ‘이’가 탄다(기발이승) = 기발과 이승은 동시적(이기지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당히 좋네요 쓸만합니다
  • rgj***
    (2014.12.12 15:48:42)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 사상가
  • 1. 삼국시대의 교육 사상가 1) 원효대사- 신라 진평왕 617년에 경상북도 경산에서 태어남.-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에게 불교를 전함- 불교의 대중화에 힘씀- 모든 불교 경전과 여러 종파를 종합하여 새로운 체계를  이룩하였음.- 40여권에 이르는 많은 책을 씀※ 시대적 배경당시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의 침략으로 몹시 시달림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기 위하여 인재 양성과 국력 증강에 힘을 기울이고 있었다. 당시 불교는 왕과

  • [교육] 교육사에 대하여..
  • 한국교육사. 중요점: 서당, 향교, 실학* 요약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고려시대: 관학, 사학, 과거제도, 사상가조선시대: 관학, 사학, 과거제도, 사상가(이황, 이이, 권근), 실학근대교육: 일제시대 교육정책, 근대학교 성립삼국시대. 참고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목적: 현실교육에 대한 적이해나. 학교성립이 된 배경: 서양 문자의 발명, 한국 유학의 도입고구려. 사서 오경(논어, 맹자, 대학, 중용/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이것이 전부 교육

  • 교육학 연재물 레포트
  • 교육방법: 통일의 원리, 연속적 자기활동의 원리, 은물을 통한 유희의 원리.노작을 통한훈련. 질리를 상징하는 학습도구12. 국가주의 교육-19세기* 피히테 : 문화적 국가주의자 『독일 국민에게 고함』* 슐라이어마허: 교육방법-보호,억제,조성* 크리크: 교육피라밋 ++|학교|+-+ +-+| 가 정 |++ ++| 사 회 |++13. 과학적 실리주의: 스펜서와 19세기 교육사상가.* 오웬-유아학교 설립자 * 호레이스만-미국공교육의 아버지, 미국최초의

  • [교양] 한국, 서양 교육사
  • 교육방법: 통일의 원리, 연속적 자기활동의 원리, 은물을 통한 유희의 원리.노작을 통한훈련. 질리를 상징하는 학습도구12. 국가주의 교육-19세기* 피히테 : 문화적 국가주의자 『독일 국민에게 고함』* 슐라이어마허: 교육방법-보호,억제,조성* 크리크: 교육피라밋 ++|학교|+-+ +-+| 가 정 |++ ++| 사 회 |++13. 과학적 실리주의: 스펜서와 19세기 교육사상가.* 오웬-유아학교 설립자 * 호레이스만-미국공교육의 아버지, 미국최초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