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페미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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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3장. 페미니즘과 교육
제 1절. 페미니즘의 개념과 유형

1. 페미니즘 주요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5)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제 2절. 성역할 사회화

1. 성역할 사회화 개념

1) 성역할의 개념

2) 성역할 사회화

3)한국의 성역할의 개념의 변화
(1)전통적인 남녀 성역할

(2)현대사회에서의 남녀 역할

4) 성역할의 개념이 사회에서 사용되어 온 방식

(1) 성역할 =성차별

(2)성역할 = 성별분업

(3)성역할 = 성역할 이데올로기

5) 성역할 사회화에 대한 이론들

제 3절. 성역할 사회화 기관

1. 가족

1) 첫 대면부터의 기대

2) 놀이기구와 상호작용

3) 과제부여

4) 정규 교육에 대한 투자

5) 기타

2. 교육기관

3. 또래집단
1) 또래집단의 성별 분리
2) 또래집단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4. 대중매체


1)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

제 4절. 남녀평등사회 실현과 교육
1. 남녀평등사회 실현을 위한 교육의 과제


2. 여성성 + 남성성 = 양성성

3. 양성평등 교육을 통하여 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3장. 페미니즘과 교육
제 1절. 페미니즘의 개념과 유형

[페미니즘 이란?]
·여성에게 불이익을 초래하거나 여성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기존의 성차별 문화를 극복하고,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평등을 달성하는데 관심을 갖는 여성해방운동이나 이론이다.
·1960년대 여성해방운동을 계기로 성차별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전개된 민주화 운동과 여성노동운동에서 출발하였다.

1. 페미니즘 주요 이론
1) 자유주의 페미니즘
·여성에게 그릇된 사회화로 인해 성차별의 희생자인 여성자신이 열등하다고 생각하며 남성의 여성지배와 이에 따른 여성의 종속을 깊이 내면화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의 '열등성'은 남성의 지배와 여성의 예속이라는 상호작용의 양식으로서 사회화되어 유지된다는 18세기에 일어난 자유주의의 근본으로 최초의 페미니즘이다.
(1) 19c 여성에게도 재산권과 참정권 부여하기 위해 투쟁하였다.
(2) 여성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는 법 개정이나 제정을 촉구하였다.
(3) 남성과 여성의 능력차는 기회차이에 따른 것으로 평등한 교육기회제공을 주장하였다.
■ 한계점
·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다.
· 여성적 태도를 포기함으로써 성평등을 성취할 수 있다는 심리학적 가정에 의존했다.
· 모두에게 평등한 기회가 주어지면 그것이 곧 평등한 결과와 연결된다고 인식하였다.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성차별의 문제를 계급체계의 결과로서 보는데, 즉 성차별의 문제를 남녀간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간의 기본적인 모순의 결과로서 파악한다.
(1)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인 억압적 계급관계 소멸로 여성억압이 해결될 수 있다고 본다.
(2) 여성억압은 계급억압이 끝나면 자연적으로 여성은 해방될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3절. 김재춘 1996.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화보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 영남대학교 논문.
4절. <청소년의 성역할 사회화에 관한 연구 : 중·고등학교 사회교과서 분석과 수업을 중심으로>박옥현,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2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활동 지도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4
5절
1. 여성교육개론, 김재인 외, 교육과학사, 2001, pp.113~128
2.http://blog.naver.com/suffdayz?Redirect=Log&logNo=120002372752
6절
1. 초등 교과서 삽화 ‘성차별’ 많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6251758235&code=940401
2. 유현옥, 페미니즘 교육사상, 학지사, 2004, pp.157~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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