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4장 사회계층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절 사회계층의 이해

1. 사회계층의 의미

1) 김병성(1995)

2) 베버(Max Weber 1864. 4. 21- 1920. 6. 14)

2. 사회계급의 의미

1) 마르크스(Marx, Karl Heinrich, 1818.5.5~1883.3.14)의 계급 개념

3. 사회계층에 대한 관점

1) 사회계층을 보는 두 개의 시각
2) 렌스키(G. E. Lenski, 1966: 44 / 미국)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및 측정 방법

1. 사회계층의 결정 요인

1) 김병성(1995)

2) 마르크스(Marx, Karl Heinrich)

3) 베버(Max Weber)

4) 센터스(R. Centers)

2. 사회계층의 측정 방법

1) 주관적 측정 방법

2) 평판적 측정 방법

3) 객관적 측정 밥법

제3절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과 학업성취도

2. 학업성취 관련 요인들에 대한 논의

1) 학교 내 요인
① 학교의 교육조건


② 교사의 기대효과

③ 능력별 반편성

2) 학교 외 요인

① 문화실조이론

② 포부수준

③ 번스타인의 의사소통 방법

3) 계층별 문화 특성과 교육

① 상류계층(상층상층 및 상층하층)

② 중층상류

③ 중층하류

④ 하층상류

⑤ 하층계류


본문내용
제 1절 사회계층의 이해

1. 사회계층의 의미
한 사회의 각 구성원들은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서열화 되어 있다. 즉, 사회의 희소가치가 개인과 집단에 따라 차등적으로 분배되고 그 소유 여부에 따라 다양한 위계가 이루어져 있는데 이렇게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사회위계를 사회계층이라고 부른다.

1) 김병성(1995)
- 사회계층이란 사회구성원들을 그들의 지위, 재산, 교육, 수입 등에 의하여 분류할 때, 비 슷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군의 층을 의미한다.
ex. 인도-카스트 제도, 중세-종교적 위계 서열, 군대- 계급구조, 현대 사회-사회계급

2) 베버(Max Weber 1864. 4. 21- 1920. 6. 14)
- 계급, 지위, 권력이라는 다양한 요인을 통해 사회의 위계를 분석.
- 사회적으로 불평등은 사회적 권력이 불균형적으로 배분됨으로써 나타나는 결과임을 강조.

2. 사회계급의 의미
사회적 지위가 생산수단의 소유 여부, 즉 경제력이라는 단일 지표에 의하여 위계화 되어 있는 사회 불평등 구조.

1) 마르크스(Marx, Karl Heinrich, 1818.5.5~1883.3.14)의 계급 개념
- 자본주의 사회를 생산 수단의 소유 여부에 따라 부르주아 계급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으로 나누고, 이들 두 계급은 지배와 피지배의 대립적이고 갈등적인 상황에 놓여 있다고 주장.

- 마르크스의 계급 개념은 자본가는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을 필연적으로 지배하고 착취하는 입장에 선다는 의미를 내포하며 지배와 착취라는 불평등 관계가 근본적으로 생산관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주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이 사회계층이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싶어 구매했습니다.
    다른 자료도 많아서 잘 쓸수 있겠습니다.
  • sarangtt***
    (2010.08.27 21:01:0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교육은 아동이 주도하는 교육(Child-initiated)으로써 교육의 주체는 교사가 아닌 아이 자신이며, 교육의 목표 역시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합한 아이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아이 스스로 주인이 되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에 두어야 한다는 내용이다.교육내용은 일정한 교과목을 일정한 교실 안에서 주입하기보다 표본실물이 있는 진열장에서 아동 스스로의 관찰을 통한 학습과 정서의 함양을 중시하고 있다. 모든 외적인 주입(注入) 및 구

  • 사회학에의 초대를 읽고 느낀점
  • 사회는 그에 비해 자유롭다.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 잘 나타내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한 평등사회는 아니다. 왜냐하면 부유하고 사랑이 넘치는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와 가난하고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는 출발선이 다르기 때문이다. 요즘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 나는 사회는 아니라고들 한다. 이런 차이를 좁혀 평등사회에 가까워 지는 게 좋은 사회가 되어가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사회학에의 초대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 [독후감] 사회학의 초대를 읽고
  • 사회는 그에 비해 자유롭다.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 잘 나타내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한 평등사회는 아니다. 왜냐하면 부유하고 사랑이 넘치는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와 가난하고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는 출발선이 다르기 때문이다. 요즘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이 나는 사회는 아니라고들 한다. 이런 차이를 좁혀 평등사회에 가까워 지는 게 좋은 사회가 되어가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사회학에의 초대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 인문학자, 과학기술을 탐하다 - 서문 따뜻한 기술을 위하여
  • 사회간접자본 유치에 주력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산업 발전과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게 된다. 이때 지역의 중점 기능이 연구와 생산 중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지역 발전 정책의 방향도 달라진다.지방자치단체는 수동적으로 순응하여 후속적으로 조치하는 역할만 수행하였다. 그러나 최근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지역 특성에 맞는 과학기술 사업을 기획하여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관련 전문 기관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는 경우도

  • 진로지도 레포트
  • 사회이론(by Blau, Hillingshead, Miller)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1 post-view60105094954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학적 요인이 직업 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계층에 따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사회적 반응, 교육받은 정도, 직업적 야망, 일반 지능수준 등을 결정하는 독특한 심리적 환경이 조성되는데, 이는 직업선택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