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안교육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1 장. 대안교육운동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1)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2)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Ⅲ. 대안교육의 유형

Ⅳ.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국내의 대안교육 현황

2. 국내의 대안교육 유형별 실천사례

1) 정규 학교형 대안학교(특성화 중 ․ 고등학교)

2) 미인가(실험형) 상설학교

3)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학교

(1) 계절학교

(2) 방과후 학교와 주말학교

Ⅴ.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1) 챠터스쿨(Charter School)

2) 마그넷스쿨(Magnet School)

3) 자유학교(Free School)

4) 기타 대안교육 관련 프로그램(Alternative Program)

2. 독일의 대안교육

1) 발도르프(Waldorf) 학교

2) 자유대안학교(Freie Alterntivschule)


3. 영국의 대안교육
1) 하트랜드(Hartland)의 ‘작은 학교’

2) 서머힐 학교(Summerhill School)


4. 일본의 대안교육

1) 신쥬큐 야마부키 고등학교

Ⅵ.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1. 대안교육운동의 전망

2. 대안교육운동의 과제

Ⅶ.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1 장. 대안교육운동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는 문제 해결의 과정이다. 그 시대가 당면한 온갖 모순과 부당한 문제는 늘 있어왔다. 그때마다 역사의 주체인 인간은 그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들을 해 왔다.
한 시대의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지면 새로운 것을 찾는 노력이 생기고, 그럴 때 등장하는 것이 대안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실붕괴, 교육위기 등의 말들이 무성할 즈음, 학교교육은 많은 비판을 받았고, 더불어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의 대중매체에는 대안교육, 대안학교에 대한 기사가 심심찮게 실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처한 교육위기의 진단에 대한 개혁과 처방으로 부각되고 있는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안교육의 유형별 분류 및 국내외 대안학교의 실천 사례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나아가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논의해 본다.


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숨막히는 경쟁구조, 지식암기위주의 교육, 비인간화, 학력주의 사회의 갈등, 사교육비의 과잉지출, 사립학교재단의 비리, 각종 금품수수 등은 우리 사회의 교육위기를 상징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오늘날 새로운 기회나 대안으로 등장한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을 알아본다.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1)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또는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라고 부르는 운동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이래 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에서 공교육을 둘러싸고 일어난 학교 존립에 관한 논의에서부터 출발한다.
참고문헌
강지태 외 5. (2008). 「교육사회학」. 경기도: 교육과학사
김명신. (2002). 「대안교육」. 서울: 도서출판 문음사
이병환 외 2. (2008).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서울: 학지사
이종태. (2002).「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도서출판 민들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1장 대안교육운동
  • 제11장 대안교육운동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1) 대안교육, 대안학교운동- 대체로 1960년대와 1970년대 아래 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에서 공교육을 둘러싸고 일어난 학교 존립에 관한 생산적인 논의에서부터 출발한다.- 1970년을 전후하여 국가주도의 공교육 속에 숨어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성찰이 일어나면서 프리스쿨 운동이 본격화되었으며,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책들이 줄을 이었다.(「학교는 죽었다」,

  • [대안교육][대안교육운동]대안교육의 개념, 유형, 대안교육운동의 역사, 등장배경, 대안교육운동의 발생원인, 개선과제 분석
  • 대안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의 유형, 대안교육운동의 역사,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대안교육운동의 발생 원인, 대안교육운동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대안교육의 개념Ⅲ. 대안교육의 유형Ⅳ. 대안교육운동의 역사Ⅴ.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Ⅵ. 대안교육운동의 발생 원인Ⅶ. 대안교육운동의 개선 과제1. 대안교육운동은 현실적인 교육실천운동이다2. 대안교육운동은 실험학교의 성격을 탈피해야 그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3. 대안교육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목 차 -서론대안교육의 등장 배경학교 붕괴와 학교교육 비판론탈학교론대안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의 정의대안학교의 유형우리나라의 대안교육대안교육의 역사대안학교의 특성대안학교의 사례와 비교외국의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결론참고문헌Ⅰ. 서 론근대 이후 학교교육은 산업사회 노동력의 효율적 공급, 국민의 의식 통일, 평등사회의 실현 등의 요인으로 급격하게 팽창하였다. 하지만 1960년대

  • [교육사회] 교육주체운동과 대안교육
  •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 이러한 의미의 규정은 다소라도 분석적으로 보려고 하면 별로 도움이 안 된다. 왜냐하면 현행 학교 교육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움직임이란 60년대 이후 각국에서 시도된 교육 개혁에서 70년대의 탈학교 운동, 그리고

  • 제11장 대안교육운동
  • 제11장 대안교육운동12345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대안교육의 유형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1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대안교육, 대안학교운동1960~1970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에서 공교육을 둘러싸고 일어난 학교 존립에 관한 생산적인 논의에서부터 출발11970년 전후국가주도의 공교육 속에 숨어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성찰이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