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안교육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목 차
제 11 장. 대안교육운동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1)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2)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Ⅲ. 대안교육의 유형
Ⅳ.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국내의 대안교육 현황
2. 국내의 대안교육 유형별 실천사례
1) 정규 학교형 대안학교(특성화 중 ․ 고등학교)
2) 미인가(실험형) 상설학교
3)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학교
(1) 계절학교
(2) 방과후 학교와 주말학교
Ⅴ.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1) 챠터스쿨(Charter School)
2) 마그넷스쿨(Magnet School)
3) 자유학교(Free School)
4) 기타 대안교육 관련 프로그램(Alternative Program)
2. 독일의 대안교육
1) 발도르프(Waldorf) 학교
2) 자유대안학교(Freie Alterntivschule)
3. 영국의 대안교육
1) 하트랜드(Hartland)의 ‘작은 학교’
2) 서머힐 학교(Summerhill School)
4. 일본의 대안교육
1) 신쥬큐 야마부키 고등학교
Ⅵ.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1. 대안교육운동의 전망
2. 대안교육운동의 과제
Ⅶ.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1 장. 대안교육운동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는 문제 해결의 과정이다. 그 시대가 당면한 온갖 모순과 부당한 문제는 늘 있어왔다. 그때마다 역사의 주체인 인간은 그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는 끊임없는 노력들을 해 왔다.
한 시대의 위기와 침체는 곧 새로운 기회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앞날의 태평성세를 꿈꾸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지면 새로운 것을 찾는 노력이 생기고, 그럴 때 등장하는 것이 대안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실붕괴, 교육위기 등의 말들이 무성할 즈음, 학교교육은 많은 비판을 받았고, 더불어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의 대중매체에는 대안교육, 대안학교에 대한 기사가 심심찮게 실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처한 교육위기의 진단에 대한 개혁과 처방으로 부각되고 있는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안교육의 유형별 분류 및 국내외 대안학교의 실천 사례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나아가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논의해 본다.
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숨막히는 경쟁구조, 지식암기위주의 교육, 비인간화, 학력주의 사회의 갈등, 사교육비의 과잉지출, 사립학교재단의 비리, 각종 금품수수 등은 우리 사회의 교육위기를 상징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오늘날 새로운 기회나 대안으로 등장한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을 알아본다.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1)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또는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라고 부르는 운동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이래 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에서 공교육을 둘러싸고 일어난 학교 존립에 관한 논의에서부터 출발한다.
- 참고문헌
-
강지태 외 5. (2008). 「교육사회학」. 경기도: 교육과학사
김명신. (2002). 「대안교육」. 서울: 도서출판 문음사
이병환 외 2. (2008).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서울: 학지사
이종태. (2002).「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도서출판 민들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