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재료특성치와 외부하중의 크기
2.축하중 부재의 내력
3.안전설계 확인
4.기능향상을 위한 개선안
본문내용
길이 1,161m, 너비 35m(8차선)이다.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1977년 4월
착공하여 1979년 10월 준공하였다.
최초로 120m 장경간으로 건설되었
으며 그 구조상 게르버트러스교로서
교하공간이 넓다.
1994년 10월 21일, 다리의 북단 5번
째와 6번째 교각 사이 상판 50여m가 내려앉는 붕괴참사가 발생 하였다. 그 뒤 서울시에서는 1996년 3월부터 기존 다리를 헐고 새 성수 대교를 세우기 시작하여 1997년에 완공하고, 뒤이어 2004년 9월에 왕복 8차선으로 확장했다.
길이: 1,161m
너비: 35m
장경간: 80m, 120m
교폭 19.4m(4차선)
트러스 구조형식 게르버 트러스
트러스 보강형 깊이 5m, 10.8m
트러스 보강형 폭 4.8m
구조는 횡목(橫木)과 트러스이다. 트러스교(橋)는 경간이 500m를 넘는 장대한 것도 있다. 동호대교서울특별시 성동구(城東區) 옥수동(玉水洞)과 강남구(江南區) 압구정동(狎鷗亭洞)을 연결하는 다리. 길이 1095m, 나비 35m. 1984년 준공된 3경간 연속 트러스 교량이다. 건설 초기에는 닐슨 아치교(橋)로 민간자본에 의해 건설하려다 연속트러스교로 변경되어 설계되었으며, 건설 직후에는 금호대교로 불리다가 전체 한강상의 교량명 정비 때 동호대교로 이름
구조물에 균열을 유발시킨다.2-2-3 철근 피복 두께 이상에 의한 균열 일반적으로 설계시에는 최소두께를 규정하고 있으나 시공에서 덮개두께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크게 시공되어 균열을 유발시키는 예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타설된 후에는 철근이 콘크리트 내에 존재하므로 이를 수정할 수가 없으므로 시공시에 철근의 직경, 개수, 위치, 덮개의 두께 등을 정확히 검토하여 균열을 미연에 방지하여야 한다.또한 부족한 철근의 덮개
트러스란 - 부재(部材)가 휘지 않게 접합점을 핀으로 연결한 골조구조로 아치 형식, 현수 형식 및 보 형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그 부재는 인장력이 작용하는 것과 미는 힘이 작용하는 것뿐이며 휘는 경우는 없으므로 재료의 낭비가 적고 짧은 막대를 조합해서 지간이 큰 공간을 걸치는 이점이 있다.★트러스교동호대교서울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한강의 15번째 다리이다.길이 1,095m. 너비 35m, 한남대교와 성수대교 사이에 있
대교의 역학적 해석과 그 주변 풍경에 대한 분석2. 이 다이어그램을 구성하는 동안 여러분이 가지는 목표를 써 보라.건축물에 숨어있는 Art Physics를 발견한다.자연현상분석을 통해 탐구능력을 증진시킨다.현현수교의 원리수교의 원리3. 학습내용의 개념이 완전히 잡히거든 개념을 7가지 이내로 표현해 보라.① 현수교의 원리② 현수교도 무너질까?③ 해일이 발생하는 이유④ 엘리뇨의 발생 이유⑤ 하늘이 파란색인 이유⑥ 무지개의 발생 원리
역학적으로 불완전했다는 것이다.4. 붕괴 대책Tacoma narrow bridge를 살펴보면 한강의 교량들과는 달리 스팬(교각과 교각사이)가 긴 사장교 이다. 사장교의 특성상 상판이 가볍고 얇아서 동적 하중에 민감하게 된다. 동호대교나 성수대교처럼 라멘교나 트러스교 등은 자중이 무겁고 상판길이가 상대적으로 짧다. 따라서 이러한 동적 하중에는 상당히 둔감하게 된다. 그래서 교량의 측면 플랜 지면을 틈이없는 철판으로 만든 것을 개방된 트러스구조로 변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