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삐아제 `피아제`의 생애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그의 생애
2.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어떠한 것인가?
3. Piaget에 대한 조사를 한 소감
4.연표

본문내용
1. 그의 생애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해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형성하였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렇다면 그가 이렇게 아동의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먼저 그의 출생 배경부터 살펴보자.

♠출생배경
Piaget은 1896년 스위스 뉴샤텔(Neuchatel)이란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주의 깊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중세의 역사가였고, 어머니는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전한 여인이었다. Piaget의 아버지는 성실성과 꾸준함을 가진 사람이였다. Piaget의 학자로서의 성실함과 꾸준함은 아버지에 물려받은 것이리라. 그에 비해 어머니는 오히려 반면교사의 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가 일으키는 가족간의 갈등과 긴장감을 잊기 위해 Piaget이 어린 나이부터 연구에 몰두했으니 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업적(인지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0~2세경)2) 전조작기(3~5세경)3) 구체적 조작기(6~12세경)4) 형식적 조작기(13~)4. 피아제 이론의 한계1) 단계에 대한 문제2) 아동능력의 과소평가3) 인지 발달과 문화5. 참고 문헌피아제(Jean Piaget (1896~1980))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생애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해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형성하였다. 피아제는 먼

  • [아동발달교육] 피아제와 피아제이론에 대해서
  • 의 계통발생에 관한 과학사상사적 연구와의 협력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 그는 56년 제네바대학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센터를 창설하여 학술적 입장에서 인식론상의 여러 문제를 이론적 검토와 실험적 분석으로 해명하였다. 그의 독자적인 입장은 현대 심리학과 교육학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2. 인지 발달 단계(1) 발달에 끼치는 영향- 인지 발달은 기존 정보를 보존하고 새로운 사실과 개념을 추가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우리의 사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 의 후원으로 국제 발생 인식론 연구소가 설립*1969년 유럽인으로서 처음으로 미국 심리학 협회의 과학공로상 수상*하버드 대학(1936), 콜럼비아 대학( 1970), 브류셀 대학(1949), 소르본느 대학(1946), 브라질 대학(1949)등에서 30개 이상의 박사학위 수여*1970년(73세)에 이르기까지 빈틈없는 연구일정에 따라 연구활동 수행*1971년 교수직에서 은퇴했으나 그 외 연구와 출판은 계속*1980년 9월 사망 B. Piaget 이론의 배경Piaget의 기본적인 관심사는 생물의 환경에

  • [심리학] 삐아제이론(피아제이론)
  • 의 소개와 이론 배경제 2 부 발달 심리학의 기초1. 발달의 의미2. 발달 심리학의 개념3. 발달 심리학의 주요 과제4. 발달 심리학의 필요성5. 발달의 원리제 3 부 거시적인 삐아제 이론 접근1.삐아제의 기본 개념2.평형화 촉진제제 4 부 삐아제 인지 발달 이론의 여러 단계 1.4단계의 거시적인 특성2.각 단계별 특징과 주요 개념제 5부 삐아제 이론의 바깥1.삐아제 이론 비판2.다른 이론과의 비교3.삐아제 이론의 의의제 1부 피아제의 소개와 이론 배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Piaget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Vygotsky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 대한 배경과 내용,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들 사상의 차이점을 여러 측면에서 기술하도록 하겠다.2. 피아제의 생애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