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한국의 중소기업의 현황과 육성을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소기업 현황

1. 중소기업의 개념
2. 중소기업의 역할
3. 중소기업의 국민경제적 역할
4. 중소기업의 현황
5. 중소기업의 당면과제

Ⅱ. 한국의 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한 방안

1. 지식정보기반 확충
2. 창업 활성화와 체질 강화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4. 선진적 기업분위기 함양
5. 사회 안전망 구축
6. 지원체계의 정비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개념을 정의하는 기준은 나라마다 다르다.

그 중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이란 대기업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기업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중소기업기본법과 동시행령, 소득세법, 법인세법, 조세감면규제법, 지방세법 등에서 중소기업의 범위를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상품적 특성에서의 특수상품의 과소성

2. 기업성장 발전측면에서 보면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뿌리로서 존재가치가 있음

3. 경영측면에서 볼 때, 대기업의 관리능력 한계로 중소기업이 적정규모로 인정된 경우라든가, 창의적이고 정신적인 기능이 중시되는 경우도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분야라고 할 수 있음.

4. 기술적 측면에서 볼 때,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서 기계화와 표준화가 곤란하다든가, 소규모 생산공정이 적합한 분야와 특수한 숙련노동이나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에도 중소기업이 보다 적합함.
 
⇨ 이와 같은 중소기업의 존립이유를 감안할 때 중소기업이 견실하게 육성 발전되어야 사회적인 안정기반이 조성되고, 나아가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이 이룩되어 고도 산업사회의 건설과 복지국가의 실현이 가능해 질 수 있다.
1. 중소기업은 국민경제발전의 안정기반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2. 중소기업은 자유경쟁체제의 확립에 이바지한다.

3.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4. 중소기업은 고용창출로서 사회안정화에 기여한다.

5.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시키는 역할과 지역사화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경제의 기반이 된다.

6. 중소기업은 국제수지개선의 중심체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정책평가] 청년실업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취업활성화 방안 모색
  • 한국사회복지학 56(3), 2004, p166~1671. 노동수요 측면(1) 고용흡수력 감소한국은 현재 경제성장의 둔화와 노동시장의 수급 불일치, 열악한 중소기업의 근무조건 등으로 노동시장의 고용흡수력 ‘고용흡수력’은 취업자 증가율을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로 나눈 값이다. 즉,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1% 증가할 때 고용이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하는지 보여준다.이 떨어지는 구조적 문제로 청년실업이 발생하고 있다. 고용흡수력 감소요인은 다음과 같다.

  • (경제학과,경영학과 B형)중소기업의 성공-실패요인과 지원제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경제격차가 벌어질 것이다. 따라서 한국이 살아남으려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동북아의 주도권을 장악해야한다.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한국은 동북아의 조그마한 변방 국가로 전락할 것이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 정세에 적응하기 위해 이미 주요국들은 중소기업의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노력 해오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중소기업관련부서들을 통해 지원을 해오고 있다. 즉 산업사회로부터 지식정보사회로 패러다

  • [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 한국 문화를 홍보할 수 있는지에 관한 ‘문화관광’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에 비해서 공중도덕, 에티켓 부족 등 외국 언론에 좋지 않은 모습들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글로벌 시민의식 제고’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국인 100만 시대, 단일민족에서 점차 이주민의 증가, 비즈니스 목적으로 방문한 외국인들과 관련해서 한국인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다문화 사회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

  • 중소기업 수출기업화 전략
  •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전략요약서론중소 중견기업의 특성과 현황Ⅰ. 중소중견기업의 현황(국민경제포함)Ⅱ. 중소 중견기업의 구조적 취약성중소 중견기업 동향분석Ⅰ. 중소 중견기업 (수출)동향 분석주요국 수출 정책 및 동향Ⅰ. 미국 중소 중견기업Ⅱ. 일본 중소 중견기업중소 중견기업 수출 기업화 육성방안Ⅰ. 수출 시장 저변확충 인프라 구축Ⅱ. 수출자금조달과 세제 개선Ⅲ. 해외마케팅 능력 배양Ⅳ. 수출선도기업의 육성Ⅴ. 기술경

  • 대만 경제현황과 대외교류협력
  • 대만경제 현황과 대외교류협력제1절 경제발전 과정과 개황1.1. 대만경제의 특징한국과 홍콩 및 싱가포르와 더불어 아시아의 경제발전 모범국으로서 세계 여러 나라의 비상한 관심을 받게 된 대만은 아시아의 네 마리 용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급변하는 국제질서 환경과 중국의 부단한 고립정책에도 불구하고, 정치안정 속에서 중소기업 육성을 기반으로 추진된 수출주도형 경제운영을 적극 전개함으로써 강력한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건실한 국민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