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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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사소통의 정의 및 기능
2. 의사소통의 모델 : 과정과 구성 요소
3. 의사소통에서 의미의 왜곡
4.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
5. 조직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6. 설득을 위한 의사소통
7. 사례조사
본문내용
송신자는 자신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메시지를 구성하기 위해 부호를 선택

이 때 송신자는 수신자가 부호에 담긴 자신의 의미를 받아서자신이 의도한 것과 동일한 의미로 해석할 거라고 가정

그러나 실제로는 송신자와 수신자의 경험과 배경의 차이로 인하여의도한 메시지와 지각한 메시지가 일치하는 경우는 매우 드묾

의사소통 이론가들은 의사소통이 사람들 사이의
공통적 경험의 정도에 달려 있음을 지적 (Faban, 1968)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우리 자신과 수신자 사이에 공통 요소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찾아야 함

의도한 의미의 전달을 도와주는 몇 가지 비언어적 단서가 있다는 사실
비언어적 단서가 사용되는 방식은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비언어적 단서는
공간상의 거리, 자세, 얼굴 표정, 목소리의 어조, 그리고 외모와 의상 등
두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에서 이러한 비언어적 지표는 대단히 중요
조직 구조상 책임과 권한이 대등한 직위에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조직 전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조직의 구성원들과 부서들의 기능을 조정하는데 의의

비공식적인 수평 의사소통이 수직 의사소통의 한계를 보완해주기 때문에 수평 의사소통이 더 잘 일어나도록 의사소통 체계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조직 체계상의 경로를 가로질러 대각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상향, 하향, 수평적 의사소통 중 어느 것도 이루어지지 않거나 이를 사용 중 의사소통의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

조직 구조상의 의사소통 체계를 통하기보다 직접 관계자와 접촉하는 대각 의사소통을 통하여 의사소통의 효과성을 증대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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