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9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7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태도변화에 대한 이론들
2.태도형성 / 변화 이론들과 접근방법
3.태도와 구매행동의 관계
4.태도의 비평가적 측면과 태도-행동 관계
본문내용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과 태도들 간에 일관성
(조화)을 유지함으로써 심리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가지고 싶어함.
개인의 태도들 간에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기존의 태도를 변화시키며 이에 따라 심리적 편안함이
유지되는 것으로 제안함.
태도와 관련된 세 요소들 간에 삼각관계를 이용
균형이론의 마케팅 시사점
2. 설득적 메시지에 의한 태도변화
→ 청량음료가 단 것은 바람직하다 ; P~X = +1
→ 코카콜라는 별로 달지 않다 ; O~X = -1
→ 코카콜라를 싫어한다 ; P~O = -1
→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인이
평가가 매우 나쁜 제품의
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자신의 연예인으로서의
인기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
→ 자사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부정적일때
인기인을 자사상표
광고에 출연시킴으로써
그 제품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으로 변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소비자 행동론 광고사례 - 심리적요인 광고 사례
  • 태도를 개인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한 동기적, 지각적, 인식적 과정의 지속적인 조직으로 보는 것이다.④한 사람의 어느 대상에 대한 전체적인 태도는 그 사람이 대상의 여러 측면에 대해 각각 느끼고 있는 신념의 강도와, 그가 그 대상과 관련해서 각 신념에 부여하는 평가의 함수라고 보는 것이다. *인지부조화 이론1957년 사회심리학자 페스팅거(Festinger)가 제기한 이론으로, 현상의 실체에 대한 지각, 판단, 사고 등의 지식이 결합되어 형성된 하나의

  • [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태도인 것이다. 방문자가 방문지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기대와 실제 경험간 상호작용간의 결과이거나 기대-불일치를 경험 하였을 때 나타나는 감정과 여행경험과 방문자에 대하여 방문자가 이전에 가지고 있던 경험에 대하여 복합적으로 야기 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 상태이다.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경영학 등의 여러 학문적 토대로 이루어진 초기의 만족이론은 경제학의 효용극대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소비자행동론이 중심적인 맥락을 이루었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소비자문제해결)예) 충치예방가 격큰 문제없음큰 문제임점포내 상황중요하지 않음중요함유통경로중요하지 않음광범위, 개방적試 用중요하지 않음시용경험이 중요 참 조 ♣ Low-Involvement에 대한 이론1. 수동적 학습이론(크루그만)+- 광고가 회상효과를 높일수록 태도는 못 변화시킴+- TV광고는 수동적 학습을 야기하는 저관여+- 시청자는 수동적, TV광고 정보전달자(활동적)+- 시청의 속도 통제 불가능, 반응 못함⇒ 인쇄매체 - 독자 활동적

  • 소비자행동론 - 광고 사례
  • 형성된다고 전제하고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욕구가 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 중 4단계인 존경의 욕구 : 성취, 명예, 신분, 자신감 등에 관련된 욕구를 이용한 체어맨의 광고이다.체어맨은 평범한 사원들이 자신의 지위를 높이려는 욕망에 소구하여 CEO들이 타는 차라는 슬로건으로 소비자에게 소구하였다.지면광고 또한 권위 하지만 포용 이라는 카피로 “어떤 조건의 노면도 제압하며 달리는 4륜 구동 AWD의 권위적 카리스마, 작은 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