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도요타의 신화와 어둠(리콜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동차
시장분석
2.도요타의
신화
3.도요타의
어둠
4.시사점
본문내용
정교화단계
2007년 전 세계에 약 1000만 대의 차량을 디자인, 제작, 판매를 통해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발전
위기: 리콜사태
창업단계
1937년 2차 대전당시 일본군 트럭을 제작하면서 성장

제조와 판매를 분리하는 구조조정을실시 → 직원 해고

2차대전 종전 이후 발생한 경영위기는 한국전쟁에 투입된 미군용 트럭의 대량주문으로 인해 극복
제3단계(정착기 1964~1965년)
품질과 원가관리를 두 개의 축으로 하여 상호기능의 관계를 정리

제2단계(추진기 1963~1964년)
기능별 관리체제를 기반으로 상호기능 및 기능 내 각 업무의 흐름과 관계규정 등을 검토하여 하나로 정리
→ 임원의 부서별 담당제를 폐지하고 복수 임원의 기능별 분담제를 채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사례연구] 도요타 리콜 사태의 윤리적 분석
  • 윤리경영 사례 연구품질의 도요타 윤리적 신뢰를 잃다-도요타 리콜 사태의 윤리적 분석-목차Ⅰ. 도요타 리콜 사건의 개요Ⅱ. 도요타 리콜 사태 리콜 이전 상황1. 도요타의 현 상황2. 품질의 도요타, 진실 은폐 의혹에 심각한 타격Ⅲ. 도요타 리콜 사태 리콜 이후 상황Ⅳ 원가와 품질의 관점에서 바라본 이번 사태1. 설계2. 부품조달3. 완성차Ⅴ. 해외기업으로써의 도요타1. 도요타 리콜에 대한 언론들의 반응들은 과연 마녀사냥인가?2. 이러한 미

  • [국제경영] 도요타의 국제시장 진출 전략
  • 조직구조분석 도요타의 기업 가치관은 인간중심경영과 위기 조장형 경영에 특징이 있다. 종신고용 외에도 작은 시설하나까지 종업원을 배려하는 도요타의 인간중심경영 때문에 기업 내 조직구성원의 충성심은 매우 높다. 또한 도요타는 1949년 도산 위기에 몰린 이래 위기조장경영을 해왔다. 그래서 1년 365일이 위기라며 정신무장을 끊임없이 다지고 있다. 도요타 기업가치관의 최대 장점은 이와 같은 보수적인 모습을 가지면서도 혁신을 추구하는

  • 생활속의마케팅(기말고사 9~15주차 분량)
  • 도요타, IBM, HP 등 경쟁기업들에 비교하면 여전히 갈 길이 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마케팅은 단순히 이익을 창출하는 도구로서의 인식을 벗어나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을 통하여 사회 전반의 효용을 증대시킨다는 소명 의식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Kotler는 이를 마케팅의 사명 의식(sense of mission)이라고 불렀는데,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이 갖는  사회적 책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리콜 사태를 겪었던 도요타는 ‘생산성품질 향상 등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화두를 내세워 위기를 극복했다. 경쟁사보다 일찍 시작한 친환경차 전략도 성공적이었다. 도요타의 지난해 글로벌 신차 판매 대수는 전년보다 2.1% 증가한 1038만6000대로 역대 최고 판매치 기록을 다시 썼다. 이 밖에 새로운 개념의 게임 콘솔 ‘스위치’를 내놓은 닌텐도, 기술력을 접목해 다양한 고기능성 신소재를 개발한 도레이, 가격 거품을 빼고 신소재로 승부한 유니클

  •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과 원인,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
  •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과 원인,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 차 례1서 론2도요타 자동차의 역사3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4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5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원인6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대한 대책7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8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9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대응방안10결론11참고 자료1. 서론미국의 경영학자인 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