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심리학] 매체에 나타난 여성상- 광고, 매춘 등에 관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매체에 나타난 여성상(외국의 사례)
2. 욕망의 대상에서 삶의 주체로
3. 광고와 성의 상품화
4. 성의 상품화(매춘)
- 본문내용
-
여성은 취업자 역할 보다는 가정과 관련된 역할 수행자로 텔레비젼에 묘사되고 있다. (Busby,1975) 실제로 여성을 이용한 전체 텔레비젼 광고의 75%는 부엌 또는 욕실을 그 배경으로 하여 등장하고 있다고 한다.(Tuchman, Daniels and Benet 1978)
어린이용 만화 프로그램 방영 내용을 살폈을 때 성인용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여자보다 더 적은 수의 여성이 등장하고 있으며 성인용 프로그램에서와 같이 여성 등장 인물은 희극적인 내용에 등장하거나 가사와 연결된 역할이거나 남성 폭력의 희생자로 묘사되고 있다. (Gerbner, 1978 : Liebert, Neale and Davidson 1973) 텔레비젼이 끼치는 성 역할 고정관념의 영향은 텔레비젼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어린이들에게 전통적 고정 관념에 입각한 가치관을 되물림하고 있으며 여성을 성적인 상품화하는 광고들을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도록 조장하고 있다.(Frueh and McGhee 1975) 여성 잡지의 경우 여타 매체보다 사회 운동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이는 독자들의 경험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Tuchman, Daniels and Benet 1978)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여성 잡지는 아직도 젊고 예쁜 여성의 외모를 강조하거나 여성의 삶에서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이라든가 남성 부재등에 의해서 여성의 삶이 평가 당한다는 성의 상품화와 전통적인 고정 관념의 요소가 동시에 들어 있다.(Flora 1971) 계급별로 조사를 해 본 예를 살펴 보면 노동자 계급의 독자층과 중산층 계급의 독자층을 가진 잡지를 비교해 본 결과 1975년의 경우, 노동자 계급을 다룬 소설이 중산층 계급용 잡지에 게재된 소설의 내용보다 여성을 더 의존적이고 수동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