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심리학] 매체에 나타난 여성상- 광고, 매춘 등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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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체에 나타난 여성상(외국의 사례)
2. 욕망의 대상에서 삶의 주체로
3. 광고와 성의 상품화
4. 성의 상품화(매춘)

본문내용
여성은 취업자 역할 보다는 가정과 관련된 역할 수행자로 텔레비젼에 묘사되고 있다. (Busby,1975) 실제로 여성을 이용한 전체 텔레비젼 광고의 75%는 부엌 또는 욕실을 그 배경으로 하여 등장하고 있다고 한다.(Tuchman, Daniels and Benet 1978)
어린이용 만화 프로그램 방영 내용을 살폈을 때 성인용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여자보다 더 적은 수의 여성이 등장하고 있으며 성인용 프로그램에서와 같이 여성 등장 인물은 희극적인 내용에 등장하거나 가사와 연결된 역할이거나 남성 폭력의 희생자로 묘사되고 있다. (Gerbner, 1978 : Liebert, Neale and Davidson 1973) 텔레비젼이 끼치는 성 역할 고정관념의 영향은 텔레비젼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어린이들에게 전통적 고정 관념에 입각한 가치관을 되물림하고 있으며 여성을 성적인 상품화하는 광고들을 자연스럽게 받아 들이도록 조장하고 있다.(Frueh and McGhee 1975) 여성 잡지의 경우 여타 매체보다 사회 운동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이는 독자들의 경험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Tuchman, Daniels and Benet 1978)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여성 잡지는 아직도 젊고 예쁜 여성의 외모를 강조하거나 여성의 삶에서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이라든가 남성 부재등에 의해서 여성의 삶이 평가 당한다는 성의 상품화와 전통적인 고정 관념의 요소가 동시에 들어 있다.(Flora 1971) 계급별로 조사를 해 본 예를 살펴 보면 노동자 계급의 독자층과 중산층 계급의 독자층을 가진 잡지를 비교해 본 결과 1975년의 경우, 노동자 계급을 다룬 소설이 중산층 계급용 잡지에 게재된 소설의 내용보다 여성을 더 의존적이고 수동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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