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웰빙 생활 태도와 한방 의료 서비스 구매의 상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사 이유와 목적
2. 조사 순서
4. 결과 분석
5. Solution 제공
- 본문내용
-
한방의 장점과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특징들을 나열하여 한방의료서비스와
실제로 얼마나 부합한다 느끼는 가를 물어봄.
가격 : 많은 대학생들이 한방서비스가 ‘비싸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음.
안전성 : 몸에 무리가 덜 가고, 부작용이 적다는
이미지가 있으나, 의사들마다 기술편차가
심하다는 부정적 이미지도 존재.
치료 효과 : 아픈 곳에 효능이 좋고, 한국인의
체질에 잘 맞는 다는 긍정적 이미지가 보고 됨.
하지만 그 효과가 즉각적이라고 보지는 않음.
이용층 : 고객 특성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항목으로,대학생들은 1)고연령 2)건강에
관심이 많은 3)새로운 고객보다는 단골이
한방 구매를 빈번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
또한, 입소문 마케팅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여김.
접근성 : 접근성에 대해서는 뚜렷한 이미지는
보고되지 않으나, 이용에 있어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고 파악됨.
많은 대학생들이 웰빙과 한방 사이에서 연관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고 응답함.
그러나, 자신 있게 연관성이 있어 보인다고 대답한 사람은 세 명뿐. 나머지는 ‘연상이 가능하다’, ‘양방의 보완’, ‘수지침처럼 양방보다 전문적 기술이 덜 필요해 실생활과 연관이 잘 될 것 같다’는 수동적인 답변이 주를 이루었음. (일부는 질문에 유도됨)
다른 이미지 조사에서와 마찬가지로 1) 한국인에게 잘 맞을 것 같다. 2) 전통적인 느낌이 있다. 라는 점이 언급됨.
1)젊은 배우를 통한 이미지 광고(부정적 이미지 쇄신)
20대의 젊은 배우가 한방에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장면을 이용한 이미지광고나, 드라마를 통한 간접광고를 함으로써 젊은 이미지를 부여하고 친근감을 높인다.[EX)대한한의사협회 후원]
2)체험을 통한 마케팅
2,30대 한정의 무료 체험 쿠폰 발행
대학 캠퍼스에 한방 시술 체험 방문을 주기적으로 실시
3)동아리 지원
연세대의 수지침 동아리 ‘다살이살판’을 비롯 14개 대학의 수지침 동아리를 후원하여, 한방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개선.
한방관련 동아리 외에도 여러 동아리들의 활동을 지원하여 대학생들에게 호감을 부여.
4)강점-예방(체질개선)/뛰어난 효능/한국인에게 맞는
양방의 보완으로써의 이미지로 제한되지 않도록, 다큐멘터리를 통한 전문적 이미지의 홍보와 여러 학술지 및 과학적 텍스트에 근거한 이점을 홍보.
- 참고문헌
-
1. 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2005년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 정성조사의 개념에 대한 소개글 - www.truis.co.kr
(웹기반 조사전문업체 트루이스)
3. 웰빙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도 검증- 홍희숙,고애란 (2009)
4. 한방의료 이용실태 조사 보고서 – 보건복지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