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웰빙 생활 태도와 한방 의료 서비스 구매의 상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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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 이유와 목적
2. 조사 순서
4. 결과 분석
5. Solution 제공
본문내용
한방의 장점과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특징들을 나열하여 한방의료서비스와
실제로 얼마나 부합한다 느끼는 가를 물어봄.

가격 : 많은 대학생들이 한방서비스가 ‘비싸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음.
안전성 : 몸에 무리가 덜 가고, 부작용이 적다는
이미지가 있으나, 의사들마다 기술편차가
심하다는 부정적 이미지도 존재.
치료 효과 : 아픈 곳에 효능이 좋고, 한국인의
체질에 잘 맞는 다는 긍정적 이미지가 보고 됨.
하지만 그 효과가 즉각적이라고 보지는 않음.
이용층 : 고객 특성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항목으로,대학생들은 1)고연령 2)건강에
관심이 많은 3)새로운 고객보다는 단골이
한방 구매를 빈번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
또한, 입소문 마케팅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여김.
접근성 : 접근성에 대해서는 뚜렷한 이미지는
보고되지 않으나, 이용에 있어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고 파악됨.
많은 대학생들이 웰빙과 한방 사이에서 연관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고 응답함.
그러나, 자신 있게 연관성이 있어 보인다고 대답한 사람은 세 명뿐. 나머지는 ‘연상이 가능하다’, ‘양방의 보완’, ‘수지침처럼 양방보다 전문적 기술이 덜 필요해 실생활과 연관이 잘 될 것 같다’는 수동적인 답변이 주를 이루었음. (일부는 질문에 유도됨)
다른 이미지 조사에서와 마찬가지로 1) 한국인에게 잘 맞을 것 같다. 2) 전통적인 느낌이 있다. 라는 점이 언급됨.
1)젊은 배우를 통한 이미지 광고(부정적 이미지 쇄신)
20대의 젊은 배우가 한방에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장면을 이용한 이미지광고나, 드라마를 통한 간접광고를 함으로써 젊은 이미지를 부여하고 친근감을 높인다.[EX)대한한의사협회 후원]

2)체험을 통한 마케팅
2,30대 한정의 무료 체험 쿠폰 발행
대학 캠퍼스에 한방 시술 체험 방문을 주기적으로 실시

3)동아리 지원
연세대의 수지침 동아리 ‘다살이살판’을 비롯 14개 대학의 수지침 동아리를 후원하여, 한방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개선.
한방관련 동아리 외에도 여러 동아리들의 활동을 지원하여 대학생들에게 호감을 부여.

4)강점-예방(체질개선)/뛰어난 효능/한국인에게 맞는
양방의 보완으로써의 이미지로 제한되지 않도록, 다큐멘터리를 통한 전문적 이미지의 홍보와 여러 학술지 및 과학적 텍스트에 근거한 이점을 홍보.
참고문헌
1. 웰빙 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2005년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 정성조사의 개념에 대한 소개글 - www.truis.co.kr
(웹기반 조사전문업체 트루이스)

3. 웰빙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도 검증- 홍희숙,고애란 (2009)

4. 한방의료 이용실태 조사 보고서 – 보건복지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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