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다운사이징 Downsiz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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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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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다운사이징의 개요
1. 정의
2. 목적
3. 절차
2. 특징
2. 유형
Ⅱ. 경영 전략적 관점에서의 다운사이징
1. 다운사이징의 양면성
2. 다운사이징의 성공요인
3. 대안
4. 향후 전망
5. 한국 기업의 실태와 대책
6. 사례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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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운사이징의 양면성
다운사이징이 반드시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는 볼 수 없지만, 악화되는 수익성을 반전시키는 데 때로는 효과적일 수도 있다고 본다.
다운사이징의 긍정적인 언급되는 것으로는 간접비의 감소, 관료적인 비효율성의 감소, 신속한 의사결정,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생산성의 증가, 품질과 고객 서비스의 향상, 그리고 좀더 적극적으로 위험 부담을 하고자 하는 의도(risk taking)의 증가 등을 든다.
반대로 다운사이징의 부정적인 결과들을 보고하는 경우도 많다. 사실 다운사이징의 효과에 대해서는 바라던 재무적 혹은 다른 측면에서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결과가 더 많다.
1) 와이어트가 1991년에 실시한 다운사이징 경험이 있는 1,500개회사들을 상대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① 반수 이상이 비용을 충분히 감소시키지 못했다고 보고하였고,
② 2/3이사의 기업들이 이익을 기대했던 것만큼 증가시키지 못했다고 보고했으며
③ 79%의 기업들이 투자수익률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개선되지 못했다고 보았다
2) 다운사이징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로는,
① 다운사이징 자체가 효과적으로 수행되지 못함으로써 의도했던 비용의 감축이나 효율성의 제고가 달성되지 못했거나
② 다운사이징이 조직 내 구성원들의 반감과 저항을 야기함으로써 조직의 경쟁력 개발에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점등을 들 수 있다
다운사이징이나 계속되는 다운사이징의 위협은 살아 남은 사람들이라도 자신감(self-efficacy), 자부심(self-esteem), 직무만족, 조직 몰입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태만, 결근율, 이직률 등이 증가하는 역기능이 있다. 이외에도 저하된 동기부여와 사기로 인하여, 종업원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냉소적인 태도의 만연과 참여도 저하 등과 관련하여 상당한 비용을 치루게 되었다.
4. 다운사이징이 계속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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