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의 국제적 경영 전략과 실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해외활동 사례 및 마케팅 전략

3. 인사 및 복지 관리

4. 기술혁신

5. 최근 동향 (기사위주)

6. 별 첨 자 료

- IBM의 기업윤리

- 조직 혁신 사례


본문내용
증권 IT 인프라에 대한 토털 아웃소싱이다. 총 계약금액은 10년간 2,000억원 이상의 규모이다. 이번 계약은 계열사 아웃소싱을 제외하고는 국내 증권업계 최대 규모의 아웃소싱 계약이다.
한국투자증권의 이번 아웃소싱 결정은 회사의 역량을 영업,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 핵심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금융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2020년에 ROE 20%, 자산 20조를 달성한다는 비전인 ‘Vision 2020’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버 및 스토리지 분야의 핵심기술과 전문적인 인프라 운영 능력을 보유한 IBM과 전략적인 아웃소싱을 추진하게 되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아웃소싱을 통해 고정자산에 투자되는 비용을 분산하는 비용구조 개선
효과와 IBM의 글로벌 역량 및 표준 프로세스를 활용한 유연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체계의 확보라는 이점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투자증권은 IT 기획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운영을 주도하고 IT 인프라의 운영은IBM이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한국투자증권의 IT 조직은 비즈니스 혁신에 기여하는 IT 전략과 기획에 초점을 맞춰나갈 방침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번 아웃소싱 계약을 통해 사용량 기반의 비용을 지불하는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며, 서비스수준협약을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게 된다. 한국IBM은 가상화 및 통합 서비스, 온디맨드 솔루션을 통한 인프라 운영, SPP(Smarter Partnership Program) 프로그램을 통한 IT 혁신 지원,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이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병호 한국투자증권 전무 (CIO)는 “급변하는 글로벌 금융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즉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IT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날로 치열해지는 금융 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아웃소싱을 결정했다”면서, “IBM의 글로벌 역량과 아웃소싱 운영 노하우, 그리고 비즈니스 가치에 기반한 IT 서비스 제공 능력을 높이 사 한국IBM을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김원종 한국IBM GTS(글로벌 테크놀로지 서비스)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한국IBM은 한국투자증권의 경영과 혁신을 지원하는 스마트한 혁신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면서, “IBM이 보유하고 있는 IT 서비스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성공에 기여하는 진정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겠다"

사례) IBM의 그린테마 ITO

IT를 활용해 ‘똑똑한 지구‘를 만들어야한다는 것이 IBM의 그린테마 아이소싱이다.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다운타운을 운행하는 차량 중 40%는 순전히 주차장을 찾느라 해매고 있다. 이에 연간 버리는 기름만 17만리터에, 이산화탄소도 730톤이나 배출되고 있는데, IBM은 이러한 문제는 이제는 IT를 활용해 운전자들을 적절하게 안내한다면 불필요한 오염과 낭비를 막을 수 있다고 IT를 환경에 접목시킨 하나의 전략이다.
현재 한국 IBM은 IT로 지구를 살리자는 슬로건을 가지고 IT를 그린테마에 접목시켜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IBMDMS 과거 PC와 서버 등 하드웨어를 팔아서 돈을 벌었지만. 2000년대에 들어 기업이나 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컨설팅해주고 이에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주는 IT 서비스 업체로 변신했다.
스마티 플래닛은 IBM의 샘 팔미사노회장이 지난해 11월 처음 발표했다.
기술의 발달로 교통, 금융, 에너지, 의료 등 많은 분야에서 시스템은 자동화했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통합 운용하지 못하면 여전히 큰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팔미사노 회장의 관점이다.
즉, U시티라는 이름으로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한 첨단도시들이 건설되기 시작했지만. 사실 더 중요한 문제는 기존 도시를 더 똑똑하게 변화시켜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IT를 활용하여 지구의 환경을 개선시킨 성공사례로는 스웨덴 스톡홀롬에 구축한 스마트 트래픽시스템이다.
스톡홀롬시 18곳에 설치된 교통혼잡 통행료 징수창구에는 징수원도 없고 통행 차단기도 없지만, 차량이 지나가면 카메라가 번호판을 찍어서 메인 시스템으로 전송하고, 자동으로 차 주인에게 요금을 부과시키는 시스템이다.
스톡홀롬은 이 시스템을 도입해서 하루 교통량을 25%나 줄였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40%나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에 IBM은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기업이나 기관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50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을 조성할 예정이며, 또 6월에 독일에서는 유럽 도시 관계자들과의 스마터 플래닛 구축에 대한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 IBM의 마케팅 전략
- IBM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이란, 컴퓨터에 수록된 고객DB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DB)마케팅 전략의 대두
최근들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각광받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호나경의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선 고객특성 측면에서 가격할인보다는 서비스와 편의성을 추구할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고객 계층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기꺼이 추가로 비용을 부담할 용의가 있다. 고객의 니즈도 예전보다 세분화되고 다양화되면서 개별적으로 특별하게 대우받기를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업측면에서도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 니즈가 다양화됨에 따라 가격할인이나 판촉에 의존하던 매스 마케팅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리한 가격할인을 통한 경쟁보다는 고객과의 개별적인 관계구축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를 차별화 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여 고객유지와 이익확보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의 성공사례 (IBM)
IBM은 고객 DB를 이용하여 고객을 세분화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춘 정보를 발송하여 매출
참고문헌

* 정부인사포털사이트(www.hrm.go.kr)

* 한국IBM홈페이지(http://www.ibm.com/kr)

* 한국인사관리협회(http://www.kpiok.co.kr)

* IBM(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 이종수 저, 도서출판 길벗

* 동아일보기사 발췌(1999.11.11),(2004.7.22)

* LG주간경제(755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카 콜라 마케팅 전략
  • 전략보다는 단기 판매달성이라는 목표에 치중하는 경향을 갖게 된다. 이는 곧 단기 간 목적 전략만을 수립하게 되고, 미래를 위한 차세대음료 개발이 소홀해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② 잦은 지사장의 인사이동잦은 지사장의 인사이동은 로컬 전략에 일관성을 잃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과거 5년간 지사장의 평균재임기간은 1년 2개월로 나타났다. 지사장마다 독특한 경영스타일과 비젼은 그대로 로컬 전략수립에 반영된다. 특히 현지 마케팅

  • [인적자원관리] 지식경영을 통한 인재경영과 인재육성 전략
  • 경영과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연계1. 지식경영의 등장과 새로운 인재상의 재정립2. 새로운 인재상으로서의 창조적 지식인: 본질적 특성과 핵심역량3. 지식경영과 선발 및 배치전략의 변화4. 지식경영과 창조적 인재육성 전략5. 지식경영과 경력개발계획(CDP)6. 지식경영과 고용관계 및 업적 평가방식의 변화Ⅲ. 기업의 인재육성 사례1. SK그룹2. 삼성의 성과중심 인재육성 전략3. 한국IBM4. 현대백화점Ⅳ. 기업의 인재개발 방안1. 준비되기 전에 큰

  • [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 경영전략에 따른 운영, 보드훈련, 글로벌 프로그램, 임직원 대여, 특별교육, 다양한 봉사기회, 자원봉사 가치 홍보, 임원 참여* 자료 :「Learning from Leaders」, POLF, 1996~1997자신의 고유업무로 바쁜 임직원을 아무리 회사의 정책이라고는 하지만 자원봉사의 현장으로 이끌어 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기업 본연의 일이 아닌 자원봉사활동에 대하여 임직원들에게 강제한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난제를 극복하면서, 한편으

  • [국제경영] 가치사슬을 통해 본 나이키
  • 세계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이다.D : 나이키의 경쟁 전략은 다른 기업에 비해 월등한 수준의 맞춤 마케팅과특수한 하나만의 뛰어난 기술을 밀고나가는 그런 성향과 추진력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각 국가의 OEM을주어 생산의 효율과 비용을 절감했다는 점도 우수하다. 또한 나이키가 가치사슬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을 작추고 있고, 그 기법으로 인해 지금의 국제적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 [경영학, 마케팅] 그린마케팅 성공사례
  • 전략적 개념이기도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사회의 장기적 복리를 중시하는 사회적 마케팅 컨셉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기도 하지만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의 위협에 대한 마케터의 적극적인 대응책이기도 하고, 사회의 책임 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출현 배경이 그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그린마케팅은 마케팅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환경오염 요인을 제거하는데서 폐기물의 수거, 재처리, 재활용, 소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