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다빈치커피 외식업체의 성공전략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외식업]외식업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맥도날드), 외식업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외식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외식업 프랜차이즈 아이스크림전문점(하겐다즈) 분석
- [전략경영조직론] 토즈 `TOZ`의 경영전략 분석과 제안
- [학사학위 졸업논문] 녹차전문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화장품전문점(소망화장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백화점(현대백화점), 패밀리레스토랑(TGI FRiDAY`S),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편의점(세븐일레븐), 할인점(이마트)
- [마케팅조사론] 커피 전문점에 대한 SERVQUAL scale 개발과 이용자 만족도 요인 차이
- 목차
-
서론
1.외식산업이란
2.국내 커피시장 동향
본론
1.다빈치 커피 소개
2.경쟁사
1)경쟁사 분석
2)경쟁사 점포 수 비교
3.성공전략
1)SWOT 분석
2)다빈치의 성공전략
결론
1.발전방안
출처
- 본문내용
-
-Knowledge-Intensive DVINCI : 신감각 경영마인드로 가맹점은 물론 아르바이트, 고객의 의견을 항상 수렴. 원두 로스팅 전문과 경영 전문 체제로 확실하고 체계적인 회사의 운영 상권에 따라 융통성을 부여하는 맞춤식 경영. 최고의 맛 뿐 아니라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한 체계적인 가맹점 교육.
‣CI/BI
-마크형태 : 커피 생산 농장 마크형태로 둥근 원은 고객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공간을 나타냄.
-문구 : 최고의 맛과 10일 유통의 철칙을 지켜온 자존심으로 커피업계에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문체로 나타냄.
-커피 잔의 원두 : 커피 잔의 원두 모습은 신선하고 살아있는 원두를 사용함을 표현.
-컬러의 선택 : 컬러는 시각적인 임팩트와 더불어 따듯한 이미 지를 지닌 레드계열로써 강렬하며 세련된 느낌을 나타냄.
2.경쟁사
1)경쟁사분석(대구 토종 브랜드)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이하 SIS)
-최고 커피 머신만을 사용
-다양한 종류의 메뉴
-에스프레소 테이크아웃의 완전 정착화와 고급 카페 확대
-이탈리아 산 커피만을 사용
‣핸즈커피
-원두의 향과 맛을 중요시
-옛날 커피 전문점 방식 고수
-매장확대에 보수적
-파스텔 색과 원목 위주 등 자연 소재의 인테리어로 '편안한 사랑방' 분위기
→대구 토종 브랜드로는 이 외에도 커피명가, 안에스프레소가 있다. 다빈치와 SIS, 안에스프레소는 테이크아웃의 간편함을 내세운 스타벅스의 모델을 따랐고, 핸즈커피와 커피명가는 한국의 전통적인 다방의 분위기를 내세워 편안함을 내세웠다. 따라서, 매장확대에 보수적인 것을 알 수 있다.
2)경쟁사 점포 수 비교
3.성공전략
1)SWOT 분석
강점(S)
약점(W)
기회(O)
-풍부한 경험 노하우
-유통기한 10일의 신선함
-지역 특성을 이용
-2가지 인테리어 콘셉트
위협(T)
-저렴한 가격
-계절에 따른 마케팅 전략
-고급스러움, 매력 부각
- SO : 설립목적이 영리목적이 아니었던 만큼 법인으로 성공시키기까지 쌓아 온 실질적인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가 있다. / 로스팅 후 맛과 향의 신선도를 지키기 위해 유통기한 10일을 넘기지 않는다.
- WO : 지역브랜드라는 약점을 대형 상권이 동성로 1곳 밖에 없는 대구의 특이한 상권과 외지 브랜드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지역 특성이 호재로 작용했다. / 이제까지 커피전문점이라고 하면 20대의 젊은 타깃층만을 생각하였지만, 다빈치커피는 레드콘셉트와 자연+레드콘셉트 2가지로 나누어 밝은 분위기를 조성하며 다빈치만의 색과 조명, 구조 등을 젊고 감각적이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로서 어느 누구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전문점을 만들고 있다.
- 참고문헌
-
기명옥, 이동일, "연구논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08.
김영옥,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2003.
연합뉴스, "스타벅스 두렵지 않은 대구 토종 커피 브랜드", 2008.03.12.
김진아, "[커피시장] 2.한국 커피의 변천사" 2010.02.25
다빈치커피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가족 상담과 치료, 가족향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생애주기에 맞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보시오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5,6,7장 해답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 3장 해답
- 광고로 배우는 아이디어 발상법
- A+ 100점 재무관리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비지니스 아이템 계획서 : 부동산 중개업 PDA서비스(Realtor Helper)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