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다빈치커피 외식업체의 성공전략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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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외식산업이란
2.국내 커피시장 동향

본론

1.다빈치 커피 소개
2.경쟁사
1)경쟁사 분석
2)경쟁사 점포 수 비교
3.성공전략
1)SWOT 분석
2)다빈치의 성공전략

결론
1.발전방안


출처

본문내용
-Knowledge-Intensive DVINCI : 신감각 경영마인드로 가맹점은 물론 아르바이트, 고객의 의견을 항상 수렴. 원두 로스팅 전문과 경영 전문 체제로 확실하고 체계적인 회사의 운영 상권에 따라 융통성을 부여하는 맞춤식 경영. 최고의 맛 뿐 아니라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한 체계적인 가맹점 교육.
‣CI/BI
-마크형태 : 커피 생산 농장 마크형태로 둥근 원은 고객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공간을 나타냄.
-문구 : 최고의 맛과 10일 유통의 철칙을 지켜온 자존심으로 커피업계에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문체로 나타냄.
-커피 잔의 원두 : 커피 잔의 원두 모습은 신선하고 살아있는 원두를 사용함을 표현.
-컬러의 선택 : 컬러는 시각적인 임팩트와 더불어 따듯한 이미 지를 지닌 레드계열로써 강렬하며 세련된 느낌을 나타냄.

2.경쟁사
1)경쟁사분석(대구 토종 브랜드)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이하 SIS)
-최고 커피 머신만을 사용
-다양한 종류의 메뉴
-에스프레소 테이크아웃의 완전 정착화와 고급 카페 확대
-이탈리아 산 커피만을 사용
‣핸즈커피
-원두의 향과 맛을 중요시
-옛날 커피 전문점 방식 고수
-매장확대에 보수적
-파스텔 색과 원목 위주 등 자연 소재의 인테리어로 '편안한 사랑방' 분위기
→대구 토종 브랜드로는 이 외에도 커피명가, 안에스프레소가 있다. 다빈치와 SIS, 안에스프레소는 테이크아웃의 간편함을 내세운 스타벅스의 모델을 따랐고, 핸즈커피와 커피명가는 한국의 전통적인 다방의 분위기를 내세워 편안함을 내세웠다. 따라서, 매장확대에 보수적인 것을 알 수 있다.

2)경쟁사 점포 수 비교








3.성공전략
1)SWOT 분석

강점(S)
약점(W)
기회(O)
-풍부한 경험 노하우
-유통기한 10일의 신선함
-지역 특성을 이용
-2가지 인테리어 콘셉트
위협(T)
-저렴한 가격
-계절에 따른 마케팅 전략
-고급스러움, 매력 부각


- SO : 설립목적이 영리목적이 아니었던 만큼 법인으로 성공시키기까지 쌓아 온 실질적인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가 있다. / 로스팅 후 맛과 향의 신선도를 지키기 위해 유통기한 10일을 넘기지 않는다.
- WO : 지역브랜드라는 약점을 대형 상권이 동성로 1곳 밖에 없는 대구의 특이한 상권과 외지 브랜드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지역 특성이 호재로 작용했다. / 이제까지 커피전문점이라고 하면 20대의 젊은 타깃층만을 생각하였지만, 다빈치커피는 레드콘셉트와 자연+레드콘셉트 2가지로 나누어 밝은 분위기를 조성하며 다빈치만의 색과 조명, 구조 등을 젊고 감각적이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로서 어느 누구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전문점을 만들고 있다.

참고문헌
기명옥, 이동일, "연구논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08.
김영옥,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2003.
연합뉴스, "스타벅스 두렵지 않은 대구 토종 커피 브랜드", 2008.03.12.
김진아, "[커피시장] 2.한국 커피의 변천사" 2010.02.25
다빈치커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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