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ABC마트(전문 할인점) 카테고리 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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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기업소개

본론
1. 마케팅 환경분석

2. STP전략

3. 마케팅 믹스 (4P)

결론
1. 문제점 해결방안 마련 시급

2.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향후 유통업태의 전망
유통업계의 2008년 트렌드는 내수 주도형(Demand leading), 다양성(Diversity), 깊이(Depth) 세가지가 된다.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는 ‘2008 유통업 전망 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하고 유통시장의 3대 키워드를 ‘D.D.D’로 선장했다고 밝혔다.
유통업계는 기존의 내수 의존형에서 벗어나 불투명한 경제 여건 하에서도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소비를 촉발시키는 내수 주도형(Demand Leading) 산업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자체브랜드(Private Label, PL) 등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창조하려는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o업태별 추세 분석시 카테고리킬러등의 전문화된 업태와 홈센타, 드럭스토어가 향후 유망 업태로 예측 가능
- 글로벌 100대 유통기업의 분석 결과 카테고리킬러의 매출비중이 가장 급격히 증가
〈세계 100대 소매업체 업태별 매출 비중 추이〉


- 업태별 매출신장율 기준으로 카테고리킬러〉드럭스토어 〉홈센타 순으로 신장세 뚜렷


2) 기업내부

자사 분석

ABC마트의 목표
이렇게 시작된 ABC마트는 '규모, 전문, 비교'라는 3가지 컨셉을 모토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회사의 사명
스트릿 패션을 주도해 나가는 대형 슈즈 멀티샵.
사업 목표
스포츠 유통 시장을 리드하는 업체가 된다.
트렌드에 따라 유동성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서비스의 다양화에 중점을 둔다.
마케팅 목표
향 후 3년 내에 45개의 유통망을 확보한다.-전국의 A급 상권 진출
1,000억원의 매출실적을 달성하는 기업으로 2008년 상장 목표.





1. 다양한 브랜드의 집합

(1) 거대한 MD 구성 전략

ABC마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첫 번째 이유는 전 세계 신발 유행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구성과 판매방식 때문이다. 전세계에서 생산된 50여개의 브랜드의 2,000여개의 제품이 빼곡히 들어차 있는 거대한 MD구성을 자랑한다. MD구성은 브랜드별 상품 비교를 가능하게 해 소비자들이 매장을 찾았을 때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안영환 사장의 말에 따르면 유명브랜드의 단일매장에도 없는 디자인도 ABC마트에는 있다. 이것은 그만큼 제품의 종류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는 것을 뜻한다.
(2) 단일품목취급
ABC마트는 신발이라는 단일품목만을 취급하기 때문에 상품이나 매장구성에 전문성을 가미한다. 특히 매장 직원을 SC(Shoes Consultant)라 칭하고 고객들에게 신발에 관한 전문 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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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edo***
    (2015.05.27 21: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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