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전략] 한국 호텔산업의 발전 방안(카지노 관련 관광환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호텔산업 전반의 특징
2.카지노 산업의 개념
3.카지노 산업 유치 필요성과 효과
4.국내카지노 산업의 특성
5.국내 카지노 현황(사례)
6.외국 카지노 현황과 시사점


Ⅲ. 결 론



#1.참고문헌
#2.인터넷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2.카지노 산업의 개념
아랍어의 까사(CASA)에서 유래되어 고대 도시국가인 그리스에서 위락관광으로 쇼와 무녀 그리고 도박이 성행하면서 바로 이 도박이 1823년도에 모나코의 몬테까를로와 1829년도에 미국의 라스베가스로 유입되어 도박자로서의 선구자가 된 이래 세계 각국으로 카지노가 확대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 카지노업을 관광진흥법 제3조에 의거하면 “카지노 전용영업장을 갖추고 주사위, 트럼프 등 특정한 기구 등을 이용하여 우연의 결과에 따라 특정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고 다른 참가자에게 손실을 주는 행위 등을 하는 관광사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1) 일반적 개념
카지노(Casino)란 도박·음악·쇼·댄스 등 여러 가지의 오락시설을 갖춘 연회장이라는 의미의 이탈리어의 카자(Casa)가 어원으로 르네상스시대의 귀족이 소유하고 있었던 사교·오락용의 별관을 뜻하였으나 지금은 해변·온천·휴양지 등에 있는 일반 실내 도박장을 의미한다. 한편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카지노란 모임(Meeting),춤(Dancing) 그리고 특히 전문갬블링(Professional Gambling)을 위해 사용되는 건물이나 넓은 장소라고 정의도고 있으며 국어 사전에는 음악·댄스·쇼 등 여러 가지 오락시설을 갖춘 실내 도박장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카지노는 일반적으로 사교나 여가 선용을 위한 공간으로서 주로 겜블링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오늘날 카지노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장소로 변모하고 있다.

(2) 관광산업적 개념
카지노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크게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관광호텔내에 위치하여 관광객에게 게임·오락·유흥을 제공하여 체재시간을 연장하고 관광객의 지출을 증대시키는 관광산업의 주요한 사업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카지노는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외화획득을 실현하여 국제수지개선, 국가재정수입 확대, 지역경제발전, 투자자극,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가져오는 관광산업 중 주요 수출부문이다.

(3) 도박과 카지노
도박의 역사는 인류의 시원으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도박은 인간에게 성적 욕망처럼 강렬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도 섹스와 도박이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으며, 이슬람교도 도박과 음주를 가장 큰 죄악으로 간주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도 도박을 가장 큰 죄악으로 여겼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도박게임을 레크리에이션의 한 형태로, 또는 소득증대 및 경제복흥책의 하나로 인식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카지노게임이 이런 목적달성에 적합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사회과학적 관점에서는 카지노와 경마 등 도박게임(gambling)을 사회와 개인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일탈행위로 간주한다. 즉 도박게임은 비도덕적이고, 노동과 보수, 사회적 정의 등 전통적 가치와 양립할 수 없으며, 불가피하게 조직범죄 및 정치적 타락과 연계될 수 있고, 충동적인 도박을 야기함에 따라 추가적인 사회적 비용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측면에서 도박게임은 스포츠 행위의 정조적․기능적 요소를 갖고 있는 인간의 놀이행위(Play)의 하나로 간주되기도 한다. 즉 우리의 경우, 같은 도박게임이라 하더라도 경마나 경륜과 같은 게임은 스포츠 행위로 인정되어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반면, 내국인의 카지노게임은 도박행위로 간주되어 법으로 금지하고
참고문헌
#1.참고문헌
관광경영학회 학술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 2008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 호텔 카지노산업의 효율적 마케팅 믹스에 관한 연구/ 1997 / 鄭恩瑛
카지노산업의 이해 / 2008 / 이충기, 권경상, 김기엽 / 대왕사

#2.인터넷 참고 사이트
www.resortsentosa.tk
www.casinocity.com
한국카지노업관광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 카지노 산업 분석 및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카지노2) 호텔3) 아트패스4. 리조트 월드 센토사1) 특징2) 장점3) 호텔4) 관광명소5) 카지노4. 말레이시아1. 겐팅하이랜드1) 소개 및 특징2) 겐팅 하이랜드를 잇는 케이블카3) 고산지대 소나무 숲속에 펼쳐진 겐팅 아와나 골프클럽4) 겐팅하이랜드 테마파크5) 겐팅하이랜드 호텔6) 다양한 즐길 거리7) 겐팅하이랜드 카지노5. 한국1. 국내 카지노 산업의 특성1) 외국인 전용 카지노 산업2) 내국인 출입 카지노 관련2. 국내 카지노 업체 현황1) 국내

  • [광광경영] 외국카지노 산업의 활성화
  • 한국인들은 그들에게 팁을 주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종사원들은 일본인과 재외한국인들은 감사의 표현으로써 팁을 주고, 반면에 서구인들은 관례적으로 팁을 주고 있다고 종사원들은 생각하고 있어 팁의 의미를 다르게 받아들이고 있다. 그래서 카지노 호텔 경영진들은 외국인 고객들의 상호 문화적 차이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그들의 만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외국인 전용 카지노 산업에 대해 전반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특급호텔의 인터넷을 이용한 호텔 마케팅에 관한 연구
  • 관광산업도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 수년간 발전한 관광 산업은 지구촌 화합의 한마당인 2002년 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전반적으로 국가 경제의 침체 속에 그러한 상황은 1997년 IMF 위기상황으로 인해 경쟁환경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이와 같이 격심한 경쟁적 상황 하에서 관광산업은 보다 효율적인 경영을 통하여 경쟁력을 높여줄 경영상의 혁신을 실현하는 방안의 모색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시점이다

  • [호텔산업] 한국 호텔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발전방향제출일2005.6.13교수명 조원목 차1. Intro2. 국내 호텔 산업 현황3. 문제점4. 개선방안5. 결론 1. Intro 시작하는 글우리나라에 처음 호텔이 등장한 지도 벌써 100여년이 흘렀다. 눈부신 경제성장과 더불어 발전을 거듭한 호텔 산업은 세계화, 국제화라는 말이 표방되기 이전부터 관광한국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국제화를 달성시켜 국가적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해왔다.그 결과, 이제 호텔 산업은 규모나 경영면

  • [호텔경영,경영,M&A] 호텔경영분석과 M&A전략
  • 호텔업계는 IMF 경제환경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1백여개가 넘는 호텔이 경영난과 부도에 어려움을 겪는 등 지방 중소호텔들의 수난시대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국의 579개의 호텔업계 한국관광호텔업협회 기준. 특1급 45개. 특2급 72개. 1급 193개. 2급 131개. 3급 75개. 등급미정 42개. 수상관광호텔 1개. 가족호텔 18개. 한국전통호텔 2개.에서 어려워진 경제사정을 감안하여 국외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아웃소싱 및 분사, 인원감축, 저가형 상품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