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서비스혁신-앱스토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기업 선정 동기
-모바일 산업의 앱스토어 열풍

󰊲 애플의 서비스혁신-앱스토어

(1) 사례 기업 - 애플
(2) 앱스토어 전략
①앱스토어란?
②앱스토어의 두 가지 축- 제품과 서비스
③애플 앱스토어만의 차별성
(3) 앱스토어도입 성과

󰊳 애플의 당면 과제

(1) 앱스토어의 크랙 프로그램 규제 강화 요구
(2) 기존 H/W 제품 및 A/S 서비스 개선
(3) 국내 시장에서의 법적 책임
(4) 애플의 앱스토어 장악 비판
(5) 경쟁업체들의 앱스토어 등장

󰊴 의견 및 결론 제시
-앱스토어의 지속발전 가능성 여부


※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 애플의 서비스혁신-앱스토어

(1) 기업 사례 - 애플
애플은 1977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스티브 워즈니악과 스티브 잡스가 $1,250의 자본금으로 설립한 개인용 컴퓨터 제조 회사이다. 1984년에 내놓은 매킨토시, 일명 '맥'이라는 이름의 PC로 세상에 알려지며 전 세계적 으로 수많은 마니아를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도스와 윈도우라는 운영체제로 전 세계 PC 시장을 장악하며 세력을 늘려갈 때 애플은 고급 PC의 대명사로 맥컴퓨터를 유지하는정책을 펼쳤고, 이런 이유로 도스나 윈도우 기반의 PC가 계속해서 가격을 떨어뜨리며 PC의 대중화에 나설 때 애플은 고가의 PC로 그래픽과 음악 전문가 사이에서 인기를 누렸다. 애플은 고급PC 집중 전략을 통해 사용자가 전체 퍼스널 컴퓨터(PC) 사용자의 5%에 지나지 않지만, 그래픽 디자인을 하는 회사나 전자 출판 업계에서는 보편화될 정도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윈도우’기반의 PC가 ‘맥’의 고사양 기능을 따라잡기 시작했으며 ‘맥’컴퓨터의 자랑이던 사용자화면도 처음에는 흉내 수준에서 점점 발전을 거듭해서 일반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까지 되어버렸다. 이런 시장 환경이 애플을 큰 위기 상황 속으로 이끌었다.
이런 위기를 애플은 전혀 새로운 제품으로 극복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아이팟’이라는 MP3플레이어이다. 당시 세계에는 수많은 MP3플레이어들이 쏟아져 나와 있었으며 특히 한국의 MP3 제품의 활약이 대단한 시기였다. 성능 면에서 가장 우수한 제품임을 무기로 세계 시장을 석권하던 한국의 제품들이 기술 수준이 평준화되면서 사그러들 때 애플은 새로운 전략을 사용하고 나섰다. 제품만을 판매한 것이 아니라 이 제품을 사용해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장에 참여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아이팟과 함께 아이튠즈라는 음원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인터넷 음악시장을 만들어 음악 애호가들을 사로잡았다.
이런 아이팟의 성공을 계기로 휴대 전화기 아이폰에서도 시장의 수요 및 욕구를 파악하여 앱스토어라는 강력한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2) 앱스토어 전략
① 앱스토어란?
앱스토어(App Store)는 애플이 운영하고 있는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용 응용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서비스이다. Application Store의 준말로 애플리케이션(아이팟터치나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장터를 의미한다. 각자 재배한 식료품이나 직접 제작한 생필품을 5일장에 내어 놓고 자유롭게 판매했던 것처럼, 각 개발자 또는 개발 업체가 직접 개발한 Application을 자유롭게 등록해 놓고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공간이 앱스토어라고 할 수 있다.
즉, 애플이 판매하는 H/W 제품인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과 함께 S/W를 서비스 상품으로 제공하기 위해 만든 오픈 마켓으로, 2008년 7월 10일부터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1.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2049357&
3. http://www.apple-history.com/
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2170143
5. http://ko.wikipedia.org/wiki/%EC%95%B1%EC%8A%A4%ED%86%A0%EC%96%B4
6. 아이폰 혁명, 앱스토어 http://www.bloter.net/archives/5057
7. 애플 앱 스토어, 무서운 사과 열풍!! http://btaiji.egloos.com/1298872
8. 앱스토어 시장, 2014년까지 250억 달러 규모(강현주/아이뉴스24, 2009.4.29)
9. http://infides.tistory.com/entry/Nokia-Ovi-Store를-통한-Vendor-Leadership
1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1995013
11. [알아봅시다] 애플 앱스토어 전략
12. 앱스토어의 비즈니스 모델 http://mobizen.pe.kr/797
13. 애플 앱스토어 크랙 http://mobile2.tistory.com/59
14. KT경제경영 연구소 -애플 앱스토어의 구글보이스를 둘러싼 갈등
15. KT경제경영 연구소 -애플이 직면한 세가지 도전
16. LG경제연구원 - 모바일시장에 부는 기회의 바람, 앱스토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TV의 주요기능, 현황, 문제점, 개발동향, 발전과제
  •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스마트TV는 개방형 IPTV, D-CATV와 달리 다양한 스트리밍과 주문형 방송, 애플리케이션 활용도에서 강점을 지닌다. 개방형 IPTV는 통신서비스와의 결합상품 제공에 특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향후 모바일 IPTV를 통한 유무선 개방형 방송이 강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향후 개방형 IPTV, D-CATV에 앱 스토어 또는 자체 앱 마켓 구축 시 서비스 행태에 있어서는 스마트TV와 차별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3) 기존 미디어와

  • 국내 스마트폰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 혁신은 눈에 띄었으나 OS나 콘텐츠 면에서 눈에 띄는 경쟁우위가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 한 관계자는 통신사들이 휴대폰 화면이나 컬러링 등 휴대폰 꾸미기 중심의 콘텐츠 생태계는 갖췄을지 몰라도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핵심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 구축은 한발 늦었다고 지적했다. 대기업 위주의 통신 생태계도 모바일 경쟁력을 갉아먹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통사와 단말기 제조사들이 강력한 힘으로 시장 경

  • [경영학] 스마트폰 실패 사례 분석-LG전자의 스마트폰 시장진입 실패사례
  • 혁신은 하드웨어 중심의 휴대폰 시장이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모하는 기술적 변화다. 그러나 정치적 변화로도 볼 수 있다. 휴대폰 제조사들과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자사의 이익에 따라 합종연횡하면서 전선을 형성해가는 외교전이다. 처음엔 PC시장에서 그랬던 것처럼 애플과 MS의 대결처럼 그려졌다. 애플이 지나치게 빨리 성장하자 위기를 느낀 삼성전자나 노키아 같은 하드웨어 기업들이 반애플 전선을 형성하면서 연대했다. LG전자의 남용 부회장

  • 애플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해외진출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및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애플리케이션, 교재 등을 갖춘 iTunes에 iBook만 추가되면 모든 콘텐츠를 갖추게 된다. 세째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알고 사로잡았다애플은 단순히 휴대전화를 매끈하게 만드는데 그친 게 아니라 넓은 화면에 두개 손가락만을 사용해 전화, 사진, 일정처리등 기능을 부드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것외에도 사용자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묶어놓는 혁신적 아이디어로 IT소비자들을 끌어들였다. 소프트웨어 상점인 앱스토어를 통해 사용자가 간단히 응용프

  • 아이폰 대응 위한 국산 스마트폰의 향후 전략
  • 서비스 등의 모바일 환경 생태계 자체를 바꾸어 놓은 혁신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에 불을 붙였다. 아이폰 전에도 노키아가 제조한 스마트폰은 존재하고 있었으나, 진정한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에 의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애플은 2007년 아이폰을 세상에 내놓고, 2008년 앱스토어 기능을 세상에 알렸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이 그저 고사양의 복잡한 기능을 가진 휴대폰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지만, 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