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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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기업소개 (한국인삼공사 & 정관장]

3. 환경분석

1) 시장환경 분석

2) swot분석

3) 경쟁사분석

4. STP 전략

5. 4P전략

6. 성공요인분석

7. 확인된 문제점 및 해결방안

8. 결론

9. 참고자료


본문내용
◆ 재무위험
선급금과 재고자산, 설비투자와 배당에 대한 부담이 있다. 그러나 매우 확고한 영업활동 현금창출 능력을 보유하여 운전자금, 설비투자, 배당 등에 필요한 자금을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매우 안정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회사는 홍삼 사업의 특성상 선급금과 재고자산 등 운전자금 부담이 높은 편이며, 사업 확대를 위한 설비투자 부담 및 배당 부담도 높은 편이다. 그러나 매우 안정된 영업실적에 기반하여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을 통해 운전자금, 설비투자 및 배당에 필요한 자금을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어 회사의 현금흐름의 안정성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 보유현금 및 재무안정성 추이
회사는 안정된 원재료 확보를 위한 재배 농가에 대한 선급금 지원 부담이 있으며, 년 1회 원재료 수매가 이루어지고 제품의 재공 기간이 필요하여 재고자산 부담도 높은 편이며, 장치 산업적인 성격에 따라 자산 구성에서 선급금과 재고자산 비중이 높고 자산효율성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선급금과 재고자산은 안정된 원재료 확보와 생산의 안정성 유지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사업특성으로 이를 통해 5년 평균 30% 이상의 매출액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안정된 영업활동 현금을 창출하는 핵심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회사는 2007년 말과 2008년 3분기 말 기준으로차입금이 전무하고 부채비율도 각각 13.1%와 11.5%로 매우 안정된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188억 원과 429억 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자산 효율성이 낮은 점이 회사의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3. 환경분석
1) 시장환경 분석
① 건강식품시장
우선 국내 건강식품 시장 동향을 살펴보자면, 2000년 이 후 매년 20%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2009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조 3천억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또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웰빙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건강식품 시장에서 꽤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경기침체 속에서도 건강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업체들의 경쟁 역시 갈수록 치열해져 소비자들은 선택의 갈림길에 놓여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중 홍삼이 이미 시장을 평정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정관장이 독보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 2008년 식약청의 매출 조사 결과, 건강식품기능 부분에서 홍삼제품이 3270억원 그 뒤로 알로에제품, 영양 보충용 제품, 글루코사민 함유제품, 인삼제품이 뒤를 이었다. 이 5개 품목의 매출액은 총 5089억 원으로 전체 건강식품 매출액의 72%를 차지하여 판매가 다소 일부 품목에만 치우친 현상을 볼 수 있었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홍삼제품으로 전체 국내 판매액의 35%를 차지하여 국민들의 홍삼제품 선호도가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한국인삼공사 홈페이지 www.kgc.or.kr
◆농협고려인삼 홈페이지 www.nkgc.co.kr
◆서적「한국인삼공사 7년의 선물: 한국인삼공사 7년사」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
◆증권선물거래소 www,krx.co.kr
◆정관장 공식쇼핑몰 www.kgcshop.or.kr
◆컴퓨터월드 매거진 2006년 2월호 「한국인삼공사 RFID 시범서비스」/유진상
◆매일경제 이코노미
◆문화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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