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동국제약 마데카솔 케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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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국제약 소개


1. 기업이념


2. 회사개요


3. 회사연혁


4. 재무정보


5. CI 로고소개


Ⅱ. 마데카솔 케어의 마케팅 목표 설정


Ⅲ. 시장조사


1. 국내 상처치료제 시장분석


2. 마데카솔케어 제품 분석


3. 마데카솔케어 SWOT분석


4. 경쟁사 분석(후시딘 제품&SWOT분석)


Ⅳ.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Ⅴ. 마케팅 4P's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Ⅵ. 광고목표


1. 기존 TV광고 분석


2. 광고 목표


3. 광고 모델선정


4. TV광고 시간대 선정


5. 지면광고


Ⅶ. 스토리 보드 & 광고제작



본문내용
5. CI 로고소개

CI 디자인의 핵심은 전통과 기술, 그리고 제약회사의 신뢰감을 표현하면서도 미래지향적, 진취적, 그리고 국제적인 감각을 도입하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조형요소인 수직선과 수평선에서 출발한 동국제약의 CI 는 기하학적인 요소들이 만나서 이루어낸 면적과 색의 대비, 그리고 비대칭적 구조가 주는 특이함으로 '전통과 미래'의 만남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Ⅱ. 마데카솔 케어의 마케팅 목표 설정
○ 상처치료제 1, 2위 제품 비교
후시딘
제품명
마데카솔 케어
동화약품
회사명
동국제약
덴마크 레오
원개발사
프랑스 라로슈나바론
푸시딘산나트륨(항생제)
성분
네오마이신황산염(항생제),
센텔라아시아티카정량추출물
1980년
발매
2009년 7월
56.7%
2009년
시장점유율
33.3% (마데카솔제품군)


후시딘과 마데카솔이 양분하고 있는 연고제 시장은 연간 300억원 규모다. 그중 후시딘이 170억 원 정도로 독보적 1위이다. 시장점유율은 후시딘 56.7%, 마데카솔은 100억원 규모로 33.3% 정도이다.
30년가까이 이어온 이러한 구도를 깨뜨리기 위해 동국제약은 2009년 7월 '복합마데카솔'을 대체할 '마데카솔케어'를 새로 발매하고 본격 마케팅에 돌입했다.
1993년 발매된 복합마데카솔은 항생제, 스테로이드, 식물성분 등 3가지 복합제였는데, 새 제품은 이 중 스테로이드 성분을 제거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마데카솔케어는 단순 항생제와 달리 자연친화적인 식물성분이 함유돼 근본적인 상처치료가 가능한 게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항생제 단일 성분으로 구성된 후시딘을 빗댄 말이다. 그러면서 "웰빙 상처치료제로서 피부가 연약한 영아, 유아에도 안심하고 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국제약이 강조하는 식물성분이란 '센텔라아시아티카'를 말하는데, 마다가스카르 섬 일대에서 자생하는 식물의 이름이다. 새살을 돋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결국 마데카솔 케어는 항생제로 감염을 막아주고 식물성분으로 살이 돋게 해주는 약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까지도 이전 제품인 '복합마데카솔'에 대한 인지도가 강할 뿐 신제품인 '마데카솔케어'에 대한 인지도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의 마케팅 목표는 웰빙 상처치료제인 '마데카솔케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현재 33.3%의 시장 점유율을 2010년 기간에 38%로 5%가량 높이는것에 있다.
○ 후시딘과 마데카솔 매출 현황 (단위 : 억 원)

제품명
용도
업체명
2008 연매출
2009 연매출
후시딘
피부질환치료제
동화약품
161
170
마데카솔
피부질환치료제
동국제약
93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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