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에서의 유아교육과 중등교육제도의 실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하고 싶은 말
-
중국교육에서의 유아교육과 중등교육제도의 실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국 교육 목적
2. 중국교육 제도
1) 중국 유아교육의 역사
2) 기초 교육
(1) 초등 교육 중국에서 초등교육을 실시하는 기구는 소학교이다.
(2) 일반 중등 교육 중국에서 일반중등교육을 실시하는 기구는 일반중학이다.
3) 기술․직업 교육
(1) 중등직업학교
(2) 기술공업학교
(3) 중등전문학교
4) 고등 교육
5) 성인 교육
3. 중국의 영유아 교육
1) 중국교육개요
2) 중국의 교육단계
3) 중국의 유아교육기관
4) 중국 탁아소와 유아원
4. 중국의 아동에 관한 교육 현주소
1) 호(好)와 효(孝)
2) 한 자녀 정책과 '소황제(小皇帝)' 증후군
3) 외동아이 길들이기
4) 집단주의와 조기교육
5) 도시와 농촌의 격차
5) 중국의 새로운 귀족학교인 '중점학교(重点學校)'
5. 중국의 교육 과정
1) 소학교 교육과정
2) 초급 중학교 교육과정
3) 중급 중학교 교육과정
6. 중국의 교원 임명
1) 중국 사범교육의 구조
2) 중등사범교육
3) 고등사범교육
4) 각급 교사진수학교의 발전개황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중국은 앞으로 세계사에 있어 거대한 강대국으로 급부상 할 것은 분명한 일이다. 실지로 미국을 초월한 최고의 강대국이 될 가능성이 매누 높다. 다라서 중국정부도 중국의 미래를 짊어질 아동들의 교육에 진심갈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중국교육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정치나 경제 방면에 대해서는 비교적 이해를 하고 있으면서도 교육분야에 대해서는 잘알지 못하고 있다. 중국교육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보면 단순히 중국이 경제 후진국이기 때문에 교육도 후진국일 것이라는 단순논리에 의해 중국교육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중국의 교육이다. 왜냐 하면 중국의 사회, 경제발전의 뒷전에는 교육이라는 토대가 있고, 그 토대하에 중국식의 사회주의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의 교육을 이해한다는 것은 단지 중국의 교육을 이해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중국사회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중국에 유아교육기관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27년 국민정부가 들어선 이후로, 교육체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일련의 유아교육 시책이 시행되면서 유치원도 점차 증가하였다. 이러한 양상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더욱 촉진되었는데, 특히 유아교육이 공교육 대상으로 편제되면서 국가가 유아교육을 직접 책임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속한 발전을 보이던 중국의 유아교육은 1960년대에 문화혁명기를 거치면서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사실 문화혁명은 중국 교육 전체를 황폐화시켰다고 볼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 분야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 참고문헌
-
▷ 김상숙 지음, 세상모든책 발췌, 세계엄마들의 일등육아법
▷ 구자억, 중국의 교육, 1997, 원미사.
▷ 구자억 외,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교육, 문음사, 1997.
▷ 조강호 소장의 중국경제읽기] 아동용품 산업 파이낸셜뉴스 2004-11-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