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에서의 유아교육과 중등교육제도의 실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교육에서의 유아교육과 중등교육제도의 실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국 교육 목적
2. 중국교육 제도
1) 중국 유아교육의 역사
2) 기초 교육
(1) 초등 교육 중국에서 초등교육을 실시하는 기구는 소학교이다.
(2) 일반 중등 교육 중국에서 일반중등교육을 실시하는 기구는 일반중학이다.
3) 기술․직업 교육
(1) 중등직업학교
(2) 기술공업학교
(3) 중등전문학교
4) 고등 교육
5) 성인 교육
3. 중국의 영유아 교육
1) 중국교육개요
2) 중국의 교육단계
3) 중국의 유아교육기관
4) 중국 탁아소와 유아원


4. 중국의 아동에 관한 교육 현주소
1) 호(好)와 효(孝)
2) 한 자녀 정책과 '소황제(小皇帝)' 증후군
3) 외동아이 길들이기
4) 집단주의와 조기교육
5) 도시와 농촌의 격차
5) 중국의 새로운 귀족학교인 '중점학교(重点學校)'

5. 중국의 교육 과정
1) 소학교 교육과정
2) 초급 중학교 교육과정
3) 중급 중학교 교육과정


6. 중국의 교원 임명
1) 중국 사범교육의 구조
2) 중등사범교육
3) 고등사범교육
4) 각급 교사진수학교의 발전개황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은 앞으로 세계사에 있어 거대한 강대국으로 급부상 할 것은 분명한 일이다. 실지로 미국을 초월한 최고의 강대국이 될 가능성이 매누 높다. 다라서 중국정부도 중국의 미래를 짊어질 아동들의 교육에 진심갈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중국교육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한 편이다. 정치나 경제 방면에 대해서는 비교적 이해를 하고 있으면서도 교육분야에 대해서는 잘알지 못하고 있다. 중국교육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보면 단순히 중국이 경제 후진국이기 때문에 교육도 후진국일 것이라는 단순논리에 의해 중국교육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중국의 교육이다. 왜냐 하면 중국의 사회, 경제발전의 뒷전에는 교육이라는 토대가 있고, 그 토대하에 중국식의 사회주의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의 교육을 이해한다는 것은 단지 중국의 교육을 이해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중국사회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중국에 유아교육기관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27년 국민정부가 들어선 이후로, 교육체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일련의 유아교육 시책이 시행되면서 유치원도 점차 증가하였다. 이러한 양상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더욱 촉진되었는데, 특히 유아교육이 공교육 대상으로 편제되면서 국가가 유아교육을 직접 책임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속한 발전을 보이던 중국의 유아교육은 1960년대에 문화혁명기를 거치면서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사실 문화혁명은 중국 교육 전체를 황폐화시켰다고 볼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 분야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참고문헌
▷ 김상숙 지음, 세상모든책 발췌, 세계엄마들의 일등육아법
▷ 구자억, 중국의 교육, 1997, 원미사.
▷ 구자억 외,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교육, 문음사, 1997.
▷ 조강호 소장의 중국경제읽기] 아동용품 산업 파이낸셜뉴스 2004-11-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조기외국어교육
  • 교육의 배경1) 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2) 외국어 조기교육이 실시된 배경2. 외국어 조기교육의 실상1) 조기 외국어교육의 연령, 시기2) 조기 외국어 교육비 평균 지출액3) 국내 영어 교육시장의 규모4)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을까?5) 외국어 선생님의 특성 6) 조기교육이 미치는 영향7) 외국에서의 조기교육3.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근거1) 언어 습득과 인지 발달에 따른 근거2) 유아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3)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제도-1. 입시/교육 제도(교육 목표)-2. 사교육 실태-3. 각나라 청소년들의 가치관 비교2) 가족 관계-1. 가족제도-2. 부모와의 관계-3. 청소년들의 생활-4. 독립성/아르바이트 3) 또래 관계/ 성의식-1. 또래 관계-2. 성의식/성개방성4) 청소년 문제(폭력, 약물, 범죄, 왕따, 인터넷 등)5)소수 민족 청소년-1. 탈북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개인화 비교-2. 조선족과 중국, 한국 청소년 자아 개념 발달 비교-3. 세계 청소년 다큐-팔레스타인, 미국 흑인 청소년3.

  • 중국의 교육현황 및 발전과제
  • 중국만의 특징적 배경: 경제적 불평등이 새롭게 부각,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전통 문화와 현대문화서양문화와의 충돌 및 갈등가. 지식경제와 교육발전1) 제 3의 물결(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지식정보화 사회)전통적 노동집약형에서 기술주도형의 지식경제 모델로 전환 中2) 지식경제에 부응하여 과학기술의 창조와 고급인재의 배양, 정보통신기술의 적극적 운용, 교육과 연구기관의 과학적 연구와 개발에 집중나. 경제 세계화와 교육발전1) 2001년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일본 현재의 문제점 Ⅵ.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에 주는 시사점 & 논의 1. 시사점2. 논의점 Ⅰ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systems) 1. 일본의 개요1) 국명 日本國 (Japan)일본발음으로는 닛폰(ニッポン) 혹은 니혼(ニホン)이라 발음하는데, 해(日)의 본디(本)의 나라, 해(日)뜨는 나라라는 의미이다. 중국의 당나라 때 일본을 짓폰(ジッポン)이라 발음했고, 마르코 폴로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