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 아동지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방과 후 아동지도와 프로그램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후 프로그램

2.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과 필요성
1)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1) 기관의 전국적인 확대
2) 지도자의 양성
3) 이용자의 확대
4) 프로그램의 특화
5) 재원과 공공지원
6) 가정, 학교와의 연계
7) 보육료의 현실화와 지원
8) 방과 후 교사들간의 상호교류

4. 방과후 아동지도에 관한 나의 생각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즘 초등학생은 매우 바쁘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아동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그것에 대한 대안이 방과 후 아동 지도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아동과 학부모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성장 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위와 같은 초등학교 시기의 특성과 함께 요즈음 아동들이 아동유기, 성폭행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실정으로 인해 아동문제가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해결방안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학령기 아동이란 조직적 생활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방과후 아동보육과 방과후 아동지도는 동일한 용어로 사용한다. 공통점은 두용어가 모두 초등학교 단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후, 방학중, 학교의 수업시작 전, 주말에 행해지는 장시간 동안의 보호와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2009, “국민학교 방과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강인성, 2008, “전인교육과 교육제도-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관계법 검토의 과제-,” [어린이와 청소년의 생존, 보호, 발달을 위한 전국대회-어린이와 청소년의 법적 권리와 현실], 서울: 어린이와 청소년 발달을 위한 전국협의회 국제연합아동기금 한국대표부, pp.67-79.
김재인, 2007,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제와 과제,” 한국여성단체연합, [방과후 아이들: 교육과 보호 어떻게 할까], 서울: 한국여성단체연합, pp.3-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한부모가정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과 목: 담당교수: 제출일자: 2004. 11. 3학 과: 학 번: 이 름: 1. 사업명-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 - 방과후 프로그램은 취학 아동에 대한 데이케어 서비스로 낮 동안 보호자가 없는 가정의 아동을 육성, 지도하기 위한 것이다.그러나 현재 탁아연령층의 방치어린이들을 위한 탁아시설은 늘어가지만 초등학교에 가기직전이나 초등학교의 방치

  • 아동기의 보육 프로그램
  •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방과후 아동지도일과 운영의 예를 소개하고 학령기아동의 학습과 놀이에 대한 열정을 충분히 발산시키며 잠재된 창의적 능력을 이끌어내고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을 소개하겠다. 시간활 동 내 용12:30~12:50인사나누기, 가방정리, 옷 정리, 이닦기(각 학교 수업시간에 따라 등원시간 차이)12:50~2:00자유선택활동,숙제지도2

  • [A+]지역아동센터 아동관찰일지 - 만8세에 대한 내용입니다.
  • 00작성자명정00관찰 기간 2022년 11월 09일 ~ 2022년 11월 17일작 성 일2022년 11월 17일관찰 내용 지역아동센터에 도착하면 학습지도 선생님과 함께 학습을 시작한다. 영어 학습지도에 있어 아직 알파벳은 숙지하지 못한 상태이며 기초 학습 위주로 지도할 계획이다. 하지만 차분하게 앉아서 시작부터 끝까지 해 내는 것을 보면 기특한 마음이 들고 정00 아동만의 특유한 차분함과 책임감으로 잘 해나가고 있다. 학교 방과후 수

  • 포항 도움 터 어린이집
  • 지도가 이루어짐.정규반Ⅴ-1) 일과 운영 프로그램8:00~9:309:30~10:3010:30~11:3011:30~12:3012:30~13:3013:30~14:3014:30~15:0015:00~16:5016:50~17:00등원 및 자유선택활동국악수업오전간식 및재활보육감각1반점심식사 및 양치지도미술활동오후 간식 및 정규반 하원지도 재활보육 및 2인 수업 및 간식방과후반 하원지도감각 2반미술활동국악수업재활보육감각3반국악수업미술활동교재수업재활보육미술교구활용국악수업이야기자유선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후 시간에 일반학급에 통합되고 3학년 학생들은 아동의 수준과 특성에 따라 통합되나, 학년과 아동의 특성에 따라 점차 통합 시간을 늘린다.급식지도는 1학년은 학부모가 지도 및 지원하고 선생님이 순회지도 및 관리한다. 3학년은 선생님과 보조원이 스케줄을 나누어 지도한다. 방과 후에는 특기적성 교육을 지원한다. 특기적성 교육에는 국악, 미술치료가 있고 특수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하나, 학생별로 그 편성 시간이 다르다. 그 외에 특별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