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과후 아동지도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방과 후 아동지도와 프로그램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후 프로그램
2.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과 필요성
1)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2)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1) 기관의 전국적인 확대
2) 지도자의 양성
3) 이용자의 확대
4) 프로그램의 특화
5) 재원과 공공지원
6) 가정, 학교와의 연계
7) 보육료의 현실화와 지원
8) 방과 후 교사들간의 상호교류
4. 방과후 아동지도에 관한 나의 생각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요즘 초등학생은 매우 바쁘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아동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그것에 대한 대안이 방과 후 아동 지도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아동과 학부모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성장 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위와 같은 초등학교 시기의 특성과 함께 요즈음 아동들이 아동유기, 성폭행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실정으로 인해 아동문제가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해결방안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학령기 아동이란 조직적 생활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방과후 아동보육과 방과후 아동지도는 동일한 용어로 사용한다. 공통점은 두용어가 모두 초등학교 단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후, 방학중, 학교의 수업시작 전, 주말에 행해지는 장시간 동안의 보호와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2009, “국민학교 방과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강인성, 2008, “전인교육과 교육제도-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관계법 검토의 과제-,” [어린이와 청소년의 생존, 보호, 발달을 위한 전국대회-어린이와 청소년의 법적 권리와 현실], 서울: 어린이와 청소년 발달을 위한 전국협의회 국제연합아동기금 한국대표부, pp.67-79.
김재인, 2007,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제와 과제,” 한국여성단체연합, [방과후 아이들: 교육과 보호 어떻게 할까], 서울: 한국여성단체연합, pp.3-2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