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아의 정서적 유대를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아의 정서적 유대를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A4 3장
본문내용
1.가족이 유아의 정서이에 미치는 영향
정서는 출생과 더불어 개인의 행동에 작용하며, 일생동안 행동의 바탕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자신이 느끼는 기분, 감정 및 정서가 어떤 것인지를 명확히 알고, 자신의 느낌을 자신의 내면과 상황적 요구에 맞도록 적절히 표현하는 것은 개인의 인성형성이나 사회적 적응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일생 중 영유아기에 겪게 되는 정서 경험은 그 개인이 성장한 이후의 정서반응형태에 영향을 미치며, 정서발달의 토대를 형성한다. 유아가 최초로 접하게 되는 사회적 환경은 가정이다.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최소단위의 사회이다. 인간은 가정에서 가족구성원들과 최초의 사회적 경험을 하며, 가치관, 습관 등을 형성하므로, 가정은 유아 정서지능 발달의 중요한 학습장이다. 즉 가족은 각자의 정서 표현을 통해서 유아에게 다양한 정서에 대한 모델링을 제공하고, 간접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가족은 유아의 정서에 반응함으로써 유아들이 타인의 정서를 지각하고 정서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족의 긍정적 정서표현은 아동의 긍정적 정서와 관련이 있고, 가족의 부정적 정서표현은 아동의 정서이해를 방해한다. 따라서 가족은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유아는 가정에서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자기감정 조절 및 충동 억제, 자기정서 이용,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 대인관계 기술 등을 배우게 된다.
(1)부모-자녀관계
개인의 바람직한 정서적 기술은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원만히 이루어지는 가정에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유아의 사회성 및 성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며, 부모의 양육행동 및 태도는 유아의 정서지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정이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도울 수 있는 것은 첫째, 가정 내의 가족구성원은 인간이 최초로 사회적 접촉을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고, 둘째, 문화의 믿음, 가치, 태도 등은 부모들의 주관적 선택에 의해 유아에게 제공된다. 셋째,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돕는 부모의 구체적 기술에 따라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차이가 있다. 특히 가족구성원 중 부모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유아에게 언어적 상호작용과 행동을 통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가정환경에서 받는 자극으로 인하여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유아의 제 발달이 영향을 받고 있다.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특성, 유아발달을 위한 다양한 경험의 제공, 유아와 함께 놀아주는 것 등이 유아의 문제해결 능력과 사회·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정서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한 유아가 적절하게 정서 표현을 하는 것은 건강한 심리․사회적 기능과 관련이 있다. Goleman(1995)은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이성과 감성이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어야 하며, 인간관계에서 느낄 수 있는 정서적 갈등을 긍정적으로 처리하는 정서적 능력이 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정서 표현을 자기 정서의 인식, 정서의 조절과 통제, 잠재능력의 개발을 위한 동기화, 타인과의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활동의 관찰자, 지원자로서 부모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 등이다.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한 웨스팅 하우스(Westing House)보고서는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려면 부모 참여가 필수적임을 지적했다. Harman과 Brim은 훌륭한 부모의 유형을 규칙 추종자, 애정적이며 수용적인 부모,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부모, 가정관리자로서의 부모, 자신의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부모, 문제해결자로서의 부모, 편안하고 자연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
  • 유아기의 자녀양육이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목적은 바로 자녀양육을 보다 잘 해 내려는 이러한 부모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어 궁극적으로는 유아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으로 균형 있는 전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 교육의 목적은 집단모임, 부모와의 개별 만남, 관찰 및 참여, 통신 등에 의해 부모를 교육함으로써 그 효과가 가정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가정에서 변화된 유

  • [부모교육]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유아부모대상부모교육필요성, 유아부모대상부모교육내용
  •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는 데 학자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특히 유아기 때는 부모가 아동의 사회, 신체, 정서, 인지, 언어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의 강도도 강하고 그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따라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부모교육을 통해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육할 수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활동의 관찰자, 지원자로서 부모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 등이다.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한 웨스팅 하우스(Westing House)보고서는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려면 부모 참여가 필수적임을 지적했다. Harman과 Brim은 훌륭한 부모의 유형을 규칙 추종자, 애정적이며 수용적인 부모,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부모, 가정관리자로서의 부모, 자신의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부모, 문제해결자로서의 부모, 편안하고 자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