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Drug Store) 이해와 국내기업의 드럭스토어 시장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드럭스토어
1. 드럭스토어의 정의
2. 드럭스토어의 특징

Ⅲ. 국내 드럭스토어의 시장 및 기업
1. 올리브 영
2. w-스토어

Ⅳ. 해외 드럭스토어 시장 및 기업
1. 미국의 드럭스토어
2. 일본의 드럭스토어
3. 세계 최대의 드럭스토어 기업 “웰그린”

Ⅴ. 국내 드럭스토어 기업 발전 전략
1. 고객의 욕구 “헬스 케어,뷰티 케어,클린 라이프”
2. 의약품과 화장품의 경계
3. 화장품기업 & M&A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드럭스토어의 특징
가) 편의성 강화
가장 우수한 사례가 국내 모기업에서 시도한 소비자가 많이 찾는 청량음료에 대한 고객 서비스의 차별화이다. 이 기업이 진출한 드럭스토어는 청량음료를 차게 하여 낱개 판매함으로써 주스 한 병은 슈퍼마켓보다 수퍼드럭스토어에서 사는 것이 편리하다는 식으로 부각시켰다. 이른바 확대판 편의점으로 파워 디스카운트 세력과 구분을 노린 발상인데 상품의 구매가 편하고 서비스도 우수한 드럭스토어는 한국인에게는 심야에 김밥을 주문해서 먹을 수 있는 것처럼 편의성을 강화해서 성공적인 론칭을 한 케이스이다.

나) 웰빙 지향-헬스 앤드 뷰티 에이드( HBA, H&B)
드럭스토어의 특징은 헬스 & 뷰티 전문점이란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이 주로 취급하는 식품 · 잡화류와 화장품, 건강식품, 샴푸 등 건강미용 관련 제품도 함께 취급하여 고객에게는 원스톱 서비스가 되는 경우를 상정하여 구성된 소매점이다. 미국 일본 홍콩 등지에도 널리 확산되어 있는 소매점 형태로 주로 종류가 많은 여성용품이나 화장용품 등의 매매가 주류를 이룬다.
여성들에게 많이 사용 되거나 근래에 와서 남성들에게도 많이 구매가 되는 뷰티 제품은 각기 다양한 유통 채널(백화점, 할인점, 화장품 전문점 등)을 통해 분산돼 있기 때문에 왓슨스 같은 전문 H&B 매장이 고객에게 원스톱 쇼핑의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차별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원래 HBA란 생활개념으로 상품 분류에 없고 상품 그 자체도 아니다. HBA는 건강하고 생생한 육체가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는 신체에 기반을 둔 생활개념이다. 이 개념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생산체계로부터 품종을 집약시킨다는 사고방식이다. HBA는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건강하게 재생하는,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개념이므로 상품 구성 역시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머리에 관한 상품으로 샴푸, 린스, 영양제, 염색약, 그리고 입은 치약과 칫솔, 치실부터 구강청정제, 치아미백 상품까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갖추고 있으며 이들 '웰빙스토어'는 유행에 민감한 10대와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는 데에 있다. 신체의 미를 가꾸는데 관심이 높은 이들 계층은 개인상담이나 서비스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드럭스토어와 H&B 숍 시장 역시 이 점을 공략하기 위해 최근 카운슬링을 강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드럭스토어의 국내 시장 진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김희정 저 | 명지대 부동산·유통경영대학원 발행, 유통정책 전공

한국형 드럭스토어 체인의 특징과 성장가능성, 향후 약국가에 미칠 영향
이부근 저 | 영남대 임상약학대학원 발행, 임상약학 전공

약국에서의 기능성화장품 판매에 관한 연구
이주영 저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발행, 향장미용 전공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약국을 중심으로
정효숙 저 | 숙명여대 원격향장산업대학원 발행, 향장학 전공

일반의약품 브랜드 재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확장 전략에 관한 연구
김옥진 저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광고디자인 전공

우리나라 중소 유통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영로 저 | 중부대 인문사회과학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드럭스토어 : 화장품·의약품 등이 한곳에, 신 유통경로로 부상
송세라 저 | 유통정보사 발행

일본의 드럭스토어의 현황과 방향
조철휘 저 | 한국백화점협회 발행

저성장기의 성공기업 : 드럭스토어 업계상황과 마츠모토기요시
조철휘 저 | 한국백화점협회 발행

의약분업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1) : 드럭스토어 편
동화약품 저 | 약업신문사 발행

드럭 스토어 業態의 導入에 대한 妥當性 硏究
신문영 저 | 明知專門大學 産業經營硏究所 발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해요
  • kick***
    (2011.01.01 18:58:27)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아마존닷컴의 성공요인과 재도약
  • - 목 차 -Ⅰ. 서 론 - 2Ⅱ. 본 론 - 2 ~ 221. Amazon.com의 CEO 및 Amazon.com의 출현 - 2 ~ 31) Amazon.com의 CEO - jeff bezos - 22) Amazon.com의 출현 32. 기업연혁 및 기업소개 - 3 ~ 51) 기업연혁(사업개요, 아마존의 시장가치, 아마존의 방문객수) - 3 ~ 42) 기업소개 4 ~ 5(1) 개괄적인 기업소개 - 4(2) 사업분야 - 53. 국제경영전략 - 5 ~ 81) 세계화전략 - 5 ~ 62) 온엔드오프라인 마케팅전략과 e-business전략 6 ~ 84. 아마존

  • 로레알vs아모레퍼시픽,로레알마케팅전략,로레알분석,아모레퍼시픽마케팅전략,아모레퍼시픽분석
  • 경영활동을 실현한다. - 지속가능경영 5대 전략방향 내에 전사적 환경영향 최소화를 명시하고, 2011년까지 매년 5%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한다. - 지속가능 제품 개발을 통해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해 노력한다.반부패 (Anti-Corruption)원칙10 - 금품강요 및 뇌물수수 등 모든 형태의 부패에 반대한다.윤리규범 준수서약, 참여코너, 교육,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 등을 통하여 기업윤리의 이행을 촉진한다. 국내외 뇌물방지 협약을 준수하며 금품수수, 공여 금지

  • 드럭스토어의 정의 및 특징과 한국형 드럭스토어의 발전전망 조사분석
  • 국내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처럼 일본의 드럭스토어 비즈니스는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최근 편의점 사업과 이업종 융합현상도 진행 중이다. 그런데 이 업체들이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에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고 있어 주목된다. 그 도전자들은 다름 아닌 대형마트. 이들은 기업형 슈퍼마켓(SSM) 신규 출점이 사실상 봉쇄되면서 다른 활로를 찾던 중 드럭스토어 비즈니스에 상당히 매력을 느끼고 있어 상당히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 자본력과 시

  • [마케팅]일본 의약품 업계의 마케팅·광고전략
  • 국내시장의 정체를 맞이하여 국제적인 다각화 전략을 펼치게 된다. 구미기업에 뒤지지 않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외국기업의 합병합작 및 해외연구소 개설로 인하여 세계 제2위 시장을 굳건히 지켜나갈 수 있게 된다.하지만, 세계굴지의 제약업체와 비교해서 체력면에서 열세를 보이기 때문에 외국시장을 잠식해 나가지 못하면서 더욱더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 중의 하나가 기초연구부문에서 구미기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점

  • [학사][고객만족도]소비자의 대형할인점 만족도에 대한 국내외할인점 비교연구
  • 국내 유통업계의 재편은 물론이고 기존 유통채널에 의존해오던 제조업체의 유통채널전략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 측면에서는 기존의 낙후된 유통서비스, 제한된 상품, 통제된 가격체제를 벗어나 유리한 선택의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결국 외국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입은 협력업체 등을 포함한 더 많은 외국기업의 국내진출을 촉진할 것이고 앞으로 국내 소매유통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할인점 시장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