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스토어(Drug Store) 이해와 국내기업의 드럭스토어 시장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드럭스토어
1. 드럭스토어의 정의
2. 드럭스토어의 특징
Ⅲ. 국내 드럭스토어의 시장 및 기업
1. 올리브 영
2. w-스토어
Ⅳ. 해외 드럭스토어 시장 및 기업
1. 미국의 드럭스토어
2. 일본의 드럭스토어
3. 세계 최대의 드럭스토어 기업 “웰그린”
Ⅴ. 국내 드럭스토어 기업 발전 전략
1. 고객의 욕구 “헬스 케어,뷰티 케어,클린 라이프”
2. 의약품과 화장품의 경계
3. 화장품기업 & M&A
Ⅵ.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드럭스토어의 특징
가) 편의성 강화
가장 우수한 사례가 국내 모기업에서 시도한 소비자가 많이 찾는 청량음료에 대한 고객 서비스의 차별화이다. 이 기업이 진출한 드럭스토어는 청량음료를 차게 하여 낱개 판매함으로써 주스 한 병은 슈퍼마켓보다 수퍼드럭스토어에서 사는 것이 편리하다는 식으로 부각시켰다. 이른바 확대판 편의점으로 파워 디스카운트 세력과 구분을 노린 발상인데 상품의 구매가 편하고 서비스도 우수한 드럭스토어는 한국인에게는 심야에 김밥을 주문해서 먹을 수 있는 것처럼 편의성을 강화해서 성공적인 론칭을 한 케이스이다.
나) 웰빙 지향-헬스 앤드 뷰티 에이드( HBA, H&B)
드럭스토어의 특징은 헬스 & 뷰티 전문점이란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이 주로 취급하는 식품 · 잡화류와 화장품, 건강식품, 샴푸 등 건강미용 관련 제품도 함께 취급하여 고객에게는 원스톱 서비스가 되는 경우를 상정하여 구성된 소매점이다. 미국 일본 홍콩 등지에도 널리 확산되어 있는 소매점 형태로 주로 종류가 많은 여성용품이나 화장용품 등의 매매가 주류를 이룬다.
여성들에게 많이 사용 되거나 근래에 와서 남성들에게도 많이 구매가 되는 뷰티 제품은 각기 다양한 유통 채널(백화점, 할인점, 화장품 전문점 등)을 통해 분산돼 있기 때문에 왓슨스 같은 전문 H&B 매장이 고객에게 원스톱 쇼핑의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차별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원래 HBA란 생활개념으로 상품 분류에 없고 상품 그 자체도 아니다. HBA는 건강하고 생생한 육체가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는 신체에 기반을 둔 생활개념이다. 이 개념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생산체계로부터 품종을 집약시킨다는 사고방식이다. HBA는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건강하게 재생하는,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개념이므로 상품 구성 역시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머리에 관한 상품으로 샴푸, 린스, 영양제, 염색약, 그리고 입은 치약과 칫솔, 치실부터 구강청정제, 치아미백 상품까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갖추고 있으며 이들 '웰빙스토어'는 유행에 민감한 10대와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는 데에 있다. 신체의 미를 가꾸는데 관심이 높은 이들 계층은 개인상담이나 서비스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드럭스토어와 H&B 숍 시장 역시 이 점을 공략하기 위해 최근 카운슬링을 강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드럭스토어의 국내 시장 진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김희정 저 | 명지대 부동산·유통경영대학원 발행, 유통정책 전공
한국형 드럭스토어 체인의 특징과 성장가능성, 향후 약국가에 미칠 영향
이부근 저 | 영남대 임상약학대학원 발행, 임상약학 전공
약국에서의 기능성화장품 판매에 관한 연구
이주영 저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발행, 향장미용 전공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약국을 중심으로
정효숙 저 | 숙명여대 원격향장산업대학원 발행, 향장학 전공
일반의약품 브랜드 재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확장 전략에 관한 연구
김옥진 저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광고디자인 전공
우리나라 중소 유통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영로 저 | 중부대 인문사회과학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드럭스토어 : 화장품·의약품 등이 한곳에, 신 유통경로로 부상
송세라 저 | 유통정보사 발행
일본의 드럭스토어의 현황과 방향
조철휘 저 | 한국백화점협회 발행
저성장기의 성공기업 : 드럭스토어 업계상황과 마츠모토기요시
조철휘 저 | 한국백화점협회 발행
의약분업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1) : 드럭스토어 편
동화약품 저 | 약업신문사 발행
드럭 스토어 業態의 導入에 대한 妥當性 硏究
신문영 저 | 明知專門大學 産業經營硏究所 발행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해요
- kick***
(2011.01.01 18:58: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