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아동기 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아동기 스트레스??
2.아동기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방법
3.아동에게 스트레스란??
4.스트레스 받는 아동의 실태
5.아동기 스트레스의 원천
6.아동의 성격
7.가족 내 요인
8.가족 외 요인
9.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반응
10.스트레스 받은 아동에게 나타나는 악영향 사례
11.어른과 다른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12.스트레스 대처
13.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아동의 연령이 아주 중요.
→취학 전 유아와 초등학생들은 더 어린 유아들에 비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능력 보유.
18~20개월 : 외부의 환경에 관심
앞으로 일어날 일들 예측 가능
30 개월 : 통제, 정서조절, 자신의 감정표현 능력 가능
취학 전 유아 : 문제 대처능력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
불편한 상황에서 자신을 더 잘 진정시킴


스트레스 대처 능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변의 중요한 성인들이 아동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함. 즉, 학습된 행동은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관련 됨.

“자아개념” : 긴장이나 스트레스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아동의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 아동기의 자아개념은 스트레스 대처 능력과 함께 발달. 자신을 지지해주는 성인과 많은 시간을 보낸 아동은 높은 자아 존중감과 뛰어난 대처 능력이 동시에 발달. → 지속적인 관찰과 생각, 행동, 궁극적으로 아동이 삶에서 발생할 사건에 접근하는 방법에 큰 영향을 주는 다른 중요한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통해 아동이 축적하여 온 결과물.

아동의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기술 개발하기
1.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초기 신호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아동의 대처 기술을 관찰한다 - 위축된 아동과 부정적 정서를 드러내놓고 표현하는 아동에게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아동의 불안한 감정을 약화시킴.

2. 비언어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 아동은 얼굴 표정, 목소리 톤, 다른 언어적 속성을 통해 정서를 전달하기 때문에 교사는 주의 깊게 관찰하고 아동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듣고 이들의 감정에도 주의를 기울임.

3. 효과적인 행동과 정서적인 반영을 해준다 - 교사가 성의를 다해 아동을 도와주고 지도한다는 것을 알게 함.

4.외상을 주는 사건에 대한 아동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이 그린 그림을 이용한다. - 아동의 그림을 설명시키는 과정에서 아동의 정서나 생각을 이해함.

5. 불필요한 경쟁은 없애도록 한다. - 경쟁적인 놀이에서 상처받기 쉬운 취학 전 유아를 보호해줌.

6. 일과에 휴식 시간을 포함한다 -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는 휴식 시간을 계획하며 상상을 더 잘할 수 있도록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말을 해줌.

7. 의사결정과 갈등해결 과정에 아동을 참여시킨다 -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아동을 포함시킴.

8.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모두 촉진시키는 교재, 방법, 자료를 사용한다. – 여성과 남성의 역할을 다양하게 쓴 책이나 학습 교재를 채택.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아동이 모색하도록.

9. 부적절한 행동을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 아동의 자기 수정 노력은 사소한 것이라도 인정해 주고, 자그마한 성공이라도 칭찬해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에 대하여 - 장애는 개인이 가진 달란트이며 개성이다
  • 교육학부교제인 최신특수교육 교제, 유아특수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론 등을 참고했습니다. 2008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를 더불어 2008 특수교육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보면서 장애아동의 실태와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등을 참고하여 피피티와 보고서 작성을 했습니다.3. 장애아동의 정의 및 개념*장애아동의 정의: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내며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

  •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행동 예방과 감소를 위한 교사의 지원 전략들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시선과 보살핌을 받으면서 외내적인 아픔과 슬픔이 없이 해맑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되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장하길 간절히 바란다.IV. 참고문헌특수아통합교육(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정서장애아교육(교안파일)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보건복지부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2013)부산광역시교육청-장애학생의 문제행동사례별 중재 가이드 북울산광역시교육청-한손에 잡히는 문제행동중재

  • 논문번역 Mental models of attachment as a part of kindergarten student teacher
  • 유아시절 가족에 삶, 자신의 유아 수에 대한 AAI분류에 대한 회답자 사이에 차이점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생들에게 유치원교사가 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물어봤을 때, 26%의 학생들이 유아교육과정이 그들의 첫 번째 선호직이 아니었다고 대답했다. 이 학생들의 대부분은 연령이 높은 유아와 함께 일하기 원했었고, 초등교육에 지원했지만 실패하였다. 참가자들의 애착 지위는 두드러지게 그들의 직업선호와 관련이 있었다. x²(2, N=80)=6.87, p=.03. 안정

  •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
  • 유아 음악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음악적 감각과 감수성을 발달시킬 수 있고 나아가 음악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정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유아 음악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날려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유아 음악교육이 아이들의 정신건강 확립에 실제적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교육을 받은 아이들

  • 조기 교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증이나 다양한 발달 문제로 입원하는 유아들이 급증하고 있다. 아동기에 겪는 스트레스는 그 순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 까지 여러 발달영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셋째, 또래관계 단절이다. 이는 과도한 특별활동들로 인해 놀이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면서 또래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특별활동을 하는 아동들과 하지 않는 아동들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