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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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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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메데아 집필 배경
2.타자의 배제와 희생의 도구화
3.독일의 현실에 대한 비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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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메데아 집필 배경
1993년 1월 21일에 볼프는 <베를리너 차이퉁>신문에 자신이 1959년부터 62년까지 3년간 슈타지의 비공식 정보원이었다는 사실을 1992년 여름에 자신에 대한 슈타지의 사찰 기록을열람하는 과정에 알게 되었다고 고백하였다. 이에 대하여 크게 비판이 일어났고 1992년 그녀가 미국 산타모니카에 체류하고 있을 때 한 인터뷰에 의하여 또 한 번 독일 언론에서 격렬한 비판이 일어났다. 그녀가 자신의 처지를 나치시대 망명자들의 상황과 비교함으로써 스스로를 나치로부터 박해받은 이들의 전통에 위치시키려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볼프의 발언은 그녀 자신을 망명자와 동일시하며, 통일독일을 마치 나치와 비교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볼프는 1991년 부터 메데아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통일과정에서 자신이 겪은 마녀사냥과도 같은 언론의 비판과 독일의 어려운 시기에 드러난 외국인에 대한 배척과 테러 그리고 이방인으로서 혼자 지내야 했던 미국에서의 경험이 메데아라는 신화적 인물에 투영되면서 볼프는 메데아를 집필하게 된다. 또한 볼프는 메데아라는 신화적 인물이 악녀로 낙인찍히게 된 것이 후세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난 이후였다.
메데아의 자식살해는 에우리피데스 비극에서 처음 유포되었고 그 전에는 코린트인들이 아이를 살해했다고 기록되어있다. 볼프는 메데아를 악녀로 낙인찍은 것은 낯선 것, 즉 자신과 다른 것을 배제하는 인간사회의 자기보존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점에서 볼프의 메데아는 현실 비판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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